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소비자행동]구매의사결정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매의사결정과정

◆구매의사결정 과정은 5가지의 과정을 가지고 있다.
①문제인식→②정보의 탐색→③대안의 평가→④구매→⑤구매 후 행동
5가지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을 중심으로 몇 달전에 구입했던 디지털 카메라를 예로 들어서 조사해보았다.

A+받은자료이다.
목차
①문제인식
②정보의 탐색
③대안의 평가
④구매
⑤구매 후 행동

EX) 5가지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을 예를 들어서 조사해보았다
본문내용
1. 문제인식 문제인식이란, 소비자가 어떤 욕구의 존재를 인식하는 단계이다. 소비자는 외부자극에 의해 구매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고, 전혀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 없이도 잠재된 욕구가 활성화됨으로써 구매의 필요성을 인식하기도 한다. 【 문제인식에 대한 나의 경험 】 요즈음 젊은층에서 디지털 카메라는 가방속에 들어있는 필수품처럼 서서히 보편화되었다. 디지털 카메라란 눈에 보이는 장면을 디지털 저장 매체에 저장하여 카메라와 스캐너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신종 카메라를 말한다. 디지털 카메라가 출시되고 보편화되기전까지는 필요성에 대한 의문과 부담스런 가격 때문에 그다지 큰 관심을 받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싸이월드와 블로그 등의 활성화에 따른 사진 업로드를 위해서 필요한 매체로 점점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붐’ 현상이 심한 신세대층에서 수요층이 점점 많아지고, 보편화되는 것과 동시에 가격도 처음에 출시되었을때보다 많이 낮아지기 시작하였다. 나 또한 남들보다는 늦게 시작했지만 주변에서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고 나의 변화를 살피기 위해서 미니홈페이지의 관리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중요한 행사나 나의 생활을 사진으로 찍어 부모님께 메일로 보내기도 쉬워서 디지털 카메라의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요즘들어서 과제를 하기 위해 카메라가 많이 필요했기때문이다. 우리집에는 삼촌이 일본에서 사다주신 캐논 브랜드의 수동카메라 한대가 있는데 몇 번을 떨어트리고 나니 앞부분이 깨져서 사용하기가 여러모로 불편하였다. 집에서도 카메라를 필요로 했고, 이왕이면 디지털 카메라가 더욱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 생각해서 이번 기회를 말미암아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기로 마음먹었다. . . .
1. 문제인식

문제인식이란, 소비자가 어떤 욕구의 존재를 인식하는 단계이다. 소비자는 외부자극에 의해 구매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고, 전혀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 없이도 잠재된 욕구가 활성화됨으로써 구매의 필요성을 인식하기도 한다.

【 문제인식에 대한 나의 경험 】

요즈음 젊은층에서 디지털 카메라는 가방속에 들어있는 필수품처럼 서서히 보편화되었다.
디지털 카메라란 눈에 보이는 장면을 디지털 저장 매체에 저장하여 카메라와 스캐너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신종 카메라를 말한다. 디지털 카메라가 출시되고 보편화되기전까지는 필요성에 대한 의문과 부담스런 가격 때문에 그다지 큰 관심을 받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싸이월드와 블로그 등의 활성화에 따른 사진 업로드를 위해서 필요한 매체로 점점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붐’ 현상이 심한 신세대층에서 수요층이 점점 많아지고, 보편화되는 것과 동시에 가격도 처음에 출시되었을때보다 많이 낮아지기 시작하였다.
나 또한 남들보다는 늦게 시작했지만 주변에서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고 나의 변화를 살피기 위해서 미니홈페이지의 관리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중요한 행사나 나의 생활을 사진으로 찍어 부모님께 메일로 보내기도 쉬워서 디지털 카메라의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요즘들어서 과제를 하기 위해 카메라가 많이 필요했기때문이다.
우리집에는 삼촌이 일본에서 사다주신 캐논 브랜드의 수동카메라 한대가 있는데 몇 번을 떨어트리고 나니 앞부분이 깨져서 사용하기가 여러모로 불편하였다.
집에서도 카메라를 필요로 했고, 이왕이면 디지털 카메라가 더욱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 생각해서 이번 기회를 말미암아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기로 마음먹었다.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분석]소비자행동분석
  • 소비자행동분석Ⅰ. 소비자행동 모델 11. 소비자행동의 이해 12. 소비자행동 모델 1Ⅱ.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11. 사회 문화적인 영향 1(1) 가족 1(2) 준거집단 2(3) 사회계층 2(4) 문화 2(5) 하위문화 22. 개인적․심리적 영향요인 3Ⅲ.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41. 문제의 인식 42. 정보탐색 53. 대안의 평가 54. 선택 65. 구매후 결과 6 6Ⅰ. 소비자행동 모델1. 소비자행동의 이해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기업활동을

  •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성형수술 사례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성형수술 사례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자극2. 동기발생3. 외모개선을 위한 의사결정과정4. 선택 전 재고려5. 성형수술을 위한 병원유형선택 의사결정과정6. 성형수술 시행7. 구매 후 행동Ⅲ. 결론Ⅰ. 서론1. 주제선정 배경외모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여성들의 외모개선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단순히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고자 하는 치료수술의 행위를 넘어서서 아름다움에 대한 미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분석
  • 목 차1. 소비자행동분석이란?2. 소비자행동의 기본모형3. 소비자특성4.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5. 소비자행동분석 모델마케팅-소비자행동분석1. 소비자행동분석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심리과정과 의사결정과정을 통해서 재화 및 서비스에 접근, 구매, 사용하고 이에 따른 경험을 바탕으로 표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1) 물리적 행동: 제품의 구매 및 사용과 관련된 소비자의 물

  •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의 요인 단계, 분석방법
  • 소비자행동 - 소비자행동의 단계와 분석방법■ 목차I. 들어가며II. 본문1. 소비자행동이란?2. 소비자 행동의 특성3. 소비자행동의 3가지 영역1) 구매행동 2) 사용행동 3) 처분행동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1) 소비자 행동의 모델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1) 개인적 결정요인(2) 환경적 결정요인5.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1) 문제의 인식(problem recognition)2) 정보의 탐색(information search)3) 대안의 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1

  •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후 행동)행동 분석과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 소비자행동론본인의 구매행동 경험 중 한 가지를 상기하면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 (단,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요건 1: 소비자행동론 교재 1장~5장 학습내용의 적용- 요건 2: 단계별 분석기술에 적용된 이론의 적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