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인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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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면서..

Ⅰ. 서론
1.교원인사제도 혁신의 필요성
2. 교원인사제도 혁신 논의의 배경과 문제의 본질

Ⅱ. 본론 A
1. 현행 교원인사제도의 현황 및 주요 문제점
■ 교원인사제도의 구조적 특징과 문제점
■ 주요문제점
■ 교장 승진임용의 문제점 정리
2. 주요 쟁점의 검토
가. 쟁점의 구조
나. 기본관점의 검토

Ⅲ. 본론 B
1. 현행 교장임용제도
가. 임용의 원칙: 승진임용과 초빙임용
나. 교장임용의 조건
다. 승진임용의 절차
라. 초빙임용절차
2 . 교원승진제도의 개혁안 (ⅰ): 󰡒교장 선출보직제󰡓
3 . 교원승진제도의 개혁안 (ⅱ): 󰡒교장 공모제󰡓
4 . 외국의 교원승진제도 사례

Ⅳ. 결론 및 제안

Ⅴ. 마치면서..

Ψ.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현재 나는 교육경력 3년차의 초등교사다.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주제로 기말과제 리포트를 써내려 가려고 처음 컴퓨터 앞에 앉았을 때의 느낌은 많은 당혹감과 근심으로 가득했다. 이제 막 학교생활(학교업무 및 교수)에 적응하고 하나씩 일을 배워가고 있던 차에, 나에겐 ‘승진’이라는 개념 자체가 낯설고 멀게만 느껴졌었던 단어였기 때문이다.
처음, 과제를 생각하면서 우선 제일 먼저 하게됐던 것은 주변 교사들에게 ‘승진’에 대한 규정과 현황에 대해서부터 묻는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다시금 하나씩 시작해야만 했다. 물론 강의시간에 들었던 ‘승진제도’에 대한 내용이 있었지만, 실제 더 가까이 표면적으로 느껴지진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승진제도’에 대해서 그리고 현 ‘교장임용제도’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지를 돌려서 대동초등학교 교사들의 승진제도와 교장임용제도에 대한 의견을 조사해봤다. 그런데, 조사결과 놀랍게도 51명의 교사중 승진제도를 제대로 알고있는 교사들은 의외로 17명 정도였고, ‘승진에 관심이 있거나 노력을 하고 있는가?’의 질문에는 단지 11분만이 대답하셨다. 대부분 승진에 관심이 없거나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은 승진이 자신과는 먼 개념이거나 아무나 할 수 없다는 인식이 강했고, 승진을 한다고 하더라도 아직은 경력이 되지 않았거나 먼 일이라는 생각, 그리고 승진을 하기에 따놓은 점수가 없어서 포기할 수 밖에 없는 나이에 계신 분들이 많았다.
보통 잘못된 수행에 대한 ‘수행개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크게 세가지를 얘기한다. 첫째는, 지식,기술,능력 등의 부족이 그 하나다. 둘째는 환경여건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 하나는 ‘동기부족’에서 그 문제를 찾아갈 수 있겠다. 모든 구성원은 자기에게 유리한데로 한다. 따라서 구성원들에게 무엇이 유리한지, 동기화 되고 있는지를 파악해서 그 조직의 잠재적인 마음의 요소를 움직여 조직의 효과적인 생산물을 만들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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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돈희(2003). “학교운영에서의 구성원 참여구조 혁신방안” 제3회 교육연구개발 연계체제(ER&D Network)세미나.
이상진(2003). “교원인사제도혁신사업” 『교원인사제도 혁신 사업』제1차 워크숍 자료집.
이상진(2003). “교장협의회” 『교원인사제도 혁신 사업』제2차 워크숍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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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인사제도의 쟁점과 개선방향, 이종재2004
교원인사 제도 혁신방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이종재 외,.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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