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문학수업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서의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
1. 문학교육
2. 문학교육의 특징 -소설교육을 중심으로
3. 문학교육의 실태
Ⅲ.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모형과 교수방법
3. 협동학습의 효과
4. 협동학습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Ⅳ. 문학시간에 협동학습이 ‘교수-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Ⅰ. 서론
다변화 된 현대사회에서 교육이 개인에게 요구하는 것은 더 이상 단순 기능인의 양성이 아닌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인간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 교육은 획일적으로 일관되어 그저 개인의 지적 능력만을 양성하기 바쁜 실정이다. 협동학습이 개별적 능력만이 아닌 학습자들이 동료를 협력 대상으로 보고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게 만든다고 볼 때, 우리는 이것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상해야 할 것이다.
특히 문학은 삶의 모방으로 작가의 사상과 체험 그리고 가치관이 융해되어 있는 언어의 예술이다. 작가들의 가르침은 물론 여러 삶을 이해하고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러나 전통적 수업방식과 같이 획일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수업으로는 그것이 잘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이 진정한 교육의 주체로 거듭나야 하겠다.
고로 본고에서는 문학수업의 특징과 더불어 협동학습이 무엇인지 알아본 후 문학수업시간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협동학습을 탐색해 보고 협동학습이 교수자의 교수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알아봄으로써 문학수업에 협동학습이 효과적인 교수방법임을 증명해 보도록 하겠다.
Ⅱ. 문학교육
- 참고문헌
-
신명희 외4인(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찬규(2005), 소집단 가정학습 과제해결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황환택(2001), 협동학습을 통한 중학교 소설 지도방법 연구.
이연희(2006), ‘구조화’중심의 읽기 교육 방법 연구.
이윤경(2005), 창의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