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이론]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 인간중심상담의 발달단계, 인간중심적 상담의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간중심상담

I. 로저스의 생애

II. 인간관

III. 인간중심상담의 발달단계
1. 비지시적 상담
2. 내담자중심 상담
3. 인간중심 상담

IV. 이론적 배경
1. 현상학
2. 자아
3. 유기체
4.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5. 자아실현

V. 인간중심 상담의 조건
1. 진실성/일치성
2. 공감
3. 무조건적인 긍정적 배려 및 수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중심 상담

인간중심 상담(Person-Centered Counseling)은 칼 로저스에 의해 창안 되었다. 전통적 상담방식인 지시적 상담에 반대하여 비지시적 상담에서 출발하였으나, 이후 내담자중심으로 바뀌었다가 1970변대 이후로는 인간중심 상담으로 부르게 되었다.

I. 로저스의 생애

인본주의 심리학자이자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창시자인 로저스(Carl Rogers: 1902-1987)는 미국 시카고의 한 청교도 가정에서 5남 1녀 중 넷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공학기사로 시의 토목공사를 맡아했기 때문에 풍족한 도시생활을 영위하였다. 하지만 자녀들의 교육환경을 위해 청소년기에 접어들 무렵 시카고 부근의 농촌으로 이주하였다. 로저스의 가정은 안정적이었지만 지나치게 근면과 신앙을 강조하는 엄격한 종교적, 윤리적 가정분위기로 인하여 이웃과 소원한 관계였다.
로저스는 고등학교를 3군데나 전학해야 했고, 교외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친구사귀는 것에 어려움이 많았고, 친구들에게 외면을 당하였다. 로저스는 가축을 기르고 농사짓는데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1919년 위스콘신(Wisconsin) 대학에서 농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3학년 때인 1922년 로저스는 세계기독교 학생연맹 회의에 참석하면서 목회직을 택하기로 결심하는 중대한 변화를 겪는다(Rogers. 1961). 지적, 문화적, 종교적 환경이 다양한 사람들과 접하면서 부모의 경직된 종교관에 회의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엘리오트(Hellen Elliott)와 결혼한 후, 1924년에 뉴욕에 있는 진보주의적인 연합신학교에 입학한다. 심리학과 정신의학에 관심을 갖게 된 로저스는 다시 컬럼비아 사범대학으로 옮겨 심리학을 전공하고 1931년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는다.
그 후 뉴욕 주의 로체스터 시에서 아동학대예방협회에서 12년간 비행 아동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상담치료에 몸담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살려 1939년 “문제아동의 임상치료“를 저술하는데, 이 책이 호평을 받아 1940년 오하이오(Ohio) 주립대 교수가 된다. 이후 1942년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의 우호적이고 반응적인 태도를 강조한 "상담과 심리치료(Counselling and Psychotherapy)"라는 책을 펴낸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관리학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
  • 가정관리학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가정학과(가정관리학)4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로 요약 제시하시오.Ⅰ. 서 론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 [성격심리학] 칼 로저스 이론
  • 발달3. 정신분석 ․ 행동주의 ․ 인본주의 심리학 비교분석표Ⅲ.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1. 기본적 인간관2. 성격이론(1) 성격의 구조(2) 성격의 발달(3) 자아실현 경향성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ully - Functioning Person(1) 의의(2) 구성요소(3) 문제제기4. 부적응 행동의 발달(1) 심리적 부적응 현상Ⅳ. 칼 로저스의 상담이론 1. 개관2. 이론의 배경3. 로저스 상담이론의 형성단계(1) 비지시적 단계(2) 내담자 중심 단계(3) 이론의 적용 단계(4) 인간중심

  • 인간중심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 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목 차 -Ⅰ.인간중심상담1.이론가(칼 로저스)2.이론적 배경 및 변화3.인간관4.이론적 특정(주요 개념)5.상담 목표6.상담 과정7.상담 기법8.한계 및 의의Ⅱ.아동중심놀이치료‘놀이’란 무엇인가2. ‘놀이치료’란 무엇인가3.다양한 놀이치료 이론4.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구성5.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과정6.치료적 제한 Ⅰ1. 이론가 – 칼 로저스로저스의 생애를 기술하는 이유는 그의 정체감, 생애 발달 및

  • [상담심리] 인간중심치료
  • 중심접근을 적용했고, 특히 인종간 긴장완화와 세계평화에 힘썼는데 이러한 업적으 로 노벨 평화상 후보자로 지목. ․ 1987년 심장이상으로 자신이 그토록 원했던 대로 “신을 신고 항상 앞을 바라보면서” 의 삶을 마감하였다. ■ 역사적 배경Zimring과 Raskin(1992)은 로저스 접근에서 주요 전환점에 따라 이론발달을 네 시기로 구분하였다.①비지시적 단계(1940년대) 감정의 반영과 비지시적 기술들이 이 시기의 특징이며 상담자가 허용적이고 비간섭적

  • [성격심리학] 칼 로저스 생애와 이론
  • 발달3. 정신분석 ․ 행동주의 ․ 인본주의 심리학 비교분석표Ⅲ.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1. 기본적 인간관2. 성격이론(1) 성격의 구조(2) 성격의 발달(3) 자아실현 경향성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ully - Functioning Person(1) 의의(2) 구성요소(3) 문제제기4. 부적응 행동의 발달(1) 심리적 부적응 현상Ⅳ. 칼 로저스의 상담이론 1. 개관2. 이론의 배경3. 로저스 상담이론의 형성단계(1) 비지시적 단계(2) 내담자 중심 단계(3) 이론의 적용 단계(4) 인간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