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의 요인 단계, 분석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의 개념, 특성, 3가지 영역,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의사결정의 단계, 분석방법, 소비자구매의사결정유형에 따른 마케팅 전략 등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소비자행동이란?
2. 소비자 행동의 특성
3. 소비자행동의 3가지 영역
1) 구매행동
2) 사용행동
3) 처분행동
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1) 소비자 행동의 모델
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개인적 결정요인
(2) 환경적 결정요인
5.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
1) 문제의 인식(problem recognition)
2) 정보의 탐색(information search)
3) 대안의 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
(1) 보상적 구매평가 모델
(2) 비보상적 구매평가 모델
(3) 구매의사결정(purchase decision)
(4) 구매 후 행동(post-purchase behavior)
(5) 구매 후 만족(post-purchase satisfaction)
6. 소비자 행동의 분석방법
7.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유형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구매의사결정유형
(1) 충동구매
(2) 다양성 추구
2) 마케팅 전략
(1) 가격
(2) 제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소비자행동이란?
소비자행동이란 Burk(1967)는 재화와 용역의 선택과정 및 사용과정에 관련되는 재활동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서술하고 있으며, Engel(1982)은 소비자 행동을 경제적 재화나 서비스를 획득 사용하는 데 직접 관련된 개인의 행동이라고 보고, 이 행동에는 행위 이전, 행위 이후에 수반되는 의사결정 과정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Zalman(1983)은 소비자행동이란 ‘개인, 집단, 조직이 제품, 서비스 및 그 밖의 자원을 획득하고 사용하며, 이로 인한 경험을 통해서 나타내 보이는 행동, 과정 및 사회적 관계’로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의하면 소비자 행동에 구매, 사용 및 사용에 따른 경험 등에 관련된 행동은 물론 사회적 상호작용관계도 포함시키고 있다.
소비자행동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구매․사용․평가․처분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비자행동은 소비자가 소비와 관련된 상품이나 서비스에 돈, 시간, 노력 등의 자원을 어떻게 사용하기로 결정하는가를 다루는 것이다(김태욱, 2001).
참고문헌
1. 곽현정, 아동 소비자의 소비자행동의 합리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2. 김세범 외 2인, 소비자 행동론, 형설 출판사, 1997.
3. 노창영, 쓰레기 재활용 활성화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5.
4. 박명희, 소비자 의사 결정론, 『학현사』, 1996.
5. 서성한, 소비자 행동론, 『박영사』, 1992.
6. 오봉근, 골프연습장의 소비자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7. 이승신 외, 소비자학의 이해, 『학현사』, 1995.
8. 이종하 외1인,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관리, 『박영사』, 1975.
9. 이학식 외 1인, 소비자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 『법문사』, 1992.
10. 한경수 외 2인, 외식 경영학, 『교문사』, 2005.
11. 한의영, 마케팅관리론, 『다산출판사』,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기획] 광고매[광고의 역사] 우리나라(한국)의 광고발달과정, 우리나라 광고역사체기획의 의의와 요소, 수립, 결정요인
  • WPP그룹을 비롯한 세계적인 다국적 광고회사들이 국내에 진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2000년대에 들어 한국의 광고는 위성방송시대 개막, 디지털 매체의 등장, 인터넷 인구의 급증 등 미디어환경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다.마케팅 측면에서도 시장세분화가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소비자 성향도 바뀌어 가고 있다. 광고를 단순히 마케팅의 도구로 여기는 인식에서 제도로써의 광고, 책임 있는 광고를 사회가 요구하고 있다.

  • [마케팅] [소비자행동]노트북 소비자 구매요인 분석 및 삼성노트북 ‘센스(SENS)` 마케팅전략(A+리포트)
  • - 목 차 -Ⅰ. 서 론1. 연구목적2. 연구조사 방법Ⅱ. 본 론1. 기업개요(1) 기업연혁(2) 활동분야 및 핵심역량2. 제품특징3. 기업 제품의 타겟 4. 소비자 구매행동 5단계(1) 문제인식(2) 정보의 탐색(3) 대안평가(4) 구매(5) 구매후 평가5. 소비자 구매환경 요인(1) 문화적 환경요인(2) 사회적 환경요인(3) 인구통계적 환경요인(4) 심리적 환경요인6. 기업이 타겟에게 행하는 마케팅 전략(1) 4P 전략 ( Marketing Mix )1) 제품전략(Product)2) 가격전략(Price)3) 유통

  • 영양교육 요약정리
  • 소비자교육 확대Ⅱ. 영양교육의 실시과정 및 방법1. 영양교육의 실시과정실태 파악 → 문제발견 → 문제 진단(분석) → 영양교육 계획 → 실행 → 평가(Plan → Do → See)1) 영양교육 요구의 진단(1) 영양문제의 분석- 직접적인 방법 : 식품섭취실태조사, 신체계측조사, 생화학적 분석, 임상영양학적 조사- 간접적인 방법 : 지역사회의 특성, 사회․문화자료, 보건통계 등의 자료를 수집 조사(2) 영양문제 원인과 관련 요인의 파악- 개인의 영양 상태에

  • [소비자행동]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남녀의 고관여, 저관여
  • 행동. 2005, 전북대학교대학원 이문영- 성인여성의 문제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05, 전북대학교대학원, 최근도- 여성언어로써의 자동차 광고 표현 연구. 2005,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박혜진- 국내 자동차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보유 차급별 구매행동 및 제조회사에 대한 지각도 분석을 통한 기업 마케팅 전략. 2003,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정영상3. 장업신문4. 배중숙 외(2003)의 연구5. KIA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kia.co.kr6.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45제1절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기초 - 451.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 451)소비자 구매행동의 정의 - 452.소비자 행동의 특성 451)지각된 위험의 개념 453.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 - 471)개인적 결정요인 - 472)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