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사회학`은 어떤 학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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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1.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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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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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과제 주제를 처음 들었을 때는 난감하기 그지없었다. 지금까지 수강했던 과목들은 단지 학점을 따기 위해 들었지, 어떤 학문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솔직히 이야기 하자면 교육사회학 역시 이러한 의미를 따질 겨를이 없었다. 졸업을 하기 위해서라면 학점을 따야했기 때문이다. 만약 그러한 학문적 의미를 생각했다면 나는 굳이 계절 학기를 통해서 교육사회학을 들을 필요가 없었을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번 과제로 인해 나는 처음으로 내가 듣는 과목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교육사회학, 쉽게 이야기하면 교육학과 사회학이 접목된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어차피 나는 교육과 학생이기 때문에 교육학은 그리 생소한 개념이 아니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사회학이었다. 사회학은 비판적이고 냉소적인 시각을 지닌 학문이라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사실 거부감을 느꼈다. 어학을 전공하고 있는 나로서는 사회학적인 시각을 키운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어학은 감성적인 학문이지만 사회학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학문이다.
어학은 법칙과 체계가 있는 학문이지만 사회학은 법칙과 체계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학문이다. 사회학은 때에 따라서는 경험과 실험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어학, 특히 내가 전공하고 있는 외국어의 경우에는 정답이 정해져 있다. 즉, 정확한 답이 아니면 모두 오답이라는 이야기이다. 그렇지만 사회학은 그렇지 않다. 같은 현상을 보고 있지만 여러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시각에 차이에 따라 여러 가지 정답이 나올 수 있다. 열이면 열 사람 모두 제각기의 주장을 펼 수 있는 것이 사회학이라는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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