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현장 적응 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장 적응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프로젝트 접근법
목차
Ⅰ.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생애와 역사적 배경
2. 몬테소리 교육학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개념
4. 몬테소리의 교육과정
5. 몬테소리 교구
Ⅱ.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2. 프로젝트 준비단계
3. 프로젝트 시작단계
4. 프로젝트 전개단계
5.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Ⅲ. 참고문헌
Ⅰ.몬테소리 프로그램
1.몬테소리 생애와 역사적 배경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코바지방의 기웨라엘 마을에서 귀족 출신의 아버지 알레산드로와 교육자 가정출신 어머니 레논데 스토파니의 외동딸로 태어났으며 마리아의 어머니는 하나밖에 없는 귀한 딸에게 공부만 시키지 않고 집안 살림에도 관심을 갖고 도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성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이 심했던 19세기에 성장한 마리아 몬테소리는 당시 남성 고유의 직업이라 생각 되었던 ‘의사’라는 직업을 택하였습니다. 주변의 따가운 시선과 맞서 싸우면서도 몬테소리는 성공적으로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습니다. 의사가 되어 세상으로부터 소외된 아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삶에 도전하게 되었는데 몬테소리는 폭넓은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교육임을 깨닫고 의사의 직업을 포기하고 어린이 교육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1907년 로마 빈민가 지역의 산 로렌쪼에 ‘어린이집’을 운영하게 된 마리아 몬테소리는 어린이들을 관찰하면서 어린이 내면에 숨겨진 신비로운 특성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어린이에게는 스스로를 발달시킬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음을 깨닫고, 이 잠재력을 어린이 스스로가 펼칠 수 있도록 교육을 설계하고 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즉 어린이를 어른의 강요나 지시로부터 존중되어야 할 독립된 인격체로 여겨,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스스로 독립적이고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런 독립적인 활동위해 몬테소리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구인 몬테소리 교구를 개발하였습니다.
교육의 혜택이 거의 미치지 못했던 빈민가의 몬테소리 어린이집 아이들은 몬테소리 교육방법을 통해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당당하고 예의 바르며 놀라운 학습능력까지 이루어 이탈리아는 물론, 유럽 전역과 미국까지 몬테소리교육의 우수성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몬테소리가 일생동안 추구하였던 교육은 어린이의 무한한 잠재력을 개발하여 어린이 스스로가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서 이웃과 자연을 사랑하며 인류 공동체 일원으로서, 자신의 의무와 위치를 자각하게 하여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것 이였습니다. 이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몬테소리는 노벨평화상 후보에 여러번 올랐으나 자신이 한 일은 아무것도 없으며 이 모두가 어린이들이 보여준 것이라며, 세계 평화를 위해 노력한 더 훌륭한 분께 자신의 상을 돌렸습니다.
1951년 영국 런던에서 몬테소리대회를 개최해 “탄생에서부터 대학생까지의 어린이의 정신의 자연적 발달을 돕는 교육” 주제강연을 마지막으로 뇌출혈로 82세에 사망하였습니다.
2. 몬테소리 교육학
1) 아동관
몬테소리는 인간은 본래 선하게 태어났으므로 환경에 의해 잘못된 점을 교육을 통해 도와주어야 한다고 성선설을 주장하였습니다. 몬테소리는 여러 교육학자들이 주장하는 아동관 중에서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서 학습한다는 사상과는 다르게 새로운 아동관을 주장하였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