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재량활동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재량 활동의 이론적 이해

Ⅱ. 재량활동 지도의 연간 계획서

Ⅲ. 환경교육

Ⅳ.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Ⅰ. 재량 활동의 이론적 이해
1. 재량활동의 의미와 변천과정
1) 재량 활동의 의미
① 재량활동의 도입
‘짐작하고 헤아려서 스스로 판단하고 처리함’이라고 되어 있다. 이런 사전적 의미가 지니고 있는 것처럼 재량 활동은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능력과 개성을 존중하며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창의적인 능력을 기리기 위해서 학교 교육내용의 다양화와 함께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학습 내용을 선택하여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교육활동을 추구하는 교육과정이 재량활동이다. 재량활동은 제7차 교육과정에 이르러 시간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또한 그동안 3~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전 학년으로 확대되어 실시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교육과정 -미국 내 다문화의 가치를 중심으로
  • 재량활동에 주어진 최소한의 이수 시간이 존재 하지 않는다. 교육과학기술부 (2008가) 참고.다시 말해서, 개별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재량 활동을 선정하고 시간 배분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재량 활동 시간에 이 교육과정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이와 같은 사실을 근거로 한다고 볼 수 있다.참고문헌교육과학기술부. (2008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 총론, 재량활동, 특별활동. 서울: 교육과학기술부.교육과학기술부. (2008나). 고등학교 교육

  • 진로상담의 효과성 증진에 관한 연구 서울시 중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이론에 따르면, 초등학교 시기는 환상기, 중학교 시기는 실험적 선택기, 고등학교 시기는 현실기로 변화되므로 이러한 발달적 변화에 따르는 진로계획과 선택에서 체계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셋째, 진로상담은 다양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학교의 모든 교육과정 속에서 연계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자기이해 및 탐색과정, 일의 세계의 변화, 직업군의 이해, 직업준비과정, 진로

  • [교육] 촌드림클래스 연구
  •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학생들은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연수나 교육을 따로 받지 않은 학생들이었다. 우리는 사범대 학생으로서 4년 동안 여러 가지 수업들을 통해 각자의 전공 뿐 아니라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준비를 한다. 하지만 그렇게 준비를 하고 나서도, 교생실습에 나갔을 때, 그리고 졸업 후 실제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곤 한다. 그런데 그 대학생 강사들 같은 경우에는 교육에 대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향후 재량활동의 공고화 방안과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1. 교과․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면서도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2. 아동의 개인차와 필요에 부응하며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교육 활동이다3.

  •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실제,사례,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운영방법,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발전방향
  • 이론 : C- 이론 실습 통합 : D 2. 교과 재량 활동1) 재량 활동지침 : 10학년에서 12단위(교과 재량 10 + 창의 재량2)를 이수해야 한다. 교과 재량은 전문 교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1) 교과 재량 10단위를 전문 교과로 대체한다.(2) 창의 재량 2단위가) 기초(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요구를 수용 할 수 도 있다.나) 각 학과에서 1명의 담당 교사를 선정하여 지도할 수도 있다.3. 특별 활동지침 특별 활동은 10학년에서 4단위, 11~12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