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어 교사의 바람직한 교사 자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Ⅳ. 결과 및 분석 (제 2차 연구를 중심으로)
Ⅴ. 결론 및 제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은 국가의 백년지대계라고 하였다. 이는 국가의 장래 운영이 교육의 성패에 달려 있다는 말이다. 이 교육이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볼 때 교사의 역할과 임무의 막중함을 새삼 깨닫게 된다. 이와 같이 국가 운명과도 직결된 교육과 교사의 중요성을 역설하기 위해 우리 사회에서는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라 하여 스승을 제왕과 동열에 놓았던 아름다운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적 성과를 올리기 위한 교육에 영향력을 주는 제 작용과 요인에 대한 연구는 끊이지 않았다. 이 많은 연구들을 통해 얻어진 결론은 학교 교육 성과를 올리기 위한 교육 재정적 투입 및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의 수립, 교수전략, 교수방법의 개선 등 교육 행정적인 학교의 물리적, 구조적 환경도 중요하지만 학생의 학습 성취에 가장 크고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교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즉 이성진은 “교사는 학생들의 교육적 환경의 핵심을 구성하면서 교육의 과정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다 이성진(1985),「교육심리학 서설」(서울:교육과학사),p.132
”라고 하였다. Coleman 도 ”학생의 가정 배경에 따라 학업 성취도에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학생당 교육비, 도서 수, 시설, 교육과정 등의 차이는 학업성취에 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교사의 특징이 학교의 다른 모든 측면을 합한 것보다 더 많이 학생의 성적 변수를 좌우 한다“고 했다. 그런데 교육에 있어서 이와 같이 큰
참고문헌
국내 문헌

김민성(1996). 학생들이 지각한 ‘잘 가르치는 교사’의 수업행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숙영(1995). 한국 교실 수업 담화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질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외국어 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김정자(1985). 중등학교 학생이 바라는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호권(1981). 바람직한 교사의 양성. 교육학연구, 19(3).
김회용(2007). 「좋은 교사의 자질」. 교육철학, 제38집.
노종희.서정화.김윤태.(1983).「교사와 교직사회」.서울: 배영사.
박경목(1991). 초등교사의 자질 모형 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백순근 외 3인(2007). 중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8.No.1
윤정일 외1인(2002).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서울: 교육과학사.
이성진(1985).「교육심리학 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정범모(1982).「교직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정범모(1986).「교직과 교사」. 서울: 교육총서 출판사.
조영남(2000). 교사 자질 선정 및 평가 준거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교사교육.17권 3호.
지은림 외 3인(2003). 교사-학생 관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진성덕(1970). “교사의 자질 저하 요인과 그 대책” 월간교육 통권2호.


국외 문헌

Education Queensaland(2006).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ers guidelines for professional practice. (호주 Queensalnd 교육부 홈페이지 http://education.qld.gov.au/staff/development/pdfs/profstandards.pdf)
David.C.(1984). Teacher competency testing as a p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론3A) 청소년시민교육에 대한 연구주제선정-청소년시민교육교과내용개편-하여 연구계획서서론문헌고찰 연구의기대효과참고문헌를 작성하시오0k
  • 자질을 청소년들은 어떻게 갖추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국내와 국외의 사례를 들어 작성했기 때문에 학교현장에서 체험한 살아있는 논문이 되리라 확신한다.그러한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표와 그림의 수는 적정에게 배분할 것이며 고찰은 논리적이고 타당한가? 결론은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것인가? 참고문헌의 적절한 인용을 통하여 결과 및 고찰을 하고자 한다. 6. 연구의 요약과 제언청소년시민교육은 장차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들이 올

  • [대학원학업계획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학전공 학업계획서-영어교육학과 연구계획서-
  • 영어 교수법에 대해 연구해보고 싶습니다. 그 외에도 대학원 과정을 마친 후, 임용고시를 준비할 계획이기 때문에 교사로서의 기본적 소양을 쌓기 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3. 학위 취득 후 계획대학원 과정을 마친 후, 영어교사가 되기 위해 임용고시를 치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대학원 과정을 통해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전문성을 길러 좋은 교사가 될 수 있다는 자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사가 된 후에도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교사를 정상적인 위치로 끌어올리 는 시도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② 장학 담당자-교사 상호성장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합리적으 로 해결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장학 담당자와 교사가 상호 성장하게 될 것이다. 장학 담당자라고 해서 모든 것을 다 아는 권위자가 아니고 교사 또한 백지 상 태는 아니라는 것을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그러므로 자질개선, 학습 방법 개선, 아

  • 교육심리학(중간)
  •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 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하는 사회화의 과정4.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그 ‘실천’을 설명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5.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 초기 교육심리학- 심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에 응용하는 분야로서

  • 초등 교과의 의미와 특징 및 형성과 발전 연구
  • 자질을 함양하는 교과이다.(8)음악‘음악’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음악성과 창의성,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움으로써 음악을 삶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9)미술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시각 이미지를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여,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10)영어초등학교 영어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