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II. 사회과의 성립과 발달과정
1
1. 사회과 성립의 시작
1
2. 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과정
1
III. 사회과의 성격과 목표
4
1. 사회과의 성격
4
2. 사회과의 목표
5
3. 사회과 목표의 상세화
6
IV. 제7차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7
1. 인간 사회와 환경
7
2. 법과 사회
7
3. 정치
7
4. 경제
8
5. 사회ㆍ문화
8
V. 교수 - 학습 방법
8
1. 교수-학습방법의 변화
9
2. 제7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
11
3.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책
11
VI. 사회과 교육의 평가와 평가방법
12
1. 평가의 의미
12
2. 평가의 방법
12
3. 새로운 평가의 경향
13
4.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 분석
15
5.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에서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과제
19
VII. 토의와 의의점
20
참고1 (중학교 학년별 사회과의 내용)
21
참고2 (수행평가에 대한 인터뷰)
25
참고3 (참고문헌 및 논문)
27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의 학문적 기점을 어디서부터 볼 것인가에 대한 답은 사실상 불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사회과 교육의 발상지인 미국의 사회과 교육의 성립과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1783년 혁명이 끝날 즈음 미국 시민들은 국가의 응집력과 생존에 필수적인 가치와 책임감을 교육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서, 지금의 “사회과교육”이라 불리는 새로운 과목이 등장하였다. 그 당시는 도덕적인 면을 강조하여 “도덕 교육, 시민성 교육, 판단과 상상력”을 증진시키는 수업을 통해 애국심과 국민적 가치를 길러주려 했다. 그 후 19세기 초부터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자연과 국과의 법칙 같은 과목들이 필수적이라고 믿으면서 사회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이후 1916년 미국교육협회 NEA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 1857년 설립한 미국교원협회가 전신이며, 1870년 미국 사범학교협회와 전미교육감협회를 통합하여 결성한 세계 최대의 전문교육조직
산하 사회과 분과위원회가 사회과를 새로운 교과로 채택하여야 한다고 보고서를 제출함으로써 “사회과”란 교과가 공식적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미국은 급속한 산업화의 과정에서 많은 사회문제가 발생하였고, 한편으로는 유럽으로부터의 대량 이민으로 인항 미국적 생활양식과 사고유형의 동요를 막아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대두되었다. 또한 19세기 후반부터 사회과학의 발달이 이루어져 사회과의 성립을 촉진시켰는데, 시카고 대학에서 사회과학 전 학과가 설립되고 역사학회(1884), 경제학회(1892), 정치학회(1903), 사회학회(1903) 등이 조직되었다. 20세기 초 미국 사회과학자들은 사회문제에 대해 실증적으로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채택하기 시작하면서 경험과학으로서의 사회과학의 색채를 분명히 해나갔다.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권오정 김영석 공저,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의 실제, 김만곤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2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이해, 전숙자, 2001
現代의 社會科敎育, 차경수, 학지사, 2002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II) - 국어, 도덕, 사회 - , 교육인적자원부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강증진] 중년 여성의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건강행위 교육 프로그램
  • 대한불안장애학회 스트레스관리연구특별위원회 지음, 2005, 가람출판사’ 에서 제시한 내적 스트레스 척도 도구를 이용하여 개개인의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였다.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사전 조사 단계에서는, 대상자 15명 중 13명이 18점 이상으로 심한 스트레스에 해당되었고, 1명은 중등도, 1명은 경도 스트레스에 해당되었으며, 평균은 21.6점으로 역시 심한 스트레스 범주에 속하였다.프로그램을 모두 적용시킨 후의 평균은 약 15.7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에 대한 효율적인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기독교 교육을 접근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그 동안의 접근방법은 교육학적인 면에서와 종교적인 면에서의 신학적 접근방법이 그 주로를 이루어 었다. 그러나 사회적 현상과 문화가 다양하여진 요즘엔 기독교교육이 교회 안에서 교육적 신학적 방법만을 가지고는 기독교적인 사람을 형성하고 변화시킬 수 없게 되었다. 문화적 접근으로서의 오늘의 기독교교육이 연구 되어야함이 중요해졌다. 따라

  • 프레이리의 교사론 - 진정한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방향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 교과 내용 등을 포함하며, 비 기술적 전문성은 비 지식 지향적 인식(the technological orientation)으로 교사 효율성, 수업 계획 능력, 교수조직 및 제시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포함한다. 정주희. 『교사자질에 대한 사범대학 출신 교사와 일반대학 교직 출신 교사의 인식비교』.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6-7쪽.이러한 교사의 전문성은 오늘날 교육에 있어서 그 의미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사회는 정보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교육론에 대한 대표적인 비판이다. 이렇게 그의 이론을 비판한 학자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는 길리건(Carol Gilligan 1936~ )을 들 수가 있는데, 그녀는 콜버그가 지나치게 ‘정의’라는 가치에 중점을 두었다는 사실과 남성이 여성보다 도덕적으로 우월하다는 주장을 중점적으로 비판하였다. 길리건은 콜버그의 이론이 ‘정의’라는 가치에 중점을 두어 도덕성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콜버그의 이론이 남성 위주의 도덕 이데올로기에 기초하고 있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교육적 의미를 이야기하며 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을 고무시켰다. 또한 그는 사회 경험과 학교학습을 연결하는 일종의 통합된 설명을 얻으려했다. 더불어 과학, 수학교과에서 그의 이론이 맞아 떨어지는 것도 관심의 이유라고 설명할 수 있다. 삐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에 대한 입장은 ①지적발달의 심리학적 설명에는 중요한 교육적 의미가 있다. ②삐아제는 교육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고 그의 연구 또한 교육적 적용거리가 없다. ③그의 이론이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