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H&M, 자라 경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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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니클로
EXTERNAL MARKET ENVIRONMENT ANALYSIS
brand background
INTERNAL MARKET ENVIRONMENT ANALYSIS
customer analysis
4P marketing mix
swot

2.H&M
EXTERNAL MARKET ENVIRONMENT ANALYSIS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3.자라
Zara의 swot
Zara의 4P 전략
Zara 성공요인
본문내용
EXTERNAL MARKET ENVIRONMENT ANALYSIS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자사의 기획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 제조사가 정책 결정의 주체가 되어 대량생산 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하여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저렴한 가격에 빠른 상품 회전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

유럽발 경기 불황의 영향으로 국내 소비자 중저가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높아짐
수많은 내셔널 브랜드들의 매출부진 및 백화점 소비자 이탈현상
2000년대 초 3000억원 에서 2011년 1조5,000억원으로 대폭 성장한 SPA 시장 규모
소비자의 구매패턴, 라이프스타일, 패션업계의 패러다임을 변화 시킬 정도로
큰 영향력을 끼치는 SPA장르
경기불황&비수기 남의 일, 토종 SPA 매출 고공행진
더욱 더 다양한 글로벌SPA브랜드들의 한국시장 진입 준비
<한국일보 2012.02.29. 기사>


유니클로는
‘유니크, 클로징 웨어 하우스(Unique, Clothing Wearhouse)’의 약자로 ‘유니크, 즉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이다

Product

1) 장인(匠人) 프로젝트
유니클로의 중국 생산 공장은 상하이 근교의 핑후시 부근을 중심으로 중국 연해부에 산재해있다. 매해 유니클로는 3억 만점에 이르는 의류제품을 중국에서 생산해 수입해오고 있고, 한국, 홍콩, 일본시장의 확장에 따라 수입량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중국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품질이 좋지 않다’는 고정관념을 벗어나기 위해 유니클로는 관리 매뉴얼의 점검 항목 50여개를 설정해두고, 이를 조금이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즉석해서 시정할 수 있도록 해 왔다. 그러나 생산 공장과 품목의 증가에 따라 품질관리도 생산체제에 맞게 강화되어야 했고 여기서 탄생하게 된 것이 바로 ‘장인(匠人)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은 ‘짜기’, ‘직포’, ‘염색’, ‘봉제’ 등의 각 분야에서 경험 30년 이상의 베테랑 기술자 고문 팀을 조직하여 중국에 파견, 철저하고 끊임없이 품질관리를 하며, 젊은 중국인 기술자에게 기술을 전수하여 차세대 기술자를 육성한다는 데 있다. 유니클로는 중국의 생산체제 강화가 품질저하로 연결되지 않도록 중국에 대한 기술 이전을 단호하게 실행하고 있으며 이는 싸고 질 좋은 유니클로의 의류로 나타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SKU의 충실
유니클로는 SKU(상품재고 최소관리 단위)에 매수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인다. 현재 팔리고 있는 상품 데이터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사원들이 매장과 고객의 시점에 입각해 시장의 움직임과 변화를 체크한다. 그래서 제품의 색상과 크기가 매우 풍부하며 이것이 유니클로에서 의류를 구입하는 동기부여로 연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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