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과의 의미와 특징 및 형성과 발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교과의 의미와 특징
1. 교과의 개념
2. 교육사조별 교과의 의미
3. 교과의 특성

Ⅲ. 교과의 형성과 발전
1. 서양의 교과 형성과 발전
2. 한국의 교과 형성과 변천

IV.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초등교육에 대한 깊은 탐구를 위해서는 초등교육의 구성요소인 교사, 학생과 더불어 ‘교과’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초등교육은 전인적인 인간의 발달을 목표로 삼고 전 교과에 대한 교육을 다루고 있다. 때문에 각 교과들이 요구하는 교과별 교육목표 및 내용, 교수이론과 교수학습모형이 다르다. 따라서 이들을 숙지하고 적합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과들의 기반이 되는 ‘교과’에 대한 이해를 선행해야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교과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곧 교과의 개념과 교육사조별 교과의 의미, 교과의 특징을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서양과 한국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교과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자 한다.

Ⅱ. 교과의 의미와 특징

1. 교과의 개념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교과란 이러한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위해 동원되는 모든 내용과 행동을 의미한다. 교과에 대한 교육학대사전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교육의 목적을 위하여 조직되고 체계화된 지식의 한 영역, 혹은 분과를 말한다(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 또한 교육학 용어 사전은 교과를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 있다. ‘교과란 교육 내용을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조직해 놓은 묶음을 말하는 것으로써 국어, 수학, 과학 등이 그 예이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이 정의가 말하고 있듯이 교과는 학교가 가르칠 내용을 하나의 단위로써 묶어 놓은 묶음이다. 이것은 학교교육 활동의 기본 단위가 된다.
그러나 교과에 포함되는 구체적인 내용은 학교의 목적이나 각 시대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서 달라져 왔다. 결국 교과는 각 시대마다 학교가 가르쳐야 할 이상적인 것이었으며, 이는 각 시대가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었는가에 대한 대답이기도 하다. 따라서 역사적으로 달라진 교과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361호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12), 󰡔2012-14호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12), 󰡔2012-14호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12), 󰡔2012-14호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김경배(2001), 󰡔교과교육론󰡕, 학지사.
김재춘(2012),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박인현(2009), 󰡔초등사회과교육론󰡕, 교육과학사.
추정훈(2010), 󰡔교과교육론󰡕, 청목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 발전 시컸다는 업적을 보면 관립고등교육기관인 성균관보다 고등교육기관적인 성격이 못하다.서당은 초등교육기관이라고 하는 게 적당하나 초등교육기관 치고는 선진적인 성격이 매우강하 다고 할 수 있는게 신분을 가리지 아니하고 교육을 했다. 서원은 사학, 향교는 관학이고, 서원에서는 우리나라 선현에 대해서만 배향을 하나, 향교는 중국선현까지 배향하는 점이 크게 다르다. 서원과 향교는 공통적으로 선현에 대한 제사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

  •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형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였다. 차츰 시간이 흐러감에 따라 이러한 움직임들은 각 지역과 부족에 따라 전통으로 유형화 되었고 개인과 부족의 개성과 특징을 표현하는 도구가 되었다. 이에 미적 의미를 부여하여 예술적 표현의 수단으로서 무용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문명의 발전은 태고의 지유스러운 개성 표현의 기회를 이성의 힘으로 과도하게 억제함과 동시에 양식화, 기계화된 형식을 요구함에 따라 자신의 개성적인 형식을 창조하려는

  • [초등 교육공학] 초등 영양교육 수업계획안
  • 형성이 되면 쉽게 변하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다. 어릴 때의 식사습관이나 기호도가 성장과정에서 굳어지며 그로인한 영양적인 문제가 장래에 유발될 수 있다. 이는 개인적 측면에서도 많은 피해를 초래하지만 국가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의료비용증가로 인해 국가경제에 부담이 초래될 수 있으며 국가 인력에 큰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학동기에 식생활과 영양에 관한 교과를 배우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아래의 표들은 현재 우리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학문적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특징은 학생들이 진로를 조기에 결정한다는 점이다. 독일 학생들은 초등학교 졸업생의 50%는 우리나라의 인문계 중․고등학교라고 할 수 있는 김나지움으로, 30%는 3차 산업의 서비스업 계통으로 진출하기 위한 실과학교인 레알슐레로, 나머지 20%는 공업․기술계 2차 제조업 분야로 진출하기 위하여 장래에 각종 직업학교(Berufsschule) 로 진학하려는 의도로 직업예비학교인 하우프트슐레로 진학한다. 하지만 김나지움으로 진학을 한다고 해서 대학입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