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교육과정 -미국 내 다문화의 가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이론적 배경 Theoretical Background
대상 Target Learners
학습 목표 Aims of Learning
총괄 호 Summary of Lessons
수업계획서 Lesson Plans
평가 방안 Evaluation Methods
학습 자료 및 참고 사이트 Useful Websites
교육 방법 총괄 표 Overall Methodologies
블룸의 목표분류학과의 대조표 Contrasts to Bloom's Classification
국가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Relation to National Curriculum
- 본문내용
-
2. 대상
본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고등학교 2학년을 가장 이상적인 대상으로 삼고 있는데, 이는 학습자의 인지 발달 정도와 같은 내부적 측면과 본 교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을 만한 제반 여건들에 관한 외부적 측면을 고려한 것이다. 우선, 내부적인 측면에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복잡한 문화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지적 수준에 도달했다고 여겨진다. 게다가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10여년에 걸쳐 영어 교육을 받아왔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친숙도가 높고 네 가지 언어적 기능에 대해 충분히 훈련을 받아왔다고 기대된다. 일반 교과서를 사용하는 교사 중심적인 보통의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서와는 달리 영어로 된 동영상, 신문기사, 인터넷 등과 같은 다양한 매체들이 이용되는데, 이와 같은 교과서 이외의 다소 익숙하지 못한 자료들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소 높은 수준의 영어 실력이 요구된다.
외부적 측면으로서 대상 선정에 있어 중요시했던 또 다른 요인은 이 교육과정이 실행 가능한 여건이 갖추어져 있느냐이다. 이론적 배경에서도 언급되었다시피, 본 교육과정에서 다룰 다문화와 관련된 내용은 현재 교육과정 내의 정규 영어시간에 다루기에 많은 제약이 있다. 따라서 재량활동이나 특별활동 시간이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재량활동 시간에 실시할 수 있도록 본 교육과정의 초점을 맞추었다. 게다가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입시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그나마 입시교육의 직접적인 영향에서 한 발짝 물러나 있는 고등학교 2학년이 이와 같은 다소 비교과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물론 정규 수업시간 내에 다문화 교육을 다룰 수는 있지만, 실제 교과서가 전적으로 다문화만을 다루고 있는 것도 아니고 일부로만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비교과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쉽게 말해서, 교과적이라는 말을 교과서에서 다룬다는 말로 여기서는 볼 수 있겠다.
고등학교 2학년 2학기 또한 수능 대비 학습을 기대하는 시기이므로, 비교적 여유로운 고등학교 2학년 1학기를 권장한다.
3. 학습목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바탕으로 하여, 다소 추상적이나 인지적으로 서술되고 있는 동시에 태도의 변화를 추구하는 다음과 같은 학습 목표를 추구한다.
미국사회 내의 다양성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우리사회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이러한 학습 목표는 ‘언어 습득은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 맥락의 이해를 전제로 한다’는 접근에서 출발한다. 그런데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며, 이러한 다수의 영어권 국가들 중 어떤 국가를 선정하여 사회적 맥락을 살펴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생긴다. 영어라는 언어는 공통적으로 사용하더라도 각 국가들이 상이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음으로 말미암아 발음이나 단어에서부터 문장의 쓰임새나 수용되는 의미까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과 관련하여 본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형태의 영어를 다룰 수 없음을 인지하고 다음과 같은 까닭으로 미국이라는 나라를 선정하였다. 현재 공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영어 교과서를 보게 되면 대부분의 교과서들이 미국식 영어를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매체들로부터 흘러나오는 영어도 대부분 미국식 어휘, 미국식 발음, 미국식 어조 등을 표방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을 고려하여 다양한 종류의 영어들 중 본 교육과정에서는 우선 미국 영어를 기준으로 하여 미국 사회를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8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 총론, 재량활동, 특별활동.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8나).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1: 외국어(영어).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김귀석 & 이수경. (2003). 초등 영어 문화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향. 대한언어학회, 11(2). 61-90.
김영숙 외 5인. (1999). 영어과 교육론. 서울: 한국문화사.
박찬혁. (2006).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설계. 교육과정연구, 24(2), 235-256.
성기완. (2007). 다문화교육과 영어교육의 연계 필요성 고찰 및 교과과정 모형연구. 영어교육연구, 12(1), 48-73.
Brown, H. D. (200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4th ed.). New York: Longman.
Marsh, C. & Willis, G. (2003). Curriculum: Alternative approaches, on-going issues. (3rd Ed). New Jersey: Pers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