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간중심 상담 -Carl Rogers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관
Ⅱ. 기본 개념
1. 인간관
2. 성격론
(1) 자아와 자아실현
(2) 불안과 방어
(3)성격의 발달
(4) 훌륭한 삶의 성격
Ⅲ. 상담 목표와 기법
1. 상담 목표
2. 상담기법
(1) 진실성(gunuineness) 혹은 일치성(congruence)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Ⅳ. 상담과정
Ⅴ. 상담 사례
Ⅵ. 평가 및 제언
본문내용
인간중심상담



Ⅰ. 개관

1930~40년대에 Rogers는 개인 치료에서 당시의 지시적이고 정신분석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상담에 대한 반동으로 비지시적 상담으로 알려진 인간중심의 상담 방법을 발전시켰다. 그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본질적으로 신뢰로우며 치료자의 직접적인 지시가 없이도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치료 관계에 참여하게 되면 자기 지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처음으로 Rogers는 치료자의 태도와 성격특성을 강조했으며 치료과정의 결과를 결정하는 요소로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관계의 질을 강조했다. 그는 치료자가 가진 이론이나 기법에 관한 지식은 그 다음에 놓인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 이론은 내담자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중시한다는 입장에서 내담자중심 상담으로, 그리고 후에는 다시 인간중심 상담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최근에 와서 인간중심 상담의 원리는 교육, 경영, 종교, 정치, 인종문제, 국제관계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이 되고 있다.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이론은 다음과 같은 “If~then"의 가설로 설명된다. 즉, 만얀(If) 상담자의 태도에서 어떤 조건이 나타난다면, 그때(then)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이형득,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1992, p.123.
여기에서 말하는 어떤 조건이란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필요충분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진실성(일치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정확한 공감적 이해의 세 가지 핵심적 조건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영진.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2003.
김청자․정진선. 『상담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4.
이형득.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1992.
장선철․문승태. 『상담심리학』. 동문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
  • 인간중심적 상담모델1. 개 요 인간중심상담은 1930-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한 상담의 접근 방법이다. Rogers는 그 당시 상담의 주된 세력이었던 정신분석의 매우 진단적이고 해석적인 면과 지시적인 면에 대한 입장을 반대하고 비지시적 상담을 표방하면서 새로운 상담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1942년에 저술한 「Counseling and Psychotherapy」가 그 첫 번째 시도이며 이 책에서 그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맺게 되는 관계의

  • 상담심리학의 기초이론 내담자 중심 카운슬링 행동적 카운슬링
  • 인간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대학원 2년의 마지막에 유니온신학교에서 완전히 티쳐스 칼리지로 옮겼다. 여기서 그는 임상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을 본격적으로 배우게 되었다.1927년(25세), 뉴욕시의 아동상담연구시설에서 인턴으로 선발되어 1년간 연수를 쌓았으며, 여기서 정신과의와 동등한 수준의 직업적 훈련을 받았다. 이때 비로소 카운슬링(심리요법)을 시도해 보았다. 1928년 1940년(26-38세)은, Rogers가 심리학자로서 본격적으로 임상심리

  •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상담의 목표2) 생활지도 및 상담의 과정3) 상담자의 역할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5. 인본주의적 이론의 절차와 기법1) 일치성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3) 정확한 공감적 이해6. 인본주의적 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1) 인본주의적 이론의 영향2)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1) 인본주의적 유아교육프로그램(2) 구체적 예시Ⅲ. 결론Ⅰ. 서론인간중심상담은 1930-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한 상담

  • 인간 중심 상담 보고서1
  • 인간중심 상담Carl Rogers(1902~1967)칼 로저스 (carl Rogers)1902년 1월 8일 출생1924년 위스콘신 대학교 학사학위 취득1928년 컬럼비아 대학교 석사학위 취득1931년 컬럼비아 대학교 철학박사 취득1927년 뉴욕 아동지도연구소 의 심리학 특별연구원으로 활동 1940년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심리학 교수인간중심 상담의 창시자Carl Rogers(1902~1967)아버지의 직업과 유사한 농학으로 대학공부를 시작감동적인 종교 학회에 참석한 후 전공을 신학으로 바꿈미국에서

  • 로저스 생애와 인간중심이론 및 사례
  • *싱담이론의 실제와 치료 수업*Carl Rogers andPerson-Centered Counseling-로저스 생애와 인간중심이론 및 사례발표1. 칼 로저스의 생애1) 아동기와 청소년기2) 청년기3) 대학교수생활4) 캘리포니아 시절5) 영적 차원6) 임상적 공헌2. 이론의 흐름3. 중요개념1) 인간관2) 인본주의3)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4. 심리상담/치료과정1) 치료목표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3) 심리상담/치료자의 세 가지 특성4) 내담자의 경험5)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