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사회학`은 어떤 학문일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본문내용
사실 이 과제 주제를 처음 들었을 때는 난감하기 그지없었다. 지금까지 수강했던 과목들은 단지 학점을 따기 위해 들었지, 어떤 학문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솔직히 이야기 하자면 교육사회학 역시 이러한 의미를 따질 겨를이 없었다. 졸업을 하기 위해서라면 학점을 따야했기 때문이다. 만약 그러한 학문적 의미를 생각했다면 나는 굳이 계절 학기를 통해서 교육사회학을 들을 필요가 없었을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번 과제로 인해 나는 처음으로 내가 듣는 과목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교육사회학, 쉽게 이야기하면 교육학과 사회학이 접목된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어차피 나는 교육과 학생이기 때문에 교육학은 그리 생소한 개념이 아니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사회학이었다. 사회학은 비판적이고 냉소적인 시각을 지닌 학문이라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사실 거부감을 느꼈다. 어학을 전공하고 있는 나로서는 사회학적인 시각을 키운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어학은 감성적인 학문이지만 사회학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학문이다.
어학은 법칙과 체계가 있는 학문이지만 사회학은 법칙과 체계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학문이다. 사회학은 때에 따라서는 경험과 실험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어학, 특히 내가 전공하고 있는 외국어의 경우에는 정답이 정해져 있다. 즉, 정확한 답이 아니면 모두 오답이라는 이야기이다. 그렇지만 사회학은 그렇지 않다. 같은 현상을 보고 있지만 여러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시각에 차이에 따라 여러 가지 정답이 나올 수 있다. 열이면 열 사람 모두 제각기의 주장을 펼 수 있는 것이 사회학이라는 이야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현상의 해석적 접근
  • 교육현상의 해석적 접근과 목 ; 교 육 사 회 학담 당 교 수 : 제 출 일 : 2005년 5월 26일과 정 : 차 례Ⅰ.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배경과 학문적 성격 21.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 22. 두 이론에 대한 비판의 제기-해석적 접근의 시도 - 23. 패러다임(paradigm)이란? - 24. 해석학 발생 배경 - 25. 월슨의 사회학적 구분 - 26. 해석

  • 교육의 사회적 기초(교육과 사회학의 관계, 사회이론과 교육,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기회의 균등, 교육환경과 교육격차)
  • 교육의 사회적 기초I. 교육과 사회학의 관계교육 내지 교육학은 본질적으로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교육학은 가치지향성과 도덕성을 내포하는 외에 인간행동의 변화에 관한 인과관계를 체계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과학적인 법칙이 강조되기도 한다. 사회에 있어서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의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여기서 파생되어지는 사회구조와 그 변화과정을 경험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사회학이라 할 때, 교육

  • 사회 과학이란 무엇인가
  • 학문의 총칭. 연구 대상에 따라 정치학경제학 경영학법학교육학통계학 등으로 나뉜다. 라고 되어있다. 인간과 사회에 관한 모든 종류의 연구에 적용되지만, 엄밀한 의미로는 인간 관계의 복잡한 네트워크와 인간이 사회에서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생각해 낸 조직의 제 형태 의 연구에 대하여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다른 의미의 사회과학 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사회계혁 안 으로서의 사회과학국가학 으

  • 교육공학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공학의 개념과 정의3교육공학의 발달4내가 생각하는 교육공학의 정의5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6교육공학 주요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7결론8참고 자료1. 서론교육공학은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과 기술)이 결합된 학문이다. 교육공학은 교육학과 그것의 다른 응용학문(교육철학, 교육행정학,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등)과 마찬가지로 교육이라고 하는 특정한 세계(비학문 영역)를 인식대상으로 삼고 있지만, 기

  • [교육학] 교육학이란?
  • 교육학이란?1. 서론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관한 논쟁은 끊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의 발전에는 이렇다 할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흔히 있을 수 있듯이 토론이 감정에 흘러 논쟁의 초점에 벗어났다거나, 토론 쌍방이 가지고 있는 전제가 서로 달랐기 때문만은 아니다.그러한 토론은 극히 비생산적일 뿐만 아니라 학문발전을 위하여 해롭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외에서 벌여졌던 교육학 토론 가운데에는 학문 논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