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2. 몬테소리 교육이란?

3. 몬테소리 교육내용

4. 몬테소리와 삐아제 비교

5. 몬테소리 교육 현황

6. 몬테소리를 보는 비판적 시각

7. 왜 오늘날 몬테소리가 필요한가?
본문내용
1.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마리아 몬테소리 여사는 로마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한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이며, 1898년부터 특수교육학교에서 근무한 이후 로마대학에 재입학 하여 심리학 및 교육학을 전공한 세계적인 교육학자이며, 유아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어린이가 스스로 자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 상태에서의 자유로운 교육을 강조하였고, 특히 어린이의 독립심과 지적발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준비된 환경이 필요하다고 보고 감각교육에 치중한 구체적인 교구를 연구하고 개발하였습니다. 1907년에 3세 ~ 6세까지의 노동자 자녀를 위한 유치원인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열어 몬테소리 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1909년에 최초로 몬테소리 교육방법에 대한 강연회를 시작하였고, 1913년에 정식으로 국제 몬테소리 교원양성 코스가 창설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당시 최고의 직업인 의사의 품위가 손상된다는 이유로 의사들의 반발을 사자 1919년 의사면허증을 반납하고 교육에 전념하였으며, 1929년에는 국제몬테소리협회가 독일 베를린에 설립되었으며, 1935년에는 네델란드 암스테르담으로 이전되었으며, 세계 각지에 지부와 학교가 설립되어 유아교육의 흐름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몬테소리는 교육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생후 최초의 몇년동안 거의 모든 것이 형성되므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믿었다. 태어나서 6세까지 적용되는 학습 방법은 어린이가 어떻게 자랄 수 있는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몬테소리의 가장 큰 관심은 어린이의 능력과 재능의 이해에 대한 것이다. 하지만 어린이에게 교육을 강요해서는 안되며 학습환경이 주어지면 내적방향에 따라 자신을 발달시키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몬테소리의 교실 분위기는 항상 자유로왔는데 그 교육의 훌륭한 특징은 한 단계는 각각 다음 단계를 위한 준비로 각 단계가 연속성을 가진다는 점이며 이런 방식으로 모든 자료가 고안되었다. 어린이는 자유롭게 활동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자료들은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육체적, 생리적 발달과 조화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교육방법은 운동 교육, 감각 교육, 언어 등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지며 다섯가지 감각(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의 정확한 발달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purihani?Redirect=Log&logNo=90013269906&vid=1001443642
http://www.adic.co.kr/ads/list/showNaverTvAd.do?ukey=81279
- 하인스토크, 엘리자베드 G / 몬테소리 교육/ 정문각/ p. 7~30
- 박경희, 이성숙 / 몬테소리 교육 / 정민사 / 2003년 / 206 ~207
-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오금희 저/문음사/ 1977년/175~184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몬테소리-아동은 스스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전개시켜 나가는 존재.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라 별개의 존재-교사의 역할 : 어린이가 자발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향도적 존재’. 지시적, 명령적 교사 X듀이-듀이는 사회적 교육학설로, 실용주의경험주의 교육학설을 주장하고 아동중심교육을 강조-교육의 본질①교육은 생활 : 미래에 대한 생활준비가 교육이 아니고, 교육은 생활 그 자체②교육은 성장 : 참된 자아실현과 사회에 기여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⑦교육을 통해 위기에 처한 사회를 구제개혁하는 데 역점을 둔다.⑧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물질의 풍요로 인해서 사멸의 위기에 처하여 있다.⑨실존의 의미를 고취하고, 새로운 사회문화창조를 한다.과제를 마치며 ~~~~ ^^참고문헌 이원호 외, 「교육학 개론」, 문음사, 1996.안기성, 「교육학 개론」, 학지사, 1993.남현우 외,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1999.강기수, 「교육사상사」, 세종출판사, 1998.

  • [교육학개론] 교육철학과 교육철학의 사조
  • 교육학적 신조(My Pedagogic Creed)」를 발표하여 진보주의를 주장하였다. 그 후 1918년 진보주의 교육협회(PEA)가 조직된 후 진보주의는 세계에 전파되기 시작하였다.2. 본질주의(1930년대)1)정의진보주의 교육이 지나치게 아동중심주의를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훈련이나 전통을 경시 하는 경향을 비판하고, 시정하는 데에서 출발했다. 더욱이 세계 경제 대공항이라는 사회적 위기가 초래되어 본질주의자들은 기초학문, 본질적인 요소(문화유산, 전통)를 강조

  • 유아교육과정 현장 적응 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 것 중에서 집으로 가져갈 것인지, 원에 남겨둘 것인지 등 여러 가지 일을 효율적으로 분담합니다.4) 정리하기마무리 토의가 끝나고 전시된 작품정리와 교실정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재활용할 것과 폐기할 것을 구분하고 사진 찍어 파일에 보관하고, 작품을 떼어 청소하는 일, 교재 교구 재배열하는 일 등이 있습니다-참고문헌-한국몬테소리,http://www.montessori.co.kr/ 유아교육개론, 21세기사, 오영희 외3, 2010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엄태식, 2011

  • [교직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기술의 습득이 필요하다. 4. 관리상의 어려움5. 지속적인 연수와 교육에도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한다. 생각나누기교육공학의 발전은 학습자의 성취도의 성장으로 이어지는가?생각나누기과연 전통적 교수방법은 교육공학에 비해 불필요한 교수방법인가?참고 자료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4, 백영균 외 7명)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7, 박성익 외 3명)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07, 성태제)감사합니다 (- -) (- ) 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