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의 CRM 전략과 보험시장의 인터넷활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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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言


Ⅱ. 보험사의 CRM 전략

1. 보험회사의 CRM 도입배경 및 활용단계

2. 보험회사의 CRM 구축요건
(1) 고객정보(Customer Data)
(2) 고객관계전략(Customer Relationship Strategy)
(3) 조직 및 업무프로세스
(4) IT 인프라

3. 비교분석의 시사점
(1) 부문별 분석의 시사점
(2) 산업별 분석의 시사점

4. CRM의 성공요인

5. 향후 전망


Ⅲ. 인터넷保險市場의 現況

1. 인터넷보험회사의 증가
(1) 고속통신망의 확산
(2)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3) 인터넷의 실시간 서비스
(4) 새로운 고객 층, 네티즌(netizen)
(5) 미래에 대한 투자

2.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보험시장의 현황
(1) 인터넷보험회사의 활발한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2) 인터넷기업과의 제휴
1) 차별화된 컨텐츠
2) 인터넷기업과의 제휴에 따른 효과

3. 인터넷보험시장의 기회
(1) 보험상품 비교의 활성화
1) 보험상품비교
2)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의 활성
3) 다양한 보험정보
(2) 전자결제 시스템
1) 전자결제의 정의
2) 전자결제의 특성
3) 전자결제의 요건
4) 전자결제의 유형
(가)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나) 전자화폐 결제 시스템


Ⅳ. 전자상거래의 槪念 및 性格

1. 전자상거래의 개념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전자상거래의 단계

2. 전자상거래의 성격
(1)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관점
(2) 비즈니스 프로세스(business process) 관점
(3) 서비스(service) 측면

3. 보험상품의 전자상거래
(1) 보험상품의 전자상거래 이용시 기대효과
1) 소비자
2) 보험회사
3) 감독당국
(2) 보험상품 전자상거래의 필요조건


Ⅴ. 인터넷보험시장의 장점

1. 거래비용의 절감

2. 고객위주의 영업환경

3. 이용의 편의성

4. 상품의 비교가능

5. 저렴한 가격


Ⅵ. 인터넷保險市場의 問題點

1. 인터넷 상에서의 보안문제

2. 인터넷 전문가들의 부족

3. 인터넷보험의 비즈니스모델의 부재


Ⅶ. 인터넷保險市場의 改善方向

1. 다양한 서비스개발

2. 철저한 보안관리
(1) 정보보안의 의의
(2) 정보보안의 요소
(3) 정보보안에 따른 암호화

3.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성화
(1) 웹사이트 구축전략
(2) 배너광고 활용전략
(3) 유즈넷그룹에서 광고의 활용전략
(4) 메일링 리스트 활용전략
(5) 전자우편 활용전략

4. 소비자의 의식변화

5. 신뢰도 형성


Ⅷ. 缺焉
본문내용
1. 보험회사의 CRM 도입배경 및 활용단계

90년대 후반 미국에서 그 개념이 형성된 CRM은 학자나 업체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기업의 재원을 적절히 활용, 고객과의 관계를 장기적으로 유지해 이를 기업의 수익으로 연결시킨다는 게 그 핵심이다.
CRM의 목적을 기업이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객정보 획득방법, 정보 보완, 고객 Scoring, 고객 세분화, 고객 접촉 채널 확대, 신구 채널간 여갈 조정, 업무프로세스 통합, 관련 지원 정보시스템 개발 등 수 많은 활동들이 지원되어야 한다. 이렇듯 고객관계관리를 달성하기 위해서 기업은 전략․프로세스․조직 및 기술의 영역에서 포괄적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국내에서는 금융, 통신, 유통업에서의 CRM 구축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량 고객 유치, 이탈방지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고객 세분화(segmentation) 및 개인화 부분이 주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시장에 있어서 CRM 구축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은 사업 영역은 금융부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CRM 연구회(http://www.crm.co.kr)의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금융업에 대한 CRM 도입 필요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은행/증권 및 금융업(27.11%), 백화점/마트 및 유통업(24.71%), 보험/자동차 및 판매업(19.94%), 닷컴 및 온라인기업(17.29%) 순으로 나타났다.)

보험업계는 규제 완화에 따른 신규 시장 참여자 및 신채널의 등장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보험요율자유화가 급속히 시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의 경쟁환경변화와 고객니즈의 다각화로 인해 기존의 경쟁방식으로는 성장에 한계를 느끼게 됨에 따라, 적극적인 고객밀착형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변혁을 완수하기 위해 고객확보경쟁에의 대응력 향상, 영업채널에 대한 최적화(Multi-channel optimization)구성 도모, 그리고 개별고객 대응 마케팅(고객과의 양방향 마케팅의 전개) 필요성이 증대하게 되었고, 이러한 배경 하에 국내 보험업계에도 본격적인 CRM이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김용덕 외, 보험회사 부문별 및 산업별 CRM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2) 김지홍 외, “전자상거래개론”, 「삼영사」, 2000.
3) 보험조사월보, 1998.10
4) 운광운 외, “전자상거래 보안기술”, 「생능」, 1999.
5) 한국경제신문, 2000.11.20
6) 한국일보, 2000.11.26
7) http://www.crmpark.com
8) www.boumi.co.kr
9) www.ecc21.com/ecc21school
10) www.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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