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의 의의] 교육인사행정의 개념(정의)과 영역 및 원칙, 교육인사행정 법령과 기구, 교육직원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육인사행정의 의의
I.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II. 교육인사행정의 영역
III. 교육인사행정의 원칙
1. 전문성 확립의 원칙
2.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와의 적정배합의 원칙
3. 공정성 유지의 원칙
4. 적재적소 배치의 원칙
5. 적정수급의 원칙
IV. 교육인사행정의 법령과 기구
V. 교육직원의 분류
- 본문내용
-
교육인사행정의 의의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인사행정(Personnel administration, Personnel management)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먼저, 캐스테터(W. B. Castetter)는 "인사행정은 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고, 개인성원이 지위 및 성취의 단위표준을 달성하도록 돕고, 직원의 능력개발을 극대화하고, 재인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조화시키기 위하여 인력을 유치, 개발, 유지, 동기화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스페이스(T. G. Spates)는 "종업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고 스스로가 최대한의 성과를 발휘하도록 그들을 처우하고 조직하는 방법에 관한 규범체계"라고 하였으며, 화이트(Leonard D. White)는 "효율적인 인사행정이란 교원의 모집, 고시, 자격검정, 직계제, 보수제도, 직무분장, 직무감독, 훈련, 승진, 근무평정, 징계, 면직, 안전, 복지시설, 재해보상제도, 연금부 퇴직제도, 전문직단체, 노동조합, 사기, 명성, 신분보장, 직업공무원제도의 창설 등에 찬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라고 하였다.
카스테터(W. B. Castetter)는 교육인사행정의 기능 내지 성격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조직원의 능력개발을 극대화하며 개인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조화시키기 위해 인력을 유치 ․ 개발 ․ 유지하고 동기화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규정하였다. 서정화는 교육인사행정은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원과 이들이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교육전문직과 일반직을 확보하고 그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근무의욕을 높여 주는 일련의 행정지원 활동"이라고 정의하였고, 김윤태는 "교원인사행정은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발전, 그리고 사기 앙양율도모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의 견해를 종합하면,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교육조직의 차원에서는 조직의 목적을 소기에 달성하기 위한모집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총칭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