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이론]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 인간중심상담의 발달단계, 인간중심적 상담의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인간중심상담
I. 로저스의 생애
II. 인간관
III. 인간중심상담의 발달단계
1. 비지시적 상담
2. 내담자중심 상담
3. 인간중심 상담
IV. 이론적 배경
1. 현상학
2. 자아
3. 유기체
4.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5. 자아실현
V. 인간중심 상담의 조건
1. 진실성/일치성
2. 공감
3. 무조건적인 긍정적 배려 및 수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중심 상담
인간중심 상담(Person-Centered Counseling)은 칼 로저스에 의해 창안 되었다. 전통적 상담방식인 지시적 상담에 반대하여 비지시적 상담에서 출발하였으나, 이후 내담자중심으로 바뀌었다가 1970변대 이후로는 인간중심 상담으로 부르게 되었다.
I. 로저스의 생애
인본주의 심리학자이자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창시자인 로저스(Carl Rogers: 1902-1987)는 미국 시카고의 한 청교도 가정에서 5남 1녀 중 넷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공학기사로 시의 토목공사를 맡아했기 때문에 풍족한 도시생활을 영위하였다. 하지만 자녀들의 교육환경을 위해 청소년기에 접어들 무렵 시카고 부근의 농촌으로 이주하였다. 로저스의 가정은 안정적이었지만 지나치게 근면과 신앙을 강조하는 엄격한 종교적, 윤리적 가정분위기로 인하여 이웃과 소원한 관계였다.
로저스는 고등학교를 3군데나 전학해야 했고, 교외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친구사귀는 것에 어려움이 많았고, 친구들에게 외면을 당하였다. 로저스는 가축을 기르고 농사짓는데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1919년 위스콘신(Wisconsin) 대학에서 농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3학년 때인 1922년 로저스는 세계기독교 학생연맹 회의에 참석하면서 목회직을 택하기로 결심하는 중대한 변화를 겪는다(Rogers. 1961). 지적, 문화적, 종교적 환경이 다양한 사람들과 접하면서 부모의 경직된 종교관에 회의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엘리오트(Hellen Elliott)와 결혼한 후, 1924년에 뉴욕에 있는 진보주의적인 연합신학교에 입학한다. 심리학과 정신의학에 관심을 갖게 된 로저스는 다시 컬럼비아 사범대학으로 옮겨 심리학을 전공하고 1931년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는다.
그 후 뉴욕 주의 로체스터 시에서 아동학대예방협회에서 12년간 비행 아동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상담치료에 몸담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살려 1939년 “문제아동의 임상치료“를 저술하는데, 이 책이 호평을 받아 1940년 오하이오(Ohio) 주립대 교수가 된다. 이후 1942년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의 우호적이고 반응적인 태도를 강조한 "상담과 심리치료(Counselling and Psychotherapy)"라는 책을 펴낸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