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 생애와 인간중심이론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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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칼 로저스의 생애
1) 아동기와 청소년기
2) 청년기
3) 대학교수생활
4) 캘리포니아 시절
5) 영적 차원
6) 임상적 공헌
2. 이론의 흐름
3. 중요개념
1) 인간관
2) 인본주의
3)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4. 심리상담/치료과정
1) 치료목표
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 심리상담/치료자의 세 가지 특성
4) 내담자의 경험
5)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5. 인간 중심 치료의 공헌
6. 한계 및 비판
7. 로저스의 상담 사례
1) 로저스의 비판
2) 글로리아
3) 얀
8. 참고도서 목록
본문내용
4) 캘리포니아 시절
서부행동과학연구소: 대학교수생활을 벗어나 그는 참 만남 집단 운동(the encounter group movement)에 깊이 관여. 그는 내담자-중심 원리를 치료실 밖의 상황에 적용하는 것에 대하여 점점 더 매력을 느꼈다. 1970년 [참만남 집단에 관한 칼 로저스(Carl Rogers on Encounter Group)]. 25만부 이상 팔렸다.
인간연구센터에서 20년: 1968년 인간연구센터(The Center for Studies of the Person)를 설립한다. 각 분야에서 모여들어 자유롭게 자신들의 관심을 발전시키는 방식.
세계공동체: 개인치료에서 점점 더 일상생활적인 관심사와 세계공동체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그의 흥미가 쏠렸다. 1972년 [배우자 되어 가기(Becoming Partners)]는 결혼 제도와 그 대안을 탐구하려는 시도. 1977년 [개인의 힘에 관한 칼 로저스(Carl Rogers on Personal Power]]는 가족에서부터 교육, 사업, 국가생활에 걸친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다양한 생활 국면에 대하여 자기의 사상이 지니는 정치적인 함의 표현. 처음으로 인간-중심(Person-centered) 이란 용어를 만들어 낸다. 처음에는 소집단에 나중에는 대집단에 관여하게 된 것이 로저스로 하여금 자신의 접근법을 세계공동체가 직면한 문제까지 적용하도록 유도한다. 1985년 말경 ‘중앙아메리카의 도전에 관한 합숙회의(Central America Challenge)’에서 17개국의 영향력 있는 지도자들을 한 자리에 모이게 함. 세계평화의 보존과 핵 갈등의 회피에 철저하게 관여한다. 1987년 2월 4일 사망했다. 사망하기 전 그 즈음에 노벨 평화상 후보로 그가 지목되었었다.
5) 영적인 차원
원래 농부가 되려 했다가 나중에 기독교 목사로 방향을 바꿨던 한 젊은이는 첫 정박지로부터 세계적으로 저명한 심리학자요, 치료자요, 평화운동로서 죽는 날까지 머나 먼 길을 걸어 왔던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로저스는 젊은 시절 철저하게 종교적인 사람이었다. 중국여행의 영향으로 신학적 혼란을 겪고 그 후 기독교 목회 훈련을 포기하기로 결정한 다음에는 기독교에 대해서 명백히 등을 돌렸다. 어린 시절 근본주의적 복음주의의 잘못된 신학 탓도 있고 그의 심리학자/치료자로써 인간의 본성을 선하다고 보고 인간 본질을 진화하는 유기체로 본 것은 원죄교리의 엄격한 해석 속에 담긴 인간 본성에 정면으로 대립되는 것이었다. 로저스에게 있어서 그런 시각은 점차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 되어 버린다. 판단주의에 내포된 죄지음과 타락에 대한 개념들이 모순이며 궁극적으로 삶을 부정하는 것이고 인간 영혼에 깊은 상처를 준다는 것을 발견한다. 시카고 시절 정신병에 걸린 여자 내담자로 인해 거의 파국을 경험하고 치료하는 기간에서 스스로 무가치하다는 생각을 얼마나 뿌리 깊게 하고 있는지를 직면. 이 시기에 드러난 자신의 영혼에 가해진 깊은 상처를 생각하고 로저스는 기독교 신앙과 모든 제도화된 종교적인 국면들로부터 아주 단호하게 등을 돌린다. 1979년 아내 헬렌의 죽음은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그의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한 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통해서 다시 보이지 않는 영적인 차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나는 이런 설명이 신비한 축에 낀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의 경험 속에 초월적이고, 설명할 수 없는, 영적인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나 역시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이 신비적이고 영적인 차원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 왔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여러 면에서 감춰졌던 로저스의 영적인 순례 길의 이정표들은 시카고 대학 상담센터의 원래 구성원 중 한사람이었던 엘리자베스 쉬어러의 1990년 대담에서 엿볼수 있다. 필립 베리너가 그녀를 인터뷰했는데, 인터뷰 중반부에 한 그의 질문에 대한 쉬러어의 답변은 다음과 같이 이례적인 점을 드러낸다.

배리너: 당신은 인간-중심 접근이 아주 많은 영역으로 파급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해 오셨습니다. 당신이 평가하기에 그 접근이 파급되지 않은 영역이나 쟁점이 남아 있습니까?
쉬어러: 예. 저는 인간의 영적인 측면에 좀 더 주목하고 싶습니다… 물론 내담자-중심 치료에 영적인 측면이 빠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공식적으로 언급되어 있지가 않아요. 단지 공식적으로 인정되고 있지 않아요. 인간의 영적인 측면과 접촉하지 않으면서 치료를 할 수는 없습니다.
베리너: 그것이 왜 공식적으로 언급되고 있지 않은지에 대해서 설명해 줄 수 있습니까?
쉬어러: 예, 그럼요.칼(로저스) 때문입니다. 그 측면은 칼에게 어려운 영역이었습니다. 우린 처음부터 종교에 관해서는 서로 말하지 않는 분위기였습니다. 그것은 금기시되는 주제였는데 칼이 그것을 불편해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칼이 중국에 있었을 때, 공개적으로 촉은 출판물을 통해서도 말해 본 적이 없지만, 그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었다는 생각을 늘 갖고 있었습니다…. 그가 이론을 발전시키는 세월 동안에 그는 어떤 공식적인 종교도 아니, 제가 말할 수 있는 한 어떤 종교도 원하지 않을 따름이었습니다. 그러나 물론 그의 업적은 그의 기독교적 배경에 의해 깊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 배경 없이 그가 발전할 수 있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Barrineau, 1990:423-424)

6) 로저스의 임상적 공헌
◈최초로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 맺기, 경청하기, 공감하기: 내담자-중심 치료 초기단계에서 혁신적이라고 간주되었던 것들이 지금은 여러 유형의 치료학파로서 활동하는 임상가들에게 외관상으로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믿기지 않겠지만 로저스와 그의 동료들이 선구적인 연구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치료자가 내담자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결코 일반적인 일이 아니었다.
◈치료의 신비성 제거: 치료자가 심리학적 지식과 전문성이라는 거만한 모습 이면에 그들의 인간성을 숨긴다면 많은 것을 잃게 된다는 믿음으로 치료과정을 개방하고, 괴로워하는 환자와 전지전능한 전문가 간의 개인적이고 난해하며 신비스러운 치료과정으로서가 아니라 진짜 인간들 간의 생기 넘치는 상호작용으로 연구되고 경험될 수 있도록 치료관계의 신비성을 제거하는 과업을 통합하였다.
◈녹음과 녹화: 이러한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치료 회기와 치료전체 과정에 대한 녹음 기록이라는 선구적인 업적을 이룩하였다. 그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녹음과 녹화를 신성한 것에 대한 침해라고 생각했고 자신들의 치료적 상호작용을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베일에 완전히 가리고자 했던 치료자들에게 더 위협적인 개혁이었다. 그러나 이런 기록들은 내담자 태도에 대한 생생하고 직접적인 그림을 제공해 주었고 치료자의 촉진적 반응을 부각시키는데, 치료 과정을 중지시키거나 방해할 수 있는 금기시되는 행동들을 확인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치료자를 훈련시키는데 이런 기록들의 가치는 말할 수 없이 큰 것이었고 슈퍼비전의 과정은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 되었다.
참고문헌
- Carl Rogers: Brian Thorne, 이영희, 박외숙 ,고향자 역,2007,학지사
- 카운슬림의 이론과 실제, 칼 로저스 한승호 한성열 역, 2006,학지사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Gerald Corey 저, 조현춘, 조현재역,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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