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실제,사례,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운영방법,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역사, 필요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육과정의 특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육과정의 개정과 편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선택과목,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지도중점과 지도방법, 향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발전방향
- 교과재량활동 실태,편성, 교과재량활동 유의점,고려사항,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한문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지도방법,개선방향
- 목차
-
Ⅰ. 개요
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정의
Ⅲ.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Ⅳ.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실제
1.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중 실업계고교 전문 교과 사항
2. 계속형 교육과정
3. 절충형 교육과정
4. 완성형 교육과정
Ⅴ.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사례
1. 보통 교과의 편성
1)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의 구성
2) 보통 교과의 선택
2. 전문 교과의 편성
1) 전문 교과의 선택
2) 현장 실습의 운영
3. 재량 활동의 편성
4. ○○농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Ⅵ.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
1. 교과
1) 보통 교과(서울공업고등학교 단위 94단위)
2) 전문 교과(A)는 82단위 이상 이수하도록 한다
2. 교과 재량 활동
1) 재량 활동
3. 특별 활동
Ⅶ.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발전 방향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10학년 편성
2. 학생의 진로 희망에 따른 교육과정
1) 학교 수준
2) 교육부 수준
3. 영어, 수학 교과의 집중 이수
1) 학교 수준
2) 교육청 수준
3) 교육부 수준
4. 제7차 교육과정으로의 전환기 교육과정
1) 학교 수준
2) 교육청 수준
5. 전공 교사별 수업 시수 편차
1) 학교 수준
2) 교육청 수준
6.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 학교 수준
2) 교육청 수준
3) 교육부 수준
7. 이론․실습 통합 교과 운영
1) 학교 수준
2) 교육청 수준
8. 국가 기술 자격 취득
1) 학교 수준
2) 교육청 수준
3) 교육부 수준
9. 현장 실습
1) 학교 수준
2) 교육청 수준
10. 교사 수급
1) 학교 수준
2) 교육청 수준
3) 교육부 수준
11. 실습실 수요
1) 학교 수준
2) 교육청 수준
3) 교육부 수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실업계고등학교 교육은 관련 산업분야의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완성 교육의 역할을 강조해 왔지만, 근래에 와서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과 경제적 수준 향상, 고학력 사회의 도래 및 지식 사회의 기술 요구 수준 등 여러 가지 사회 경제적 환경 변화 때문에 대학에 진학하거나 산업 사회에 진출하여 계속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계속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도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실업계고등학교는 평생교육의 체제 내에서 중학교의 교육을 바탕으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등의 보통교육과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 가정, 유아, 복지, 관광, 서비스 등 관련 산업과학에 관한 기초직업교육을 수행하는 교육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실업계고등학교(산업과학계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는 학생에게 직업인으로서 기본적 교양을 함양시키며, 관련 직업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태도를 가지게 하여, 직업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생 직업 교육 체제 내에서 관련 분야로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따라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등의 보통 교육을 통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직업인으로서의 기본 교양을 함양시키고, 전문 교육을 통하여 관련 직업 분야의 기초․전문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이 미래에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관련 분야로 창업․취업하든지 또는 관련 전공 분야로 진학할 수 있도록 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실업계고등학교(산업과학계고등학교)에서는 관련 전문교과를 전체 이수 단위 216단위 중 82단위 이상 이수하는 학교로서, 농업과학기술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시키는 농업계고등학교(생명산업계고등학교), 공업과학기술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시키는 공업계고등학교, 정보유통 및 상업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시키는 상업계고등학교(정보산업계고등학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3), 학교교육과정 준비에서 평가까지, 실업계·기타계 고등학교
○ 강무섭(2000),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판욱(2000), 실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실업교육의 위기와 그 대책,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신황호(2002),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계속교육기회 확대 방안, 경영교육논총 제28집
○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2002),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8),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특별활동
- [직업교육] 직업교육의 정의, 변천과정과 직업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직업교육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프랑스의 직업교육 사례)
- [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교육과정 개발사례(만화, Animation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