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학교육] 7차 교육과정 요약 및 경제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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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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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사회
1.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
1) 교수요목기(1946~1954)
2)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4) 제3차 교육과정기(1974~1981)
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8)
6) 제5차 교육과정기(1988~1992)
7)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
8) 제 7차 교육과정기(1997~ )
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1) 개정의 기본 방향
2) 개정의 중점
4. 고등학교 사회과 선택과목
Ⅱ.7차 경제교과서 분석
1. 경제과목의 목표
1) 총괄목표
2) 행동 영역별 목표
2. 경제 과목의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화의 기본 원칙
2) 교과서 단원 구성
3. 각 단원의 구성
4. 내용 분석
5. 자료 분석
6. 종합
- 본문내용
-
I.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사회
1.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 정보화·세계화·개방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시민적 자질·지식관·교육관·학생관의 변화
사회과에서는 학습자 자신을 둘러싼 사회와 세계, 그리고 그 사회와 세계 속에서의 인간 행위에 대한 이해를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사회의 변화와 미래에 대해 관심을 두고 준비를 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과에서는 정보화·세계화·개방화 사회가 가져올 변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과 교육을 통해 함양하게 될 민주시민의 자질 면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정보화 사회의 부정적인 면에 대비한 사회과 교육과정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실현 및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고, 정세성의 확립과 공동체 의식의 회복이 강조되고 있다. 앞으로 정보화·세계화·개방화 사회가 가져올 변화들은 다음과 같다.
(1) 정보매체의 발달과 통신능력의 극대화
컴퓨터와 통신 위성 등의 정보 매체의 발달과 통신 능력의 극대화로 인간 생활의 전 부분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전 세계적 정보 네트워크로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지구촌 사회가 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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