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
1. 교육, 사회, 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2) 교육사회학의 발달
3)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제2절 경쟁하는 패러다임들
1. 거시-구조적 접근
1) 기능론
2) 갈등론
2. 미시-해석적 접근
1) 해석적 관점에서 교육 연구
제3절 교육사회학의 핵심쟁점
1. 교육과 평등
1) 사회계층과 교육
2) 교육평등론
2. 교육과 사회이동
1) 사회적 상승이동
2) 사회이동에 대한 교육의 효과
- 본문내용
-
2) 교육사회학의 발달
그동안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여러 학자들의 노력에 의해 발달해왔다. 페스탈로치(Pestalozzi)나 나토르프(Natorp)와 같은 학자들이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하여 구체적인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으로부터 19세기 말엽 교육사회학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뒤르켐(Emilre Durkheim)이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에서 점차 교육현상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발견하려는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발전해 왔다. 대개 전자는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으로, 후자는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으로 불린다.
한편, 1970년대 초반 지식사회학의 영향을 받은 영국의 젊은 학자들은 기존의 교육사회학을 구 교육사회학으로, 자신들의 연구 성과를 ‘신 교육사회학’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은 기존의 교육사회학이 교육과 사회의 직접적 연관관계에만 집착하여 학교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주목하지 않았다고 비판하면서 미시적인 문제들에 관심을 갖도록 주장하였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문이란 끝없이 변화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각 학자들의 주장은 나름의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이론들에 대해 배타적인 입장에 서기보다는 여러 이론의 강점과 약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잠시 우리나라의 경우를 살펴보면 1980년 대 이후 국내 민주화운동의 영향으로 사회과학에 대한 관심이 활발해지면서 교육과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관심도 증대되어 교육사회학의 연구 영역 또한 확대되었다. 한국 교육사회학의 성격도 초기에는 교육자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회학적 지식을 체계화시킨 실천지향적인 성격이 강했던 반면, 최근의 흐름은 점차 학문지향적인 성격, 즉 사회학지향적인 성격이 강화되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3)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학문은 의문으로부터 출발한다. 의문은 관심에서 나오고, 관심은 참여와 관찰에서 나온다. 모든 학문은 이러한 의문을 통해 발전하여 왔고 특정 분야의 학문의 그 나름의 의문체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의문들을 살펴본다면 교육사회학을 학문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동안 교육 사회학자들이 관심을 가진 주요한 의문들을 조용환(1996)은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교육은 어떠한 사회적 맥락에서 왜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유지되고 변화되어 왔는가? 둘째, 교육을 통한 사회의 개선이 가능한가? 셋째, 교육이 얼마나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넷째, 교육에 관련된 집단들이 어떤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가? 라는 의문이 그것이다.
또 정우현(1994)은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에서 교육사회학 연구의 주요한 과제를 교육적
- 참고문헌
-
「신교육의 이해」 윤정일 외 5인, 학지사, 2006
「교육학개론」한용진 외 4인, 학지사, 2006
「신교육의 이해」 이지헌 외 11인, 학지사, 2005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