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2. 미술과 교육 과정의 변천
가. 교육 과정 이전의 미술 교육
나. 제1차 교육 과정 시기 (1954~1963)
다. 제2차 교육 과정 시기 (1963~1973)
라. 제3차 교육 과정 시기 (1973~1981)
마. 제4차 교육 과정 시기 (1981~1987)
바. 제5차 교육 과정 시기 (1987~1992)
사. 제6차 교육 과정 시기 (1992~1997)

3. 미술가 교육 과정 개정의 중심
4. 미술과의 성격
5. 미술과의 목표

6. 미술과의 내용
가. 내용 선정 및 조직
(1) 내용 선정 및 기본 방향
(가) 학습 요소의 추출
(나) 학습 내용의 위계
(2) 미술과의 내용 구성의 틀
(가) 미적 체험
(나) 표 현
(다) 감 상
나. 내용 체계
다. 학년별 내용
(1) 미적 체험
(2) 표 현
(3) 감상

7. 미술과의 교수․학습 방법
가. 미술과 교수․학습의 특성
나. 미술과의 교수․학습과 교사의 역할
(1) 미술과의 교수․학습 방법
(2) 미술 교사의 역할

8. 미술과의 평가
① 서술형 검사
② 논술형 검사
③ 구술 시험
④ 찬반 토론법
⑤ 실기 시험
⑥ 관찰법
⑦ 포토폴리오

9. 미술과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미술과의 수업 과정
(1) 교수․학습 계획
(2) 발상 및 구상
(3) 표현 활동
(4) 감상 활동
나. 미술과의 연간 교수․학습 계획 의 수립
다. 각 단계별 교수․학습 방법
라. 미술과의 교수∙학습 지도 과정
마. 미술과의 교수∙학습 형태
(1) 일제 지도
(2) 소집단 지도
(3) 개별 지도
바. 교수∙학습 방법의 예시

10. 미술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

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교육 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제7차 교육 과정 총론이 개정됨에 따라 그 기본 방향에 맞추어 미술과 교육 과정을 개정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미술과 교육의 새로운 변화,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전,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과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등은 미술과 교육 과정의 주기적인 개정을 또한 요구하고 있다. 먼저,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21세기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고자 하는 시대적 상황 변화에 대처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목표면 에서는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교육의 충실, 내용면에서는 국제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면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실천, 제도면에서는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의 기본 방향에 맞추어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에 있어서도 이를 강조해야 할 것이다.
첫째,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방침에 따라 미술과 교육 과정을 개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즉,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인 초등 학교 1학년부터 고등 학교 1학년까지의 10년이 하나의 체제로 구성됨으로써 학교급별 차이에 따른 연속성이나 연계성의 부족을 극복할 수 있도록 내용의 계열성과 위계성, 통합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워크숍 자료, 1997. 5.
국립 교육 평가원, 수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
덕성 여자 대학교, 중등 열린 교육 연수 자료집, 1997.
김진철 외, 초등 영어 교수법, 학문 출판사, 1998.
박영예,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문진 미디어, 1997.
배두본, 초등 학교 영어 교육, 학국 문화사, 1997.
서울 특별시 교원 연구원(1996), 초등 학교 영어 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 일반 연수 교재, 1996.
서울 특별시 교원 연구원(1998), 초등 학교 영어 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 일반 연수 교재, 1998.
이계순, 영어 교육, 개문사, 1986.
이완기, 초등 영어 교육론, 문진당, 1996.
최진황 외, 제7차 영어과 교육 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1997.
Byrne, D., Teaching Oral English, London : Longman, 1933.
Brown, H. D., Teaching by Principles,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1994.
Goodman, K., What's whole Language? Portsmouth, NH : Heinemann, 1986.
Hughes, A., Testing for Language Teachers, Cambridge :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es, 1992.
Krashen, S., Principles and Practice in Second Language Learning, Oxford : Pergamon Press, 1983.
Krashen, S. & T. D. Terrell, The Natural Approach, Oxford : Pergamon Press, 1983.
Lee, W. R., Language Teaching Games and Contests, Oxford : Oxford : University Press, 1979.
Lund, R.J., 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2.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Ⅵ.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 461. 통합 수준의 계열적 관리 체계를 수립2. 중앙 규제의 완화 및 적절한 교과서 개발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고문헌 -48Ⅰ. 서론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

  • [2018 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본문출처표기]
  • 학교는 죽었다”), 요약편집본 저서의 출판은 1970년대 미국에서 이 책을 발간하였으며 1982년 한마당이라는 출판사에서 판매를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는 역자와 인터넷 교보문고에 의해 널리 알려진 것으로 보이며,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지친 학생들과 사회구조에 맞물린 학교교육의 문제와 기능의 상실에 따른 교육본위에 대해 비판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2) 도서내용본 저서의 시작은 왜 학교를 거부하는가에 대한 규명과 해설이다. 우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 교육 평가의 중요 항목으로 삼고 학문적 교수에 대한 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인성교육과 생활습관 교육이 강조되고 친구사귀기를 비롯한 사회성 교육에 치중한다.(곽노의 외. 1996)교육제도 및 법규는 복선형 학제를 따르고 있다. 유아교육은 개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다니고 있으나 3~6세 유아의 4분의 3이 유치원에 다닌다는 점에서 제도권 교육이나 다름이 없다. 의무교육은 6세부터 시작되고 초등교육은 4년 과정이며 상급학교로의 진학은 학급의 담

  • 5차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 개혁 운동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 등이 제기되어, 제 5차 교육과정 개정이 절실하게 요구되었다. 사회적 제 상황의 변화나 학문적 경향의 변화에 따른 뚜렷한 명분 하에 개정되었던 것과는 달리 제5차 교육과정은 자율화, 개방화, 정보화, 국제화되는 고도 산업사회로 발전하게 되는 21세기를 대비하는 미래 지향적인 교육을 강조하기 위해서 개정되었다. 2. 기본방향제5차 교육과정은 1987~8년 문교부고시 제 87-9호, 8707호, 88-7호로 공포된 초등학교,

  • [정책학원론] 현 교육과정의 정책대안 개발 및 탐색과 결과예측
  • 교육과정의 배경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 이후, 수시개정체제로 전환되어 2007 개정 교육과정으로 개편되었으나,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수정‧보완하는 수준의 미흡한 개정이었기 때문에 그 전의 교육과정과 다를 바가 없었다. 따라서 미래사회에 대비한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요구가 계속 제기되어 왔다. 그 후에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 바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현재 구상 계획 중인 교육과정으로, 학교 자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