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마케팅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과 전략 및 향후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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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Ⅲ. 마케팅 환경의 변화
1. 마케팅 목표의 변화
2. 마케팅 전략의 변화
3. 마케팅 과정의 변화
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One-to-many Model
2) One-to-one Communication Model
3) Many-to-Many Communication Model

Ⅳ. 인터넷 광고
1. 배너형태의 광고
2. 퀴즈, 게임, 이벤트 형태의 광고
3. 선택적으로 광고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

Ⅴ.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Ⅵ. 인터넷을 통해 판매․성공할 수 있는 제품

Ⅶ. 인터넷 마케팅 전략 수립
1. Knowledge Building(지식 정립)
1) 고객은 누구인가
2) 고객들이 중요시하는 요소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3) 표적 고객은 누구인가
4) 표적 고객을 위한 가치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
5) 고객들로부터 어떻게 첫번째 선택을 받을 것인가
6)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7) 환경 및 산업 트렌드 경향은 어떠한가
8) 기술적 환경 및 트랜드 경향은 어떠한가
9) 누가 경쟁자인가
2. Capability Evaluation(경쟁력 분석)
1)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2) 어떤 경쟁력의 원천이 시급히 필요한 것인가
3) 시장 포지셔닝 및 차별화 수단은 무엇인가

Ⅷ.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향후 인터넷의 역할

Ⅸ. 결론
본문내용
컴퓨터가 제공하는 통신 환경인 사이버 스페이스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소비자와 관계 형성 및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마케팅 활동을 사이버 마케팅이라고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이런 사이버 마케팅은 인터넷의 상업화가 허용되고 WWW이 등장하면서 인터넷은 음성, 화면, 동화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거대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역할도 담당하게 되었다. 그리고 인터넷은 마케팅의 새로운 방법으로까지 성장하게 되었고 사이버 마케팅의 핵심이 되었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연결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은 이미 현대 사회에서 큰 변화를 예고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단어이다. 인터넷이 이렇게 급성장한 데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환경적 변화가 바탕이 되었다. 첫째는 인터넷 이용자의 급격한 증가이다. 국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인터넷 이용자의 증가 속도는 너무나 급격하여 아무도 그 정확한 수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이다.
둘째는 매체 환경의 변화이다. 이미 기존의 4대 매체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매체 개념이 변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필요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의 출현과 정보고속도로 등 정보 기술의 발달이 매체환경의 변화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셋째는 정보이용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변화이다. 기존에는 소비자들이 기업으로부터 일방적으로 보내지는 정보를 수용하는, 수동적인 입장을 가진 정보 수용자였으나 뉴미디어의 등장이후 원하는 정보를 직접 찾아가서 취사선택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동적인 입장을 가진 정보 탐색자로 그 개념이 바뀌고 있다. 특히 이용자들이 정보를 직접 찾아가서 능동적으로 이용하는 정보 지향적인 성격이 매우 강하다.
넷째는 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이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유행을 선호하기보다는 개성을 강조하여 다양하고 개별적인 상품을 요구하고 있다. 경제의 발달에 따른 육체적, 정신적 풍요로움 즉,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져, 편리하고 다양하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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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료정리가 잘되어있네여
  • zangh***
    (2008.03.22 12:3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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