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의 의의] 교육인사행정의 개념(정의)과 영역 및 원칙, 교육인사행정 법령과 기구, 교육직원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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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인사행정의 의의

I.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II. 교육인사행정의 영역

III. 교육인사행정의 원칙
1. 전문성 확립의 원칙
2.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와의 적정배합의 원칙
3. 공정성 유지의 원칙
4. 적재적소 배치의 원칙
5. 적정수급의 원칙

IV. 교육인사행정의 법령과 기구

V. 교육직원의 분류

본문내용
교육인사행정의 의의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인사행정(Personnel administration, Personnel management)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먼저, 캐스테터(W. B. Castetter)는 "인사행정은 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고, 개인성원이 지위 및 성취의 단위표준을 달성하도록 돕고, 직원의 능력개발을 극대화하고, 재인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조화시키기 위하여 인력을 유치, 개발, 유지, 동기화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스페이스(T. G. Spates)는 "종업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고 스스로가 최대한의 성과를 발휘하도록 그들을 처우하고 조직하는 방법에 관한 규범체계"라고 하였으며, 화이트(Leonard D. White)는 "효율적인 인사행정이란 교원의 모집, 고시, 자격검정, 직계제, 보수제도, 직무분장, 직무감독, 훈련, 승진, 근무평정, 징계, 면직, 안전, 복지시설, 재해보상제도, 연금부 퇴직제도, 전문직단체, 노동조합, 사기, 명성, 신분보장, 직업공무원제도의 창설 등에 찬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라고 하였다.
카스테터(W. B. Castetter)는 교육인사행정의 기능 내지 성격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조직원의 능력개발을 극대화하며 개인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조화시키기 위해 인력을 유치 ․ 개발 ․ 유지하고 동기화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규정하였다. 서정화는 교육인사행정은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원과 이들이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교육전문직과 일반직을 확보하고 그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근무의욕을 높여 주는 일련의 행정지원 활동"이라고 정의하였고, 김윤태는 "교원인사행정은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발전, 그리고 사기 앙양율도모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의 견해를 종합하면,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교육조직의 차원에서는 조직의 목적을 소기에 달성하기 위한모집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총칭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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