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인간자원개발>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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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유승우의 인간자원개발론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제 1 부 인간자원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인간자원개발이란
제2장 인간자원개발의 역사제3장 개발의 세 영역

제 2 부 인간자원개발의 모형제
4장 분석제
5장 목표설정제
6장 설계제
7장 자료개발제
8장 시행제9장 평가제

3 부 인간자원개발의 전문화
제10장 세계화와 인간자원개발
제11장 전문화와 전문가 자격제
12장 HRD에서 커리어
본문내용
제 1 부 인간자원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인간자원개발이란
▪ 인간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 HRD) = ①인간 + ②자원 + ③개발
▪ 다음과 같은 질문 중요
일차적 질문 : ㉠ 인간이란 무엇인가?
㉡ 자원이란 무엇인가?
㉢ 개발이란 무엇인가?
이차적 질문 : ㉣ 인간을 자원이라 볼 수 있는가?
㉤ 어떻게 자원을 개발할 수 있는가?
㉥ 어떻게 인간을 개발할 수 있는가?
삼차적 질문 : ㉦ 자원으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가?
교육학의 인간관 : 인간은 교육적인 동물
HRD의 인간관 : 인간은 일하는 동물☞인간자원개발은 조직에서 그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과 조직 구성원의 자기개발을 통합하려는 노력
1. 용어와 개념
인간자원개발을 지칭하는 용어 :
인적자원개발, 인력개발, 인재개발, 산업교육, 기업교육, 사내교육훈련
(1) 직업교육과 산업교육
직업교육 : “…농업, 공업, 상업, 수산, 임업, 가정 등의 생산적 직업에 종사하려는 청소년에게 베풀어지는 교육을 가리키며, 실업교육이나 산업교육과 같은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교육학대사전 906쪽)
산업교육 : “산업교육이라 함은 기술계 각급학교, 실업계 각급학교, 또는 실업계 학과 및 과정을 설치한 인문계의 고등학교나 대학이 농 · 공 · 수산업 기타 산업에 종사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을 습득시킬 목적으로 행하는 교육을 말한다.”(교육학대사전 487쪽)
⇒직업교육과 산업교육 모두 학교교육의 한 형태로 이해
※ 산업교육은 요즘에 다르게 정의
: 산업체 내에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
(2) 인간자원개발과 산업교육 → 미국과 우리의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
인간자원개발 :
-인간의 ‘쓰임새’에 초점
-고용주가 고용인들에게, 조직이 비고용인들에게 그 조직의 목적에 따라 직무수행의 증진이나 성장을 위해 정해진 기간 내에 제공하는 조직적인 학습활동(Nadler&Nadler, 1989)
⇒산업체에서만 인간자원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 군인, 교사 등 인간을 구성요소로 하는 모든 조직체에서 인간자원개발이 수행될 수 있다는 것
산업교육 :
첫째, 산업과 관련된 산업체 내에서의 활동이라는 제한성
둘째, 훈련은 곧바로 제한된 일에 쓰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즉시성과 제한성, 조직이 특수한 목적이 있는 단체
참고문헌
<인간자원개발> 유승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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