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무세제 세탁기 `마이더스(Midas)`의 실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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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마이더스 선정동기

2. 회사 소개
(1) 회사 개요
(2) 주요 연혁

3. 상황분석
3-1. 시장분석
(1) 세탁기 시장의 특징
(2) 드럼 세탁기의 출현
(3) 결론
3-2. 경쟁사 분석
3-3. 자사분석
3-4. 소비자 분석
▶ 기업브랜드 인지도 조사

4. SWOT분석

5. 마이더스 4P전략 분석
(1) 무세제 세탁원리란 ?
(2) 제품의 주요 특징 및 제품 분석
(3) 마이더스 가격분석
(4) 마이더스 프로모션 분석
(5) 마이더스 유통전략 분석

6. 마이더스가 실패한 이유

7. 마이더스의 재도약

8. 결론
본문내용
1. 마이더스 선정동기

2001년에 대우 전자가 세계 최초로 출시한 무세제 세탁기 '마이더스(Midas)'.

마이더스는 잘 알려진 대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프리지아(Phrygia)의 왕이다. 그는 그리스 신화의 주신인 디오니소스(Dionysus)로부터 손에 닿는 것은 모두 금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받았다. 결국에는 욕심이 지나쳐 자기 딸도 금으로 만드는 실수를 저지른 뒤 후회하게 된다. 손에 닿는 모든 것을 황금으로 변하게 해 달라고 소원을 빌었다가 자신의 딸 과 먹을 음식마저 모두 황금으로 변하는 바람에 얼른 이를 번복했다고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된 이 마이더스라는 단어는 이후 '원하는 것을 만들어 내는 신비한 손'을 뜻하는 단어로 의미가 확대된다.

대우일렉트로닉스는 수십 년 동안 이어온 세제 세탁시장 속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무세제 세탁기의 브랜드를 무엇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신비한 세탁기, 꿈 꿔왔던 세탁기의 이미지를 만들어가기 위해 '마이더스 '라는 브랜드를 선택했다고 한다.

사실 마이더스가 탄생하기까지는 숱한 우여곡절이 있었다. 지난 97년 국내의 한 벤처기업과 사업제휴를 하며 시작된 무세제 세탁기의 기획은 98년 당시 대우전자가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무기한 연기됐다. 어려움을 뚫고 무세제 세탁기 마이더스가 처음 시장에 나왔을 때는 세탁력을 두고 치열한 논쟁이 벌어졌다. 닿는 모든 것을 황금으로 바꿔 놓는 마이더스의 손처럼 세상이 놀랄 만한 기술력이니 세제업체와 기타 경쟁업체의 시샘을 받는 것은 당연했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논쟁속에서도 무세제 세탁기 마이더스는 세제를 넣지 않고도 세탁이 가능하다는 개념으로, 국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고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은 구미에서도 주목받았다. 하지만 그 반향과 유명세는 실제 소비자들의 구입으로 이어지지 않아 매출액도 오르지 않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못 내다 차츰 우리의 기억속에서 잊혀져 갔다.
혁신적인 기술력과 우수한 제품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소비자에게 선택 받지 못한 마이더스의 실패원인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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