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론] 신뢰성과 타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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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사말
2. 신뢰성
2.1 개념 및 정의방법
2.2 측정방법
2.3 개선방법
3. 타당성
3.1 개념 및 정의방법
3.2 측정방법
3.3 개선방법
4. 신뢰성 & 타당성
4.1 상호관계
4.2 영향요인

본문내용
1) 개념
연구대상에 대해 반복 측정했을 때 결과가 얼마나 일관성 있게 나타났는가를
판단하는 것 (비체계적 오차가 적을수록 높은 신뢰성)


2) 신뢰도를 정의하는 방법
①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 같거나 비교 가능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반복 측정할
경우, 동일하거나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정도를 정의하는 방법
② 측정도구가 측정하려고 하는 속성을 얼마나 진실에 가깝도록 측정했느냐
하는 것으로 정의하는 방법
③ 측정에 있어 측정오차가 얼마나 존재하는가를 파악함으로써 정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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