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해 본 컬러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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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컬러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1.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2. 컬러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Ⅲ. 컬러마케팅의 전략적 접근방법
1. 컬러마케팅의 전략적 관점
2. 컬러이미지 기획
3. 이미지 정보로서의 컬러와 컬러예측
4. 이미지 심리의 균형감각
5. 새로운 시대 이미지 컨셉트
6. 상품성공을 위한 컬러 이미지 전략
Ⅳ. 컬러마케팅 전략의 사례연구
1. 산업별 컬러마케팅 적용사례
2. 브랜드 컬러마케팅 사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각 제품간의 품질의 차이가 현격하게 줄어들면서 기업들은 수많은 제품, 브랜드의 홍수 속에서 어떻게 하면 자사를 인식시키는 데 성공할 것인가에 골몰하고 있다. 더욱이 치열한 광고 전 속에서 어떻게든 소비자의 눈에 들 수 있도록 ‘튀어야’ 한다는 것은 정말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컬러마케팅은 이런 고민들 속에서 대두되었다. 브랜드 이름이나 슬로건, 캐치프레이즈 보다 컬러는 더 빨리 인식되기 때문에, 이러한 컬러의 통일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즉, 어떤 기업을 떠올리게 되면, 기업의 로고와 색깔을 하나의 이미지로 떠올리면서 이를 통일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로고와 마크, 브랜드가 기업고유의 자산인 것처럼, 이제 컬러는 기업을 상징하는 마케팅 무기가 되어가고 있다.
현대의 기업 경영 환경은 격변하는 시장 동향을 예측하기가 매우 곤란해 무척 어려운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한다. 불확실성의 시대, 정보과잉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예측하기란 쉽지 않기에 기업 경영은 더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그래서 기업은 컬러마케팅을 구사해서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품전략, 소비자 행동 연구를 기업 내부에서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새로운 컬러, 새로운 스타일, 새로운 제품에 대해 반응이 강렬하게 일어난다. 우리나라도 비약적인 경제 성장 후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컬러에 대한 태도도 질적으로 크게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W. J .Stanton은 “오늘날 사람들은 과거의 사람들보다 컬러의식이 더욱 강하다.”고 했다. 이런 전문가적 관점이 아니라 하더라도 명동이나 강남지역에서 느껴지는 거리의 풍경은 컬러감각을 시시각각 변화시키고 있다. 눈을 떠서 주변의 모든 것을 살펴보면 이미 컬러 시대로 접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의복, 가구, 자동차의 어느 것에 대해서도 소비자의 제품 수용성, 거부성을 결정하는 첫 번째 요인은 컬러이다. 컬러마케팅에서 우위에 서는 것은 적정한 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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