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브랜드 성공 예시 Z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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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A는 스페인의 INDITEX사의 브랜드업체로 1960년대 초에 설립되었습니다. ZARA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패션브랜드 제품으로 1974년 Amancio Gritega Gaona만들어낸 패션브랜드입니다. 처음에는 Amancio Gritega Gaona 소유의 공장에서 만든 옷을 팔기 위한 가게에서 출발했지만, 지금은 전 세계 56개국에 776개의 매장을 가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으면, 연 매출액도 38억 유로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ZARA는 폭넓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남성복, 여성복, 캐주얼, 악세사리까지 최신 트렌드의 다양함과 스타일 넘치는 디자인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PRADA, GUCCI등 명품 디자인 하우스의 최신 트렌드를 응용하여 이를 상품화 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이태리의 BENETTON으로 비유되기도 하여 현재는 미국의 GAP, 스웨덴의 H&M과 경쟁구도에 있습니다. 처음에는 유럽에서만 판매되다 세계 주요도시로 판매량을 확충 하였고, 다양한 문화권에 널리 퍼져있어 세계의 트렌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디자인과 빠른 유행의 반영이 되어 있는 게 특징이다. 자라가 전 세계적으로 매장을 확장시킬 수 있었던 것은 사회 트렌드와 패션의 최첨단 유행에 민감하고 한 사회의 새로운 아이디어, 가치관, 성향 등을 잘 파악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체 사이즈의 차이, 문화, 기후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90%정도의 상품이 전 세계적으로 동일하다. 이것은 점포 매니저와 본사의 크리에이티브팀과의 활발한 의사소통 및 공유를 통해서 가능하였고, 이것의 성공 포인트입니다. ZARA의 디자인 팀 중 55~60명은 매 시즌이 시작할때마다 그 시즌에 출시될 제품들의 기준으로 쓰여질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반면에 약 20명의 디자이너들은 쇼핑거리와 나이트클럽, 바를 누비며 최신 트렌드를 구상합니다. ZARA는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의 3개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라인업은 각각의 팀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팀은 소비자로 부터 얻은 정보들을 즉각 반영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니즈를 끊임없이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2. 경영 특성
자라는 대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정형화된 마케팅 부서를 갖고 있지 않은데, 그들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이 먼저이고 그에 따라 우리가 존재한다는 논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고객 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의 원리에 따라 시장세분화와 제품차별화 전략이 진행됩니다. 결국 마케팅 기반 전략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시장 기반 전략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러한 컨셉은 고객 만족에 최우선의 가치를 둡니다. 현재의 고객의 요구를 받아들이며 미래의 고객 요구까지 들어주고자 하는 것인데 이는 장기적으로 회사에 이익을 상승시켜주는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ZARA를 만든 인디렉스사의 기업철학은 시장 요구에 대한 즉각적인 응답입니다. 아무리 패션과 소비자의 정보 분석을 철저히 하더라도 소비자의 반응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소비자의 반응을 매장에서 즉시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단점 해소하였고, 매장 매니저들은 상품의 정보를 인식하는 핸드 헬드 기기를 사용하여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항시 체크하고, 그 제품에 대한 평가는 바로 본사 디자이너들에게 보내져 현재 기획하고 있는 디자인에 바로 반영시키고 있습니다. ZARA는 1개의 스타일의 제품에서 3가지 사이즈 그리고 3가지 색상만 생산한다. 결국 소비자 정보를 공유하는 전문 인력들 사이에 핫라인, 소량 생산 시스템, 현장감 있는 정보 등이 ZARA가 표방하는 기업철학, 즉각적인 반응 생산을 유지하게 해주는 신속반응 시스템 QR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사업전략
- ZARA의 STP 전략
1> Segmentation
전통의류 브랜드가 한시즌에 한번씩 신상품을 선보이는것에 반해 매 2주마다 신상품 출시를 통해 고객의 취향을 반영하는 fast fashion brand로 시장에 진출
2>Targeting
여성의류 58%, 남성의류 22%, 아동의류 20%정도로 구성,0세부터 45세까지의 넓은 연령층을 겨냥, 10대 후반에서 30대 후반의 주로 대도시에 거주하는 직장 여성으로 명품시장과 저가 시장의 중간 단계의 소득수준을 갖으며 패션과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를 목표대상으로 설정
3>Positioning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명품의 스타일 제품을 중저가로 제공. 제품들의 quality는 중상위정도로 앞서가는 패션 코드를 반영- 일반적인 명품의 최신 스타일을 제공받으며 중저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 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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