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의 현황, 유형, 파급효과, 표준화기술, 추진전략, 당면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란

Ⅲ. 전자상거래의 발전 배경
1. 인터넷 혁명
2. 전통상거래와의 차별성

Ⅳ. 전자상거래의 유형
1. Kalakota and Whinston의 분류
1) 조직간 전자상거래
2) 조직내 전자상거래
3) 소비자 지향적인 전자상거래
2. ESPRIT의 분류

Ⅴ.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

Ⅵ. 전자상거래의 표준화 기술
1. 표준 및 표준화의 의미
2. 전자상거래 기술 구성

Ⅶ. 전자상거래에 의한 지적 부가가치 창출

Ⅷ. 인터넷 쇼핑몰 현황
1. 외국 주요 쇼핑몰 현황
2. 국내 쇼핑몰 현황

Ⅸ. 전자상거래와 현행법과의 관계
1. 법규제의 필요성
2. 계약의 유인․권유

Ⅹ. 지불체계와 전자화폐

Ⅺ. 전자상거래 추진 전략

Ⅻ.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의 당면 과제

ⅩⅢ.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 개념으로서의 전자상거래는 원거리통신망을 사용하여 전자적으로 수행되는 모든 형태의 거래를 포함한다. 전자상거래는 폭넓은 범위의 활동을 포괄하는데, 핵심적 구성요소는 상거래 사이클을 도입하는 것이다. 거래에 있어서 위로의 흐름과 아래로의 흐름은 모두 상품과 서비스의 광고 및 판촉, 거래자간의 계약의 촉진, 시장정보의 제공, 사전․사후의 판매지원, 전자적 조달과 공유된 기업과정을 위한 지원을 포함한다. 유형적 상품․서비스의 전자적 거래와 통신망을 통하여 직접 인도될 수 있는 정보에 기초한 내용(영상․소리․텍스트․소프트웨어 등)의 전자적 거래는 구별되어야 한다. 유형적 상품과 서비스의 전자적 거래는 현재의 거래방식의 발전을 나타낸다. 즉 저비용의 관점에서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잠재적 시장을 확대하고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며 동시에 향상된 상품․서비스 창조를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는 관점에서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에 비하여 전자적 물질(소프트웨어․비디오․음악․영상․멀티미디 작업․게임 등)의 거래는 혁명적인 새로운 거래방법을 나타낸다. 여기에서는 상거래 사이클이 통신망을 통하여 즉시 행하여질 수 있으며, 거래되는 "전자상품"(electronic goods)은 완전히 새로운 시장과 전자출판과 같은 혁명적인 산업을 창조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이 고도로 창조적인 형태의 전자상거래는 경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수시장에 관한 정보와 같은 시장정보(시장진입기회, 사업구조, 특정한 상품과 서비스에 적용될 규제 등), 시장조사와 시장통계의 자동생성은 전자적으로 제공될 수 있고, 프라이버시 침해와 같은 문제를 수반하기는 하지만 상거래환경을 개선하고 증진시킬 것이다. 회사와 소비자 사이의 교섭은 온라인광고와 쇼핑몰을 포함한 다양한 수단에 의하여 지원될 수 있다. 회사들은 폭넓은 내비게이션과 검색장치의 지원을 받아 그들의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상세한 정보(기술명세, 사용안내, 통상의 질문에 대한 응답 등)를 제공할 수 있다.

Ⅱ. 전자상거래란

전자 상거래는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의 뜻한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전자 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오스틴 대학의 원스톤 교수에 따르면 네트웍을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로 정의될 수 있다. 전자 상거래는 쇼핑, 금융 등 인터넷 가상공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상정책] 중소기업 수출경쟁력 강화와 종합상사
  • 현황 및 수출 애로사항1. 중소기업의 범위 및 현황2. 중소기업 수출 현황3. 중소기업의 애로사항Ⅱ. 수출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조건1. 정부정책2. 금융지원3. 인터넷홍보 4. 전자상거래5. 종합상사와의 NETWORK 강화Ⅲ. 종합상사의 활동 현황1. 중소기업과 종합상사 간 협력의 필요성2. 종합상사와 중소기업의 협력현황3. 수출업체현황4. 수출현황5. 수출현황과 특성분석에서 나타난 수출중소기업들의 당면문제점- 종합상사와의 기능보완을 통한 수

  • [중소기업] 각국의 소규모기업 세이프티넷 지원정책
  • 중소기업국제비교목 차제1장 한국(중소기업 지원정책)1.1 국내 중소기업의 현황과 동향1.2 소상공인의 자생력 재고 및 안정적 경영여건 조성1.3 소상공인 진흥원1.4 영세기업을 위한 특별융자 및 신용보증제도1.5 신용보증지원1.6 신용보험제2장 일본2.1 영세기업을 위한 특별융자 및 신용보증제도2.2 여성 / 장애인 기업에 관한 지원제3장 중국3.1 영세기업을 위한 특별융자 및 신용보증제도3.2 여성 / 장애

  • [B2B와B2C]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전자상거래등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밖에 정부대 기업간(Government to Business : GtoB)전자상거래, 정부대 소비자간(Ggovernment to consumer : GtoC)전자상거래 등이 있다.최근에는 일종의 제휴프로그램 형태로 추진되는 기업대 딜러간 (Business to Dealer : BtoD)전자상거래나 인터넷 비즈니스 개념이 접목된 인터넷 사이트간 (Site to Site : StoS)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유형이 등장하고 있다.(산업자원부,2000,p32)1. 기업간 전자상거래 (BtoB EC)1) 기본 개념企業간 전자상

  • [글로벌경영] PEC의 영향 기업사례
  • EC의 유럽단일의정서의 조인을 통한 지역경제 블록화, 아․태지역 내의 구조적 무역 불균형의 심화, 국제산업구조 및 금융조정과정에서의 정책협조의 필요성의 증대, UR(우루과이라운드)협상 타결 전망의 불투명 등의 변화에 대해 기존의 민간차원의 역내협력체제 기능만으로는 효과적인 대응을 한다는 것이 역부족임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공식적인 아태지역의 정부 차원의 상호협력과 공동대응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발전과정과 조직현황

  • [졸업][건축] 건설기업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의 범위 및 방법 6제2장 이론적 고찰 9제1절 지식과 지식경영 92.1.1 지식의 정의 92.1.2 지식경영의 정의 112.1.3 지식경영의 내용 122.3.2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13제2절 지식관리시스템 172.2.1 지식관리시스템 관련 요소기술 172.2.2 지식관리시스템 관련 연구동향 24제3장 현 황 분 석 28제1절 우리나라의 지식수준 283.1.1 전반적 수준 283.1.2 건설산업의 지식수준 29제2절 지식경영 관련 건설업 특성 34제3절 건설기업 지식경영 실천현황 353.3.1 K.M.S 도입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