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원론] 현 교육과정의 정책대안 개발 및 탐색과 결과예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현 교육과정의 배경
2. 현 교육과정 개편의 필요성
Ⅱ. 본론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정의
2) 한국교육과정의 현행
2. 개정안의 모델이 된 외국사례들
1) 핀란드
2) 프랑스
3) 독일
3. 개정교육과정 案
1) 기반단계
2) 기초단계
3) 고등단계
4. 분석틀
Ⅲ. 결론
- 본문내용
-
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10년 간 적용되는 교육과정이다. 이는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구성된다. 이 중 교과는 국어, 도덕(바른생활), 사회(슬기로운 생활), 수학, 과학(즐거운 생활),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구성되며 재량활동의 경우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 보충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이다. 또한 특별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구성되며 학교의 재량으로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다.
나. 선택중심교육과정
11학년부터 12학년까지 2년 간 적용되며 교과와 특별활동으로 구성된다. 교과는 보통교과(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와 한문, 교양 선택 과목)와 전문교과(농, 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에 관한)로 구분되며, 특별활동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3)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개정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교육과정 홈페이지(http://curri.mest.go.kr/)
2007 개정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 이후 수시개정체제로 바꾼 뒤 개정된 4번째 교육과정이다. 2007년 2월 28일에 고시되었으며 현재 2009년 초등학교 1, 2학년과 중·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행되고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은 공통된 교육이념(대한민국 교육기본법 제2조)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 방침을 취하고 있다.
가.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교육과 정을 구성한다.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도입한다.
다.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학생의 능력, 정석,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마.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바.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4) 2007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2009개정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교육과정 홈페이지(http://curri.mest.go.kr/)
2007 개정 교육과정은 기존 7차·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했을 때 영어와 역사의 시수를 늘리고 새로운 과목을 신설했다는 측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인다.
ㄱ. 영어의 비중을 강화
개정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초등학교의 영어 수업 시수를 늘였으며, 영어의 교과목을 영어와 English Activities로 세분화 시켰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영어 교과서의 단계형을 없애고 중학교 영어 교과서를 통합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ㄴ. 역사 교육의 강화
- 참고문헌
-
· ‘특정과목 좋아하는 학생에겐 특정과목 수업 더 들을 권한을’, 진명선, 한겨례, 09.10.18
· ‘핀란드 교실 혁명’, 후쿠타 세이지, 비아북 09.10.12
· ‘2009개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 ‘프랑스 문화의 이해’, 정일영, 신아사, 06.12.30
· ‘가계소비 특징’, 한국은행
· ‘아전인수식 보도가 교육을 망칠 수 있다’, 민주언론운동연합 논평
· ‘토플러 "한국 교육제도 바꿔라"’, 연합뉴스 이율기자, 07.09.13
· ‘교육기본법’, 법률 제8915호 일부개정 08.03.21
· ‘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97.12.30
· ‘2007 개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사 제 2007-79호 07.02.28
·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경상남도교육청·교육인적자원부, 08년
· ‘7차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서’, 교육부, 07년
·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 - 79호 [별책 02]
· ‘경쟁하지 않아도 괜찮아:핀란드와 스웨덴의 중등교육’, 교육비평사, 장형원, 08년
· 독일의 마이스터 교육제도 - 교육과학기술부 꿈나래21
· ‘2009개정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교육과정 홈페이지(http://curri.mest.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