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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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
1. 교육, 사회, 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2) 교육사회학의 발달
3)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제2절 경쟁하는 패러다임들
1. 거시-구조적 접근
1) 기능론
2) 갈등론

2. 미시-해석적 접근
1) 해석적 관점에서 교육 연구


제3절 교육사회학의 핵심쟁점
1. 교육과 평등
1) 사회계층과 교육
2) 교육평등론

2. 교육과 사회이동
1) 사회적 상승이동
2) 사회이동에 대한 교육의 효과


본문내용
2) 교육사회학의 발달

그동안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여러 학자들의 노력에 의해 발달해왔다. 페스탈로치(Pestalozzi)나 나토르프(Natorp)와 같은 학자들이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하여 구체적인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으로부터 19세기 말엽 교육사회학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뒤르켐(Emilre Durkheim)이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에서 점차 교육현상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발견하려는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발전해 왔다. 대개 전자는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으로, 후자는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으로 불린다.
한편, 1970년대 초반 지식사회학의 영향을 받은 영국의 젊은 학자들은 기존의 교육사회학을 구 교육사회학으로, 자신들의 연구 성과를 ‘신 교육사회학’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은 기존의 교육사회학이 교육과 사회의 직접적 연관관계에만 집착하여 학교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주목하지 않았다고 비판하면서 미시적인 문제들에 관심을 갖도록 주장하였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문이란 끝없이 변화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각 학자들의 주장은 나름의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이론들에 대해 배타적인 입장에 서기보다는 여러 이론의 강점과 약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잠시 우리나라의 경우를 살펴보면 1980년 대 이후 국내 민주화운동의 영향으로 사회과학에 대한 관심이 활발해지면서 교육과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관심도 증대되어 교육사회학의 연구 영역 또한 확대되었다. 한국 교육사회학의 성격도 초기에는 교육자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회학적 지식을 체계화시킨 실천지향적인 성격이 강했던 반면, 최근의 흐름은 점차 학문지향적인 성격, 즉 사회학지향적인 성격이 강화되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3)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학문은 의문으로부터 출발한다. 의문은 관심에서 나오고, 관심은 참여와 관찰에서 나온다. 모든 학문은 이러한 의문을 통해 발전하여 왔고 특정 분야의 학문의 그 나름의 의문체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의문들을 살펴본다면 교육사회학을 학문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동안 교육 사회학자들이 관심을 가진 주요한 의문들을 조용환(1996)은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교육은 어떠한 사회적 맥락에서 왜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유지되고 변화되어 왔는가? 둘째, 교육을 통한 사회의 개선이 가능한가? 셋째, 교육이 얼마나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넷째, 교육에 관련된 집단들이 어떤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가? 라는 의문이 그것이다.
또 정우현(1994)은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에서 교육사회학 연구의 주요한 과제를 교육적
참고문헌
「신교육의 이해」 윤정일 외 5인, 학지사, 2006
「교육학개론」한용진 외 4인, 학지사, 2006
「신교육의 이해」 이지헌 외 11인, 학지사, 2005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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