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1.교육과정사회학의 이해

《본론1》2.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본론2》4.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5.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

《결론》비판적 인식과정과 교육의 최근 동향
본문내용
<서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
(영국 → 중류층계층/(노동계층) → 중상류 문화가 교육 지배 →사회적 지위상속 )
-조기선발의 폐지, 사회적불평등 계층상속 좋지 않음, 종합학교제조의 개혁, 보상교육 프로그램 도입.
※교육과정개혁의 필요성 강조하는 분위기 조성
-호어: 교육 불평등에 대한 대책이 제도의 개혁에만 의존함으로써 실제적 핵심은 문제삼지 않고 방치해 두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나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 학생간의 상호작용 중시하였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교육과정과 내적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
-대안 : 해석학적 연구방법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내리는 다윈적 연구모형 도입
※ 교육과정 사회학의 기본적인 문제의식
- 영 :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한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특정 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본질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 지식이 어떤 기준에 의해서 계층화 되면 각기 다른 지식에 부여되는 사회적 평가와 그 지식들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얻게 되는 사회적 보상이 결정되는 배경을 탐구하였다. 따라서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 배분, 지식의 조식 사이의 관계를 규명.
※ 비판적 교육과정이론

참고문헌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학사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Curriculum 진영은 학지사
교육과정의 이해 McNeil, John D 학지사
http://www.textbookmuseum.com [교과서 박물관]
http://www.daehane.com/newsource2/customer/AEF_PDSSearch_Main.asp [대한교과서]
http://www.khan.co.kr/ [경향신문]
http://www.joins.com/ [중아일보]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김천기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과정에 있어서의 결정적 시기 -인간의 지능 및 기타능력의 가소성 -환경과 조기경험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2) 장애의 예방 및 최소화-장애로 인한 부수적인 문제 빛 장애의 발생 예방 -장애가 발달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3) 가족의 필요지원-장애 자녀 이해 및 적응 -상담 등의 필요지원 -적절한 양육과 교육으로 자녀의 발달촉진4) 사회-경제적 혜택-장애인의 시설 수용률 감소 및 고용 증대를 통한 사회적 혜택 -특수교육 비용 감소를 통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요약3팀 9~12장― 목차 ―9장 특 수 아 의 지 도10장 학 급 경 영11장 교 육 실 습12장 교 직 과 교 사제9장 특수아의 지도Ⅰ 내용요약 제1절 특수아의 정의-특수아 : 일반적으로 신체적․지적․사회적․정서적인 발달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면에서 현저하게 이탈된 아동.-특수아의 분류 : ①지적 발달의 과진과 지체에 따라 천재아와 정신박약아 ②의사소통능력에 장애가 있는 언어장애아 ③감

  • 요약 생명의 그물(문화정맥락,심층 생태학)
  • 이론은 여러 편의 비판적인 글에서 지적인 실패로 평가받기 시작했다.금세기 전반기 동안 수립된 시스템적 접근들은 형식적인 수학이론으로 귀결하지 않은 반면, 특정한 사고방식, 새로운 언어, 새로운 개념들 그리고 최근 중요한 과학적 진전으로 이어진 전체적인 지적 풍토를 창조했다.패턴의 중요성자기조직화라는 개념은 사이버네틱스의 초기 논의 과정에 이미 함축되어 있었지만, 그 후 30년 동안 뚜렷하게 드러날 만큼 진전되지 못했다. 자기조

  • 기독교 교육과 성격
  • 교육을 중심한 카톨릭 교회의 독특한 기독교 종교교육 유형만남의 기독교 교육 사상은 회심이론(복음주의)과 양육이론(종교교육) 사이의 긴장관계를 회심과 양육을 통합하는 제자화에 초점을 두고 만남과 관계를 교육구조의 기본틀로 삼고 발전시킨 기독교 교육 이론이다. 만남의 기독교 교육 사상은 한국교회가 1970년 이후 사용한 사회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속에 이론적 기초로서 크게 영향을 미쳤다. 「말씀과 삶」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는 만남

  • [평생교육] <인간자원개발> 요약 정리
  • 교육이라 함은 기술계 각급학교, 실업계 각급학교, 또는 실업계 학과 및 과정을 설치한 인문계의 고등학교나 대학이 농 ․ 공 ․ 수산업 기타 산업에 종사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을 습득시킬 목적으로 행하는 교육을 말한다.”(교육학대사전 487쪽)⇒직업교육과 산업교육 모두 학교교육의 한 형태로 이해※ 산업교육은 요즘에 다르게 정의: 산업체 내에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2) 인간자원개발과 산업교육 → 미국과 우리의 사회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