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간중심 상담 -Carl Rogers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관
Ⅱ. 기본 개념
1. 인간관
2. 성격론
(1) 자아와 자아실현
(2) 불안과 방어
(3)성격의 발달
(4) 훌륭한 삶의 성격
Ⅲ. 상담 목표와 기법
1. 상담 목표
2. 상담기법
(1) 진실성(gunuineness) 혹은 일치성(congruence)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Ⅳ. 상담과정
Ⅴ. 상담 사례
Ⅵ. 평가 및 제언
- 본문내용
-
인간중심상담
Ⅰ. 개관
1930~40년대에 Rogers는 개인 치료에서 당시의 지시적이고 정신분석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상담에 대한 반동으로 비지시적 상담으로 알려진 인간중심의 상담 방법을 발전시켰다. 그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본질적으로 신뢰로우며 치료자의 직접적인 지시가 없이도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치료 관계에 참여하게 되면 자기 지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처음으로 Rogers는 치료자의 태도와 성격특성을 강조했으며 치료과정의 결과를 결정하는 요소로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관계의 질을 강조했다. 그는 치료자가 가진 이론이나 기법에 관한 지식은 그 다음에 놓인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 이론은 내담자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중시한다는 입장에서 내담자중심 상담으로, 그리고 후에는 다시 인간중심 상담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최근에 와서 인간중심 상담의 원리는 교육, 경영, 종교, 정치, 인종문제, 국제관계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이 되고 있다.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이론은 다음과 같은 “If~then"의 가설로 설명된다. 즉, 만얀(If) 상담자의 태도에서 어떤 조건이 나타난다면, 그때(then)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이형득,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1992, p.123.
여기에서 말하는 어떤 조건이란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필요충분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진실성(일치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정확한 공감적 이해의 세 가지 핵심적 조건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김영진.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2003.
김청자․정진선. 『상담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4.
이형득.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1992.
장선철․문승태. 『상담심리학』. 동문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