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마리아 몬테소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생애
☆ 사상적 배경
☆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주요한 특징
☆ Montessori 교육사상의 주요한 특징
☆ 교육목적
☆ 교육내용
☆ 교육방법
☆교육 원리
☆ Montessori 교육이론 요약내용
☆몬테소리와 전통 교육의 비교
☆ 현대 교육 사상사적 의의
☆현대 교육에 있어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Montessori 교육을 증명한 현대 심리학 이론들
☆몬테소리 교육 방법의 전망
☆몬테소리의 실제적 문제점
☆몬테소리의 주요 저작
☆ 감상
본문내용
☆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생애
▷▶ 마리아 몬테소리는 19세기에서 20세기에 걸쳐 세계 교육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어린이들의 어머니입니다.
특히 어린이 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그들 스스로 독립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독립적인 활동을 위해서 몬테소리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구도 연구 개발하였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이전의 교육과는 다른 실천교육이자 과학적 교육이라는 차별성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교육방법과 교구를 개발하여 보급시킨 점은 몬테소리가 세계 어린이 교육에 미친 가장 큰 공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1870년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코나(Ancona)주의 끼아라 발레(Chiaravalle)라는 작은 도시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외동딸로 태어났습니다.

~1875년
부모님이 삶의 터전을 로마로 옮기며 몬테소리는 드리어 1875년 국립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이 무렵 이탈리아의 일반 민중들은 가난하여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몬테소리의 어머니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여서 높은 교육열을 가지고 계신 분이었습니다.

참고문헌
김한선(1985), 『몬테소리 교육』, 서울 : 보육사
서석남(1998), 『몬테소리 생명교육』, 서울 : 동문사
이영숙(2000),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창지사
최국남, 박순이 공저(1994), 『교사, 학생, 학부모를 위한몬테소리 교육』, 서울 : 학 문사
이희경(1995), 『유아교육학개론』, 서울 : 동문사
한임순(1999), 『최신유아교육개론』, 서울 : 동문사
이순형, 권미경 공저(1992),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이상금(1987), 『몬테소리 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교문사
송순재(2000), 유럽의 아름다운 학교와 교육개혁 운동, 인천 : 내일을 여는 책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가, 부산 : 세종출판사
곽노의, 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 문음사
홍성애(1990),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대한 비교적 고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피숙연(1998), 『M.Montessori 교육사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민익기(1999), 『Montessori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두하(1977),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진순(1975),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몬테소리는 아동의 대인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자유를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아동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겪고 있을 때도 성인이 나서서 중재하지 말고 아동이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아동은 경쟁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동기가 발달하며, 아동사이에 일종의 공동체가 형성된다. 몬테소리 교육의 가장 중요한 효과는 자유가 보장된 환경에서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자신의 행동이 자신과 다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아동이 전력을 다해 노력할 수 있도록 최선의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을 교육의 주요 목표로 하기 때문에 환경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몬테소리 교육이 추구하는 기본 목표로서 교실환경 조성에서 강조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다.① 자유로움몬테소리가 뜻하는 자유로움은 모든 아동이 거칠거나 무례한 행동을 하지 않고 의미 있고 지적이며 자발적으로 생활하고 행동하는 상황이다. 이런 자유로움을 성취하려면 교사는 아동에게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하시오.
  •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신옥숨, 2004, 유아교육학 개론, 학지사이영숙, 2001,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김영선, 1999, 몬테소리 유아교육, 학지사김은희, 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 창지사김혜경, 유희정, 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이순형 외, 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Joanne Hendrick 저 / 이연섭 역, 1999, 레지오 접근법의

  • [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학이나 심리학에서 말하기를 문제가 있기 전에 문제의 아버지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녀의 성격이 비뚤어지고 많은 문제가 있을 경우에 그 자녀를 탓하기 전에 부모 쪽에 모든 문제가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아버지가 아버지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며 어떠한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었느냐에 따라서 자녀양육의 승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자녀문제가 발생했을 때 모든 책임을 어머니 쪽에 전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 보육과정 - 몬테소리 교육(수정후)
  • 교육학적인 자유의 관점에서 어린이들이 이미 준비된 환경에서 자유롭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교사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몬테소리는 교육학적인 자유의 관점에서 관찰하였다.(4) 도덕적인 관점에서의 자유교육학적으로 자유의 목적을 분석시키는 방법에 있어서 책임성 있는 사람으로 준비 시키는 것이 절실하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관심과 집중화 과정을 통해서 숙련된 자기 활동을 극복시키는 것은 정확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