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브랜드 ZARA의 성공마케팅 전략분석(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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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패션브랜드인 ZARA의 마케팅성공전략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조원6명과 일주일동안 정말 열심히 만든 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괜찮은 자료입니다.
조원모두 좋은 평가 받은 자료라 자신있게 올려봅니다.
자세한것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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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SPA란?
- 우리나라를 축으로한 ZARA의 근황
Ⅱ. 본 론
1. 기업소개 및 연혁
2. ZARA의 Business Model
3. ZARA의 성공비결
① 디자인과 가격경쟁력
② 시장기반 마케팅 전략
③ Value Chain
④ 신속반응 시스템 QR(Quick Response)
⑤ 패스트 패션으로서의 ZARA
4. ZARA관련 신문기사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④ 신속반응 시스템 QR(Quick Response)
자라를 만든 인디텍스 사의 기업 철학은 ‘시장 요구에 대한 즉각적인 응답’이다. 아무리 패션과 소비자의 정보 분석을 철저히 한다 하더라도 소비자의 반응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다. 자라는 소비자의 반응을 매장에서 즉각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고 있다. 매장 매니저들은 상품의 정보를 인식하는 핸드 헬드 기기를 이용해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항상 체크하고 있고, 그 제품에 대한 평가는 바로 본사의 디자이너들에게로 보내져 현재 기획하고 있는 디자인에 바로 반영되고 있다. 또한 200여명의 자라 상품 기획자들은 시즌 기획전에 발표되는 패션쇼나 유행정보를 분석해 디자인 기획의 틀을 잡으면, 바로 직물을 주문한다고 한다. 직물 공급에 많은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인데 이 과정은 몇 차례의 회의를 거쳐 시즌 상품의 모든 스타일을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한 후 직물을 수주하는 기존의 시스템을 완전히 파괴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기획이 완성되기 이전에 직물을 주문하기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리스크는 소량 생산 시스템으로 최소화하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자라는 1개 스타일의 제품에서 3가지 사이즈, 그리고 3가지 색상만 생산한다. 그리고 또 다른 스타일을 기획하는 것이다. 소비자 반응과 현재 유행 수용도를 반영하기 위해 자라의 디자이너들은 번화한 거리나 클럽에서 소비자들의 패션을 관찰하고, 이것은 유럽의 생동감 있는 정보를 전 세계에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한다. 결국 소비자 정보를 공유하는 전문 인력들 사이에 핫라인, 소량 생산 시스템, 현장감 있는 정보 등이 자라가 표방하는 기업 철학, 즉각적인 반응 생산을 유지하게 해주는 신속반응 시스템의 비결이라 할 수 있다.
⑤ 패스트 패션으로서의 ZARA
자라는 패스트 패션이 가지고 있는 강점은 모두 수용하고 단점은 보완한 브랜드라 할 수 있다. 우선 자라 매장에 가면, 놀라울 정도로 다양하고 지금 유행하는 스타일의 옷을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자라 매장을 방문할 때마다 늘 새로운 느낌을 갖을 수 있다고 한다. 자라는 최소한 2주에 한 번씩 새로운 스타일의 제품을 공급하는데, 한 해에 1만1,000가지 이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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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A’의 마케팅 전략 - 오늘의 고객 반응이 보름 후의 신제품으로 탄생(이대의)
GLOBAL BRAND, 브랜드메이저, 새로운사람들
한국의류산업협회 www.kaia.or.kr
ZARA www.zara.com
동아일보 www.donga.com
매일경제 www.mk.co.kr
한국경제 www.hankyung.com
http://cafe.naver.com/minip/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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