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Carl Ransom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인간중심 상담이란 ?


Ⅱ. 본론
1. 이론의 배경
1) 기본 개념
2) 인간중심의 이론의 용어의 정의
2. Rogers의 인간관
3. 치료의 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 내담자가 겪는 경험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5)상담관계의 핵심
6) 치료의 기법과 절차


Ⅲ. 결론
요약과 평가
1. 요약
2. 인간중심 접근법의 공헌
3. 인간중심 접근법의 한계와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인간중심의 이론의 용어의 정의
* 자아실현 경향(actualizing tendency) : 생체가 자기자신을 유지, 상승시키기 위한 모든 역량을 발전시키려는 생체의 생태적인 경향
* 경험(experience) : 스스로 의식하고 있거나 의식할 수 있는 심리적 본체로서 주어진 시간에 생체속에 진행되고 있는 모든 것을 말함
* 지각(perception) : 생체에 자극이 주어졌을 때 느낌으로 나타나는 행위에 대한 가설, 지각과 의식은 동의어이나 지각은 과정에서 자극을 강조하는 입장
* 자아, 자아개념(self, concept of self) : "나"라고 하는 특성의 자각의 조직적이고 통합적인 총체. 나와 타인, 타 사물과의 관계 및 거기 부착된 가치를 포함한 관계의 지각
* 자아와 경험사이의 불일치(incongruence between self and experience) :스스로 지각하고 있는 자아와 자기가 치룬 경험과 일치하지 않는 일
* 일치, 조화(congruence) : 자아개념의 조화있고 건전하게 상징화된 상태
* 긍정적 자아지각(positive self-regard) : 타인의 태도에 직접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긍정적으로 자기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태도
* 공감(empathy) : 타인의 내적 준거를 정확하게 그리고 그 감정적 요소와 거기 관련된 의미를 마치 자기가 그 사람인 것처럼 느끼는 상태
참고문헌
1)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박영사
2) 김충기, 김현옥 공역(1993).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서울: 성원사
3) 이형득 편저(1992). 상담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4) 대학상담학회(1993).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