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서비스] ZARA(자라)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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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업선정이유
II.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정의


III. Inditex Group 소개
1) 연혁
2)경영자 소개

IV. ZARA
1) 기업소개 및 개요
2) 비즈니스 철학
3) 제품 라인업
4) 매장 특징
5) 성공요인


V. 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① 업체 환경분석
② 경쟁자 분석
2) 내부환경분석 (SWOT분석)
① 강점(Strength)
② 약점(Weakness)
③ 기회(Opportunity)
④ 위협(Threat)

VI. ZARA의 마케팅 전략
1) 4P 분석
① 제품(Product)
② 가격(Price)
③ 유통(Place)
④ 촉진(Promotion)
2) ZARA를 통해 본 패션브랜드 성공전략

VII.결론
시사점

본문내용
IV. ZARA

1) 기업소개 및 개요
스페인의 대표 브랜드인 ZARA는 1974년 설립되었으며, ‘ZARA의 돌풍’이란 말로 한 동안 패션계의 화제가 되었던 브랜드로 지금까지도 그 신화는 계속되고 있다. Ready-to-Wear 컬렉션의 유행을 빠르게 캐치하는 것으로 유명한 스페인 브랜드 Zara는 섹시하고 드레시한 의상이 많으며, 시크한 분위기의 아이템도 간간히 눈에 띈다. 심플, 베이직 제품들이라서 누구에게나 무난하면서도 트렌디한 부분들을 적절히 가미한 상품성이 돋보인다. 유럽에서만 판매되다 최근 세계 주요도시로 판매망을 확충하면서 인기몰이를 하게 됐다. 다양한 문화권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세계의 트렌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실루엣을 선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톱모델을 광고 캠페인에 내세우며 활발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Zara는 현재 50여 개국에 6백여 개의 쇼룸을 보유중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명 연예인들이 많이 입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ZARA의 디자인 마인드는 한번 출고된 제품은 인기와 관계없이 다시 출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라는 다른 기업처럼 9개월 단위로 신상품을 출시하지 않고, 2주마다 새로운 아이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트랜디한 아이템으로 전 세계 패션계에 승부수를 띄운 신화 기업이다. 이렇게 혁신적인 자라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놀랍게도 광고에 전혀 돈을 들이지 않기로도 유명하다는 것이다. 광고를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루이 비통의 패션 디렉터인 Daniel Piette는 "자라는 혁신적이며, 전 세계의 리테일 업계를 흔들고 있다"고 표현할 정도로 자라는 성공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우뚝 섰다.

△ ZARA는 스페인 Inditex Group의 주요 브랜드(총 매출의 73%차지)이자 스페인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의류업체임.
- 현재 44개 국가에서 총 573개의 매장들이 각 국가들의 대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매년마다 약 50-60개의 매장들이 추가로 오픈되고 있음.

△ ZARA가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매장을 확장할 수 있었던 것은 사회 트렌드와 패션의 최첨단 유행에 민감하고, 한 사회의 새로운 아이디어, 가치관, 성향 등을 잘 파악했기 때문임.
- 다양한 인종, 문화, 세대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패션을 향한 센스를 공유하는 것이 바로 ZARA의 성공 비결이기도 함.

△ ZARA는 디자인 개발 부서에 무려 200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 덕분에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 왔으며 패션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디자인들을 끊임없이 내놓고 있음.

△ ZARA의 목표는 소비자들에게 중저가로 최신 유행을 제공하는 것이며, 전 디자인 과정에는 대중과 소비자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

△ ZARA 매장들은 소비자들의 욕구와 관심에 귀 기울여 소비자들로부터 모은 정보들을 바로 디자인팀으로 전달하여 기존 컬렉션을 계속해서 업데이팅시키거나 새로운 컬렉션 제작에 직접 반영하기도 함.

△ ZARA 매장에는 2주에 한번씩 신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는 ZARA가 디자인, 구매, 생산, 물류 및 판매를 직접 책임지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임.

△ ZARA에게 패션이란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존 컬렉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실제 새로운 디자인 등에 반영되어 더 좋은 제품, 더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 나가는 것임.
- 이렇게 하기 위해서 ZARA는 특히 유연성과 수평적 생산 및 유통구조를 강조하고 있음. ZARA의 유연성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의 욕구에 다른 경직된 모델들보다 더 빠르고 효율성 있게 적응하게 하는 유연한 업무 과정을 말함.

참고문헌
참고자료
1)신문기사
[산업] [패션]신화 '자라'의 성공비결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50809035073356&nvr=y
패스트 패션’ 시대 … 토종 업체들 반격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738492
‘패스트패션’ 명동을 습격하다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091013000551&cid=7111060000000
“생산부터 유통까지”..SPA브랜드 백화점 진출 활발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090529210004&cDateYear=2009&cDateMonth=05&cDateDay=30
세계10대 억만장자
http://photo.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3/12/2009031200709.html
브랜드 수직상승…‘자라’ 의 비밀은 구전효과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9/09/18/200909180430.asp
스파브랜드, 백화점서 '귀하신 몸'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11/e2009112217564047670.htm
[기업] 패션업계, 스페인 VS 스웨덴 맞붙는다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71716145377622&nvr=y
'신토불이' 스파(SPA) 브랜드 신바람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08/e2009081918311847670.htm
`자라(ZARA)`, 불황 중 빛나는 저가의 매력
http://www.edaily.co.kr/News/World/NewsRead.asp?sub_cd=IF51&newsid=01088966589627584&clkcode=00203&DirCode=00706&OutLnkChk=Y
자라` 가격 30% 내린다…갭은 저가상품 출시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434724
자라ㆍ망고 글로벌 전략에서 배워라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546781
[Weekly유통]토종 SPA 브랜드 ‘SPAO’ 성공할까?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391523#
[데스크 칼럼] 패션은 색깔있는 반도체다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567101
한국선 '고가 브랜드'가 통한다?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06/e2009061418281047670.htm
SPA(패스트패션)시장 지각변동 예고
http://okfashion.co.kr/index.cgi?action=detail&number=8853&thread=81r18

2) 홈페이지
www.interbrand.co.kr
www.inditex.com/en
http://town.cyworld.com/zara_k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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