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프로그램 내용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몬테소리의 생애
2) 몬테소리의 유아관과 발달관
3)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4) 몬테소리의 교육과정
5) 교사의 역할
6) 교수 - 학습방법

본문내용
1) 몬테소리의 생애
* 몬테소리(MonTessori, 1870~1952)는 이탈리아의 캬라벨레에서 출생
* 어린 시절 수학에 깊은 재능과 관심을 보였으며 1896년 26세 때 로마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다.
* 그녀가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는 대학 졸업직후 로마대학 부속 정신병원에서 정신장애자들과 접촉하면서 시설에 수용된 지체아들을 보고 만일 올바른 방법을 사용한다면 그들을 가르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느끼면서였다.
* 정신지체아들의 정신적인 결함은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교육학적인 문제라고 확신하고 이러한 주제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책을 읽었다.
* 지체아들은 사물을 만지고 느낌으로써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몬테소리는 계속 갖고 놀기를 좋아하는 나무로 된 글자를 주고 지체아들이 같은 연령의 정상 아이들만큼이나 잘 읽고 쓸 수 있도록 가르쳤다.
* 1922년 무솔리니 정부는 몬테소리 학교를 인가하였으나 몬테소리가 공공연하게 파시스트 독재를 반대하였기 때문에 1934년 몬테소리식 학교들은 폐쇄되고 말았다.
* 1947년 이탈리아 해방과 함께 정부의 초청으로 몬테소리 학교를 다시 설립하였고 1950년에는 노르웨이, 스웨덴으로 강연을 다녀온 후 교사양성에 힘썼다.
* 1950년 4월에는 노벨평화상 후보자로 추천받았다. 몬테소리는 생전에 세 번이나 노벨평화상 후보에 지명되었으나 사양하였다.


2) 몬테소리의 유아관과 발달관

①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하고 육체는 정신을 담는 그릇으로서 정신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교육은 궁극적으로 어린이의 정신 발달을 조성하는데 있다.
② 아동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꾸준히 정보를 수집하며 독자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존재라고 간주하고 아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사건, 사물 등을 통해 구체적인 의미를 파악한다고 보았다.
③ ‘정상화’(normalization)를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보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 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 프뢰벨 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1. 서론현대사회에서 활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영유아가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학습 속도가 빠르다는 원리를 통해서 아동돌이 손으로 글자를 만지고 일반적으로 또래 아동들과

  • 몬테소리 교육법의 관점과 교수방법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와 내용 ➀감각 ➁일상생활➂수학 ➃언어 ➄교구 ➅사회적 행동➆환경구성 ➇몬테소리 교육 준비➈평가 (4)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교육의 시사점 .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몬테소리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준비된 환경, 준비된 성인, 책임을 동반한 자유로 요약할 수 있다. 준비된 환경(prepared environment)은 영유아발달에 장애가 될 만한 요소가 완정히 배제된 채 잘 정리되어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레지오 접근법이 최근 유아교육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어 오고 많은 사람들한테 공감과 감동을 주고 있다. 최근 우리 나라 유아교육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레지오 접근법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레지오 접근법을 실시해보려는

  • 몬테소리 프로그램 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 이념 몬테소리 교육 목적 몬테소리 교육 _¡ 몬테소리 교육 아동관 몬테소리 교육 현대적 의의 몬테소리 교육 주요개념(1)
  • 몬테소리 프로그램-목차-1. 몬테소리 생애2. 몬테소리 교육 (1) 이념(2) 목적(3) 특징(4) 아동관(5) 현대적 의의 (6) 주요개념(7) 내용(8) 문제점3.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활용4. 한국몬테소리 협회(KMS)1. 몬테소리 생애부유한 집안의 외동딸로 태어난 마리아 몬테소리는 호기심이 많고 수학과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였다. 마리아의 어머니는 하나 밖에 없는 귀한 딸에게 공부만 시키지 않고 집안 살림에도 관심을 갖고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어머니의

  • [유아교육] 보조교사 연수프로그램
  • 몬테소리 교구 집중 프로그램 (지도 : 담임교사)- 일상생활영역, 문화영역 전체 교사 친목 형성을 위한 M.T.- 청평 호수 통나무 펜션 (1박 2일)- 단합 게임, 레크레이션- 바베큐 파티.▶ 프로그램의 내용42월 4주(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 기관 대청소 입학 원서 정리 환경 꾸미기- 교구정리- 이름표- 출석판- 생일판- 알림판- 칫솔걸이- 출석카드- 교구작업 오리엔테이션 준비 (원 소개 책 제작) 세미나 참석 2회- 몬테소리에서의 예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