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EC(전자상거래)의 정의, 특성,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행연구,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현안,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기술구조,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규제정책,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추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특성
1. 개방성
2. 낮은 진입 장벽
3. 네트워크 효과
4. 수확체증의 법칙
5. 범세계적 정보공유
6. 판매자
Ⅳ.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행연구
1.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1) 이장균의 연구
2) 장영, 박상일의 연구
3) 양유석의 연구
2.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행동연구
1) 유현정, 김기옥의 연구
2) 김상용, 박성용의 연구
Ⅴ.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현안
1.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장애요소
2. 장애요소 제공 주체
3.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의 당면 과제
4. 인터넷 교역의 무관세화
Ⅵ.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기술구조
1. 시장 특화된 응용계층
2. 일반적인 응용계층
1) EDI
2) 인터넷 EDI
3) XML EDI
3. 미들웨어 계층
4. 통신서비스 계층
1) 메시징
2) 디렉토리 서비스
5. 통신네트워크 계층
6. 인증ㆍ보안 계층
1) 암호화
2) 네트워크 보안 프로토콜
3) 인증
7. 정보보호분야
1) 국제동향
2) 국내동향
Ⅶ.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규제정책
1. 조사 개요
1) 목적
2) 추진 경과
2. 기업경영환경 개선과제의 발굴
1) 기업규제 실태조사
2) 전문가 토의 및 협의
Ⅷ.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추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자상거래를 일찍 도입한 기업들은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정의할 수 있는 위치에 있고, 이들의 경우 기업-대-기업간 관계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매우 크지만, 이 프로세스가 그렇게 간단한 것은 아니다. 기업이 명확한 전략을 수립하지 않고 사업 모델을 기술에 맞추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현재 수익의 일부를 다른 기업에 지불하고 있는 기업들은 상품 구매 기술(Ingram Micro는 이러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CompUSA는 보유), 물류 부문의 전문성(CompUSA는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 UPS는 보유), 정보 관리(CNET이 Apple사보다 더 잘함) 등의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Ghosh, 1998). 이와 관련된 흥미 있는 사례는 IBM사의 사례인데, IBM은 컨텐츠 전자 배포 시스템인 Informat와 사이버 몰인 World Avenue에 착수하였다(Ghosh, 1998). IBM사는 자신들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컨텐츠를 배포하여 물리적인 유통 채널과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 중 략 … ≫
Ⅱ.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 EC)는 거래 상대방간의 비즈니스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최신의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방법으로서 EDI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이는 정형화된 데이터를 주고받는 EDI를 비롯해 전자우편(E-Mail), FAX, Bar-code, 전자자금이체(Electronic Fund Transfer : EFT), 파일전송(File transfer), 전자정보 서비스(Electronic Information Service : 카탈로그, 시장통계, 기술적인 문서 등 주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음성사서함(Voice Mail), 이미지 시스템(Image System), 비디오 메시징(Video Messaging) 등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다.
- 참고문헌
-
- 김철호, 윤광운, 전자상거래, 삼영사, 2011
- 백종구, 국내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2
- 송선옥, 기업간 전자상거래에서 갈등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1999
- 송윤희, 기업간 전자상거래 도입 결정요인, 한국콘텐츠학회, 2002
- 조성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물류기능구조 결정요인분석, 동국대학교, 2003
- 황하진, 고일상 외 1명,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경문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향후 전망
- [정보화사회]전자상거래 개관
- [지식창조][지식창조 학습][지식창조 정보인프라구축][지식창조 기업][지식창조 인재육성]지식창조의 과정, 지식창조의 목표, 지식창조의 학습, 지식창조의 정보인프라구축, 지식창조 기업, 지식창조 인재육성
- [사업][행정정보화사업]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 국가기간전산망사업 평가, 경의선교통망연결사업 평가, 공공부문EDI(전자상거래)사업 평가, 행정정보화사업 평가, 정부출연연구기관 기관고유사업 평가 분석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국내연구동향 및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