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현장 적응 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장 적응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프로젝트 접근법
목차
Ⅰ.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생애와 역사적 배경
2. 몬테소리 교육학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개념
4. 몬테소리의 교육과정
5. 몬테소리 교구
Ⅱ.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2. 프로젝트 준비단계
3. 프로젝트 시작단계
4. 프로젝트 전개단계
5.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Ⅲ. 참고문헌
Ⅰ.몬테소리 프로그램
1.몬테소리 생애와 역사적 배경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코바지방의 기웨라엘 마을에서 귀족 출신의 아버지 알레산드로와 교육자 가정출신 어머니 레논데 스토파니의 외동딸로 태어났으며 마리아의 어머니는 하나밖에 없는 귀한 딸에게 공부만 시키지 않고 집안 살림에도 관심을 갖고 도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성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이 심했던 19세기에 성장한 마리아 몬테소리는 당시 남성 고유의 직업이라 생각 되었던 ‘의사’라는 직업을 택하였습니다. 주변의 따가운 시선과 맞서 싸우면서도 몬테소리는 성공적으로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습니다. 의사가 되어 세상으로부터 소외된 아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삶에 도전하게 되었는데 몬테소리는 폭넓은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교육임을 깨닫고 의사의 직업을 포기하고 어린이 교육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1907년 로마 빈민가 지역의 산 로렌쪼에 ‘어린이집’을 운영하게 된 마리아 몬테소리는 어린이들을 관찰하면서 어린이 내면에 숨겨진 신비로운 특성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어린이에게는 스스로를 발달시킬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음을 깨닫고, 이 잠재력을 어린이 스스로가 펼칠 수 있도록 교육을 설계하고 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즉 어린이를 어른의 강요나 지시로부터 존중되어야 할 독립된 인격체로 여겨,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스스로 독립적이고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런 독립적인 활동위해 몬테소리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구인 몬테소리 교구를 개발하였습니다.
교육의 혜택이 거의 미치지 못했던 빈민가의 몬테소리 어린이집 아이들은 몬테소리 교육방법을 통해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당당하고 예의 바르며 놀라운 학습능력까지 이루어 이탈리아는 물론, 유럽 전역과 미국까지 몬테소리교육의 우수성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몬테소리가 일생동안 추구하였던 교육은 어린이의 무한한 잠재력을 개발하여 어린이 스스로가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서 이웃과 자연을 사랑하며 인류 공동체 일원으로서, 자신의 의무와 위치를 자각하게 하여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것 이였습니다. 이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몬테소리는 노벨평화상 후보에 여러번 올랐으나 자신이 한 일은 아무것도 없으며 이 모두가 어린이들이 보여준 것이라며, 세계 평화를 위해 노력한 더 훌륭한 분께 자신의 상을 돌렸습니다.
1951년 영국 런던에서 몬테소리대회를 개최해 “탄생에서부터 대학생까지의 어린이의 정신의 자연적 발달을 돕는 교육” 주제강연을 마지막으로 뇌출혈로 82세에 사망하였습니다.
2. 몬테소리 교육학
1) 아동관
몬테소리는 인간은 본래 선하게 태어났으므로 환경에 의해 잘못된 점을 교육을 통해 도와주어야 한다고 성선설을 주장하였습니다. 몬테소리는 여러 교육학자들이 주장하는 아동관 중에서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서 학습한다는 사상과는 다르게 새로운 아동관을 주장하였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4) 발도르프 프로그램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6) 다문화 교육과정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자 중심교육으로서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유아미술교육1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기록(Documentation)의 효과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태리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 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서술하시오
  •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1) 아동중심 프로그램2) 몬테소리 프로그램3) 프로젝트 접근법4) 발도르프 프로그램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6)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7) 장애통합 프로그램8) 개방주의 프로그램2.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영유아 보육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

  • [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유아교육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고찰과 평가 및 효과 ✿목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3. 디스타 프로그램4.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프로그램5. 프로젝트 접근법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7.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1. 몬테소리 프로그램- 이타르와 세갱의 영향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철학이 미국에 전파 →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을 요약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을 요약Ⅰ.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보육과정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몬테소리는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아동을 위해 아동은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는 원리에 근거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고 일반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교구와 훈련을 포함하는 환경과 환경을 조성하는 교사다. 몬테소리는 학습요구를 충족시켜주는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