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재량 활동 이론

1. 재량 활동의 의의와 내용 1) 재량활동의 의의
2) 재량활동의 내용

3. 재량 활동의 편성 ․ 운영 1) 재량 활동 운영의 편성 ․ 운영 지침
2) 재량 활동 운영의 편성 ․ 운영
가. 기본방향
나. 절차
다. 고려사항

4. 재량 활동 편성 ․ 운영의 예시 1) 범교과 학습 중심형
2) 자기 주도적 학습 중심형
3) 범교과 ․ 자기주도적 학습 통합형

5. 재량 활동의 평가 1) 재량 활동 평가의 기본 방향
2) 학생평가
3)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평가

Ⅱ. 재량 활동 운영 실제

1. 재량 활동 운영 연간계획표

2. 월별 운영 세부사항


Ⅲ. 수업 지도안
본문내용
Ⅰ. 재량 활동 이론
1. 재량 활동의 의의와 내용
1) 재량 활동의 의의
① 교과 교육이나 특별 활동으로 달성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한다.
② 지역 사회 및 단위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 ·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③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에 대한 다양한 요구와 흥미를 수용
한 교육을 실천한다.
④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 선택권을 존중해 주는 방향을 추구한다.
⑤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재량 활동의 내용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재량 활동에 배정된 시간은 학년별로 동일하게 배당되어 있고 학년별 총량은 68시간(1학년은 60시간)이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초등학교 재량 활동과 관련된 지침은 다음과 같다.
창의적 재량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이다.
초등학교의 재량 활동은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운영한다.

3. 재량 활동의 편성 · 운영
1)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 지침
2)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
가. 재량 활동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 각 초등학교에서는 재량 활동을 활용하여 학생의 자
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과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내용, 소재, 상황을 선정·계획
하고 이에 중점을 둔 교육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운영되어야 한다.
② 단위 학교의 특색을 반영한 편성 - 재량활동이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 실정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각종 기초 조사와 실태 분석을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
에서 강조해야 할 중점 사항과 그 실천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③ 탄력적 운영 - 주제 선정, 집단 편성, 교재 선정, 장소 활용, 교사 조직 등과 같은 다
양한 변인을 고려하여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는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교육과정 -미국 내 다문화의 가치를 중심으로
  • 재량활동에 주어진 최소한의 이수 시간이 존재 하지 않는다. 교육과학기술부 (2008가) 참고.다시 말해서, 개별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재량 활동을 선정하고 시간 배분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재량 활동 시간에 이 교육과정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이와 같은 사실을 근거로 한다고 볼 수 있다.참고문헌교육과학기술부. (2008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 총론, 재량활동, 특별활동. 서울: 교육과학기술부.교육과학기술부. (2008나). 고등학교 교육

  • 진로상담의 효과성 증진에 관한 연구 서울시 중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이론에 따르면, 초등학교 시기는 환상기, 중학교 시기는 실험적 선택기, 고등학교 시기는 현실기로 변화되므로 이러한 발달적 변화에 따르는 진로계획과 선택에서 체계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셋째, 진로상담은 다양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학교의 모든 교육과정 속에서 연계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자기이해 및 탐색과정, 일의 세계의 변화, 직업군의 이해, 직업준비과정, 진로

  • [교육] 촌드림클래스 연구
  •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학생들은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연수나 교육을 따로 받지 않은 학생들이었다. 우리는 사범대 학생으로서 4년 동안 여러 가지 수업들을 통해 각자의 전공 뿐 아니라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준비를 한다. 하지만 그렇게 준비를 하고 나서도, 교생실습에 나갔을 때, 그리고 졸업 후 실제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곤 한다. 그런데 그 대학생 강사들 같은 경우에는 교육에 대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향후 재량활동의 공고화 방안과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1. 교과․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면서도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2. 아동의 개인차와 필요에 부응하며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교육 활동이다3.

  •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실제,사례,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운영방법,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발전방향
  • 이론 : C- 이론 실습 통합 : D 2. 교과 재량 활동1) 재량 활동지침 : 10학년에서 12단위(교과 재량 10 + 창의 재량2)를 이수해야 한다. 교과 재량은 전문 교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1) 교과 재량 10단위를 전문 교과로 대체한다.(2) 창의 재량 2단위가) 기초(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요구를 수용 할 수 도 있다.나) 각 학과에서 1명의 담당 교사를 선정하여 지도할 수도 있다.3. 특별 활동지침 특별 활동은 10학년에서 4단위, 11~12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