[마케팅] 아웃백(OUTBACK)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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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분석
6. 4P분석
7. 마케팅전략
8. 성공요인분석
9. 향후전략
본문내용
1988년 미국의 플로리다 템파시에서 처음 문을 열었다. 호주의 대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스테이크 전문 레스토랑이다. OUTBACK은호주식 영어로 ‘오지’ 또는 ‘벽지’란 뜻의 용어로 캥거루, 부메랑, 코알라 등 호주의 자연을 컨셉으로 한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1980년대 말 ‘크로커다일 던디’라는 영화가 미국에서 유행 하면서 호주 붐이 일어나 이 붐을 타고서 호주풍의 레스토랑인 OUTBACK STEAKEHOUSE가 생겨나게 되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의 로고는 봇짐을 들고 있는 캥거루, 캥거루의 모든 물건이 담긴 보자기가 나무 막대에 묶여있는 그림으로 대륙을 횡단하고 세계 각국으로 떠돌아다니는 방랑생활을 표현한 것이다.
국내 아웃백스테이크 하우스는 1977년 4월말 1호점 공항점을 개점하였다.
2007년 현재OUTBACK은 전국 95개의 점포가 있으며, VIPS는 전국 79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매장 수에 우위가 있다는 것은 외식업체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에게 보다 많이 노출될 수 있으며, 고객의 접근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매출액에 있어서 VIPS의 높은 상승세가 두드러지다고 할 수 있지만 매출액 1위를 유지하고 있는 OUTBACK이다.
(1) 슬로건 – NO RULES JUST RIGHT
고객은 항상 옳으며 고객이 원하면 안 되는 것이 없다
아웃백의 정신은 환대(hospitality), 공유(sharing), 품질(Quality), 즐거움(fun), 용기(courage)의 정신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더 많은 매장을 오픈하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보다 친근한 브랜드로 성장하려는 의지
2. 시장 환경 분석
외식산업은 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적 성격이 있고, 그것을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한다는 의미에서 소매업적 성격이 있다. 그리고 고객에 대한 분위기나 서비스로 가치가 결정되는 면에는 서비스업의 성격을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www.foodbank.co.kr
www.foodservice.co.kr
www.newsis.comwww.outback.co.kr
www.lgeri.com
www.seri.org
www.nso.go.kr
국내진출 해외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의 현지화 성공요인분석 - 권보강, 2006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 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이승헌2004
강한 브랜드,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 신경림, 서울경제, 2004
외식산업:패스트푸드,패밀리레스토랑업계 - 김창주, 하나경제연구소, 2004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백산출판사, 2003
패밀리 레스토랑의 포지셔닝전략에 관한 이론적 연구 - 손일락, 산업경영연구, 2000
월간 호텔 & 레스토랑월간식당
식품저널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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