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통합적 사회과 수업 지도안 모색에관한 연구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기초
1. 수업과 수업 모형
2. 수업모형의 분류
3. 논쟁문제 수업 모형
4. 사회과의 성격과 7차교육과정 분석
III. 실제 적용
1. 선택단원과 수업모형 개관
2. 통합그림도
3. 바람직한 통합교과서에 대한 생각
4. 교실 구조 지향점
5. 수업지도안
IV. 학습지
V. 지도상 유의점
VI. 나오는 말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3) 논쟁문제의 교수단계
(1) 문제 제기 : ① 논의하고자 하는 문제의 내용 ② 그 문제가 제기하는 중요 메시지 ③ 문제가 제기된 배경 ④ 문제와 관련된 이론과 주장에 대한 것들을 제기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 이해를 이끌어 내는 단계이다.
(2) 가치문제 확인 : ① 관련 사실의 검토 ② 관련 가치의 검토 ③ 가치갈등문제의 확인④ 가치관련행동의 서술 ⑤ 가치의 원천 서술의 과정을 통해 사실과 가치문제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사실과 가치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혼동하면 논쟁은 계속되기만 하고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3) 정의와 개념의 명확화 : 논쟁에서 사용되고 있는 정의, 개념, 용어 등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주의사항으로는 순환적인 서술(tautology)의 오류를 피하고, 학문적인 연구를 쫓아서 용어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는 것이 혼란을 피하는 방법이 된다.
(4) 사실의 경험적 확인 : 문제제기-가설설정-자료수집-분석-결론도출의 가정을 거치는 사회탐구의 과정이다. 사실을 경험적으로 증명할 때는 증명하는 자료가 객관적이고 정통성이 있어야 하며, 학문적으로 가치가 있어야 한다. 통계적인 자료의 경우에는 적절한 표집에 의해 분석된 것이어야 하고 실험집단과 통계집단의 비교 등 연구설계에 편견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역사적 자료의 경우에는 자료의 원형이 보존되었느냐의 문제와 함께 자료 자체의 신뢰도가 검토되어야 한다.
(5) 가치갈등의 해결 : 갈등되는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있게 되는데, 이때 바람직한 방향으로 학생이 가치관을 내면화하도록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가치갈등 해결을 위한 기준으로는 인간의 존엄성, 민주주의적 가치, 보편적 가치, 사회적 가치, 추상적 가치와 특수적 가치, 구체적 가치의 관계 등이 있다. 가치갈등의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면 문제를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비슷한 다른 경우와 비교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6) 대안 모색 및 결과 예측 : 가치분석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대안을 모색하게 되며, 의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차경수,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학문사, 2000.
전숙자,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교육과학사, 2002.
최병모 외,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운영모형 및 교수학습자료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전국역사교사모임, 『우리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002.
전국사회교사모임대안사회분과, 『주제가있는사회교실』, 돌베개, 2004.
박진섭 외,『 경부운하, 축복일까 재앙일까』, 오마이뉴스. 2007.
한반도대운하연구회, 『한반도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 경덕 출판사. 2007.
김종욱, 「“한반도 대운하”건설계획에 대한 하천지형학적 검토」, 한국지형학회지 2008.
김경미, 「중계탑 : 한반도 대운하쟁범 대토론회, 찬성론자 : 그들만의 논리 일색」, 햐양한국, 2007.
중학교 1학년~3학년 사회교과서 및 지도서 (교학사)
고등학교 사회(두산), 인간사회와 환경(법문서), 한국지리(금성), 세계지리(금성), 국사, 정치(법문사), 사회문화(천재) 교과서 및 지도서
◎ 참고사이트
‘대운하 건설’ 관련 뉴스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80419071804769&cp=ytni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80419075516857&cp=imbc
KBS 스페셜 - 대운하, 물류로 보다.
http://qtv.freechal.com/Viewer/QTVViewer.asp?myqid=29642921&srchcp=D&q=대운하
한반도 대운하 동영상
http://blog.daum.net/krenown/10075395
청와대홈페이지 http://www.bluehouse.go.kr
참여연대 http//www.peoplepower21.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 임신 중 태교의 1) 개념과 중요성, 2) 부성태교의 의의, 3)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4) 태교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가족주의 문화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보웬의 자아분화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가족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 [방어기제 연구레포트] 방어기제 개념,특성,종류분석및 방어기제 다양한 사례분석과 내가사용하는 방어기제 사례소개와 나의의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