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로저스의 인본주의 현상학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인간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융의 인간발달이론(분석심리학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현상학적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심리학과 인본주의적 성격심리를 비교 및 대조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인본주의 이론-로저스와 메슬로우
- (방통대 2016-2)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7-2]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1. 생애 (1902~1987)
2. Rogers의 상담 원리의 기본 가정 - 인본주의적 관점과 인간중심 상담
3.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 개념(원리)
4. 로저스의 인본주의 현상학적 이론
- 본문내용
-
1. 생애 (1902~1987)
Carl R. Rogers는 일리노이 주(州) Oak Park에서 1902년 1월8일 출생했다. 아버지는 토건업자이며, 도시 공학자였다. 부모님 모두 독실한 신자였으며, 어머니는 보수적 장로교인이었다. 12살 때의 학교성적은 매우 좋았으며, 1919년에 시카고 대학에 입학하게 된다. 1924년 역사 학위를 받고, 그해 결혼하여 1남1녀를 두게 된다. 그 후 유니온 신학교 입학하였으나 콜롬비아 대학으로 옮겨 임상심리학, 교육심리학 전공하였다. 1931년 철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는데, 1928년 박사학위 받기 전에 그는 법원과 아동연구성(Child study Department)으로부터 위촉받은 비행아동과 결손 아동을 상대로 뉴욕로체스터에서 일하였다. 1939부터 1940에는 로체스터 가이던스 소장으로 일하였고, 1940년에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수로 부임하였다. 1945부터 57년까지 시카고 대학의 카운슬링 센터에서 봉직하게 되며 그 후, 1964년, 전문위원의 자격으로 서구행동과학 연구소(Western Behavioral Sciences Institute)에서 연구하던 그는 1968년 이래로 캘리포니아 로욜라에 있는 인간 연구소(Center for Studies of the Person)에서 상임연구원으로 종사하였다.
대표 저서로는 「카운슬링과 심리치료(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42)」, 「내담자중심치료(Client-centered Therapy, 1951)」,「인간적성장(On Becoming a Person, 1961)」,「학습의 자유(Freedom to Learn,1969)」,「칼 로져스와 인카운터집단(Carl Rogers on Encounter Group, 1970)」, 「완전한 동반자 : 결혼과 그 대안들 (Becoming Partners: Marriage and Its Alternatives, 1972)」, 「존재방식(A Way of Being,1980)」등이 있다.
2. Rogers의 상담 원리의 기본 가정 - 인본주의적 관점과 인간중심 상담
Rogers의 상담 기법은 그의 인본주의적 인간관에 기초한다. 인본주의적 인간관이란 인간은 원래 긍정적인 인간관으로 신뢰할 가치가 있으며, 근본적으로 협동적이고 건설적으로 보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자신이 발견, 개발 시키지 못하는 잠재 능력이 있다고 여기고, 자신의 내재적인 능력은 자신만이 꺼낼 수 있는 것으로 본다. 그렇기 때문에 로저스가 제시한 치료과정의 일차적 책임은 내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