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문학수업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서의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
1. 문학교육
2. 문학교육의 특징 -소설교육을 중심으로
3. 문학교육의 실태
Ⅲ.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모형과 교수방법
3. 협동학습의 효과
4. 협동학습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Ⅳ. 문학시간에 협동학습이 ‘교수-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다변화 된 현대사회에서 교육이 개인에게 요구하는 것은 더 이상 단순 기능인의 양성이 아닌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인간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 교육은 획일적으로 일관되어 그저 개인의 지적 능력만을 양성하기 바쁜 실정이다. 협동학습이 개별적 능력만이 아닌 학습자들이 동료를 협력 대상으로 보고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게 만든다고 볼 때, 우리는 이것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상해야 할 것이다.
특히 문학은 삶의 모방으로 작가의 사상과 체험 그리고 가치관이 융해되어 있는 언어의 예술이다. 작가들의 가르침은 물론 여러 삶을 이해하고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러나 전통적 수업방식과 같이 획일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수업으로는 그것이 잘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이 진정한 교육의 주체로 거듭나야 하겠다.
고로 본고에서는 문학수업의 특징과 더불어 협동학습이 무엇인지 알아본 후 문학수업시간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협동학습을 탐색해 보고 협동학습이 교수자의 교수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알아봄으로써 문학수업에 협동학습이 효과적인 교수방법임을 증명해 보도록 하겠다.

Ⅱ. 문학교육
참고문헌
신명희 외4인(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찬규(2005), 소집단 가정학습 과제해결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황환택(2001), 협동학습을 통한 중학교 소설 지도방법 연구.
이연희(2006), ‘구조화’중심의 읽기 교육 방법 연구.
이윤경(2005), 창의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의 개관 Ⅲ. 교수학습 계획 Ⅳ. 교수-학습방법 및 특성   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제 나. 교수-학습 방법 Ⅴ. 교수-학습의 유형 가.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 참고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 *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의 방법 및 기법 * 국어과 교수-학습에 적용되는 기법 Ⅵ. 국어과 교육 내용별 지도방안 가.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나.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다. 효과적인 발문전략 Ⅶ. 교수

  • [초등영어교육] 외국어 교수 방법론(Foreign Language Teaching)
  • Foreign Language Teaching1. 언어 교수의 역사적 개관♡ 외국어 교수에 있어서 1970년대 이후의 특징들• 침묵식 교수법, 공동체 언어 학습법 등 새로운 교수법들이 개발됨• 교수법에서 언어 교수의 목적, 언어 내용, 교수요목 설계 등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접근 법이 일어남•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학습자들의 인간관계와 개별화가 고려• 언어학습 과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일어남• 의사소통능력이 언어 교수의 중심 개념이 됨• 의사소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 -62. 문학교육 이론의 범주 73. 문학영역 교수-학습 방법 -9(1~3) 직접교수법, 문제해결학습법, 창의성계발학습법 -9(4~10) 유의미수용 학습법, 반응중심학습법, SQ3R, 개별화학습법 ICT 활용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협동 학습법 -10(11~12) 가치탐구학습법, 토의․토론식교수법 -11 Ⅲ. 실제 사례 분석 111.《독자 반응 수업》중심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학습모형3) 표현일반 학습모형4) 보건일반 학습모형5) 보건협동 학습모형Ⅹ. 초등학교 즐거운생활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즐거운생활 교과의 ICT활용 교육 특성2. 즐거운생활 교과의 특성3.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4.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5. 즐거운생활 학습 지도의 방향과 방법1) 교육 과정의 근본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교수․학습 지도와 관련하여 다음 항목에 대한 융통성을 가진다2) 수업에서는 학생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육 방법①권위주의적 교수, 순수하게 개별적 교수 모두 부적절.②성인교사의 권위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교사는 아동이 스스로 사고활동을 통해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촉진자, 협조자의 역할을 해야 함.③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위해 교사-학생뿐만 아니라, 아동 상호 간의 협동과 상호작용을 조장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 : 협동학습이 유의미함.피아제이론의시사점①‘타인의 관점에 대한 이해의 증가’가 어떻게 아동들이 타율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