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아동생활지도 |
---|---|---|---|---|---|
A형 |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개념
2. 인본주의적 접근
1) 개념
2) 주요 이론가 - 칼 로저스
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
1) 인간관
2) 현상학적 장
3) 자아
4) 자아실현경향
5)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4. 인본주의적 이론의 목표와 과정
1) 생활지도 및 상담의 목표
2) 생활지도 및 상담의 과정
3) 상담자의 역할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5. 인본주의적 이론의 절차와 기법
1) 일치성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6. 인본주의적 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인본주의적 이론의 영향
2)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인본주의적 유아교육프로그램
(2) 구체적 예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중심상담은 1930-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한 상담의 접근 방법이다. Rogers는 그 당시 상담의 주된 세력이었던 정신분석의 매우 진단적이고 해석적인 면과 지시적인 면에 대한 입장을 반대하고 비지시적 상담을 표방하면서 새로운 상담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1942년에 저술한 「Counseling and Psychotherapy」가 그 첫번째 시도이며 이 책에서 그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맺게 되는 관계의 질(quality)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Rogers는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화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그의 「Client-Centered Therapy」(1951)와 「On Becoming a Person」(1961)은 상담의 고전으로 알려져 있다.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은 내담자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중시한다는 면에서 내담자중심상담으로, 그리고 후에 보다 많은 장면에서 활용되면서 인간중심상담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 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이형득 편저, 1992,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 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이장호, 2006, 상담 심리학, 박영사
홍봉선, 남미애 공역, 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 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2006, 학지사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GERALD COREY, 조현춘․조현재 역, 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은선 역, 2006, 상담의 기술, 학지사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국심리학회, 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 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아동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 아동생활지도2A)생활지도및상담의 인본주의적설명과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