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무세제세탁기 `마이더스` 마케팅 실패 분석 및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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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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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선정동기
2. 제품소개
1) 제품설명
2) 무세제 세탁원리
3) 실패원인
4) 무세제 세탁기와 일반 세탁기 비교
Ⅱ. 본론
1. 시장분석
1) 국내 세탁기 시장의 현황
2) 세탁기 구매 시 소비자 고려 요인
3) 무세제 세탁기의 실패 원인
4) 마이더스의 SWOT 분석
2.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마케팅믹스 4P
1) Product Mix
2) Price Mix
3) Place Mix
4) Promotion Mix
Ⅲ. 결론
마케팅 목표와 기대효과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선정동기
마케팅 실패사례를 조사 하던 중 우리 조는 좋은 기술, 좋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시대의 트렌드를 잘 못 이해하여 너무 앞서 나왔거나, 시장분석에 실패하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 제품에 중점을 두기로 하여 제품을 찾던 중 바로 대우전자의 무세제 세탁기 마이더스를 선정하게 되었다.
“2001년 대우전자는 장기형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힐튼 호텔에서 개최된 신제품 발표회에서, 세제를 넣지 않고도 세탁할 수 있는 무세제 세탁기 마이더스를 개발, 출시한다고 밝혔다.” 대우전자의 마이더스 세탁기는 세계 최초의 무세제 세탁기라는 기술의 탑제로 친환경성을 내세운 혁신적 제품이었다. 그러나 신기술의 획득이라는 호재에도 불구하고 대우전자의 마케팅실패는 마이더스를 소비자가 기억조차 못하는 실패한 제품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우리는 혁신적 기술과 시장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인 마이더스가 어떤 마케팅의 실패로 시장에서 밀려났는지 분석을 통해서 이해하고 마케팅의 개선점과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제품소개
1) 제품설명
이 세탁기는 일반 세탁기가 사용하는 합성 세제 대신에 전기분해 장치에 들어가는 탄산나트륨을 이용하여 세탁을 하는 친환경 세탁기이다. 세탁 시에는 기계 내부에 존재하는 특수 전기분해 장치를 통해 일반수돗물을 세탁과 살균에 필요한 세탁이온수로 변화시켜 옷가지에 묻은 오염물질을 분해하고 세균을 살균한다. 또한, 세제 세탁과 무세제 세탁을 원 터치 방식으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아기 옷이나 직접 피부에 닿는 속옷 · 수건 류는 무세제 세탁 코스를, 양말이나 찌든 때의 겉옷 등은 세제 세탁 코스를 이용할 수도 있게 하는 등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쉽게 선택이 가능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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