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명대 백화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하고 싶은 말
-
중국 명대 백화 장편소설에 대한 요약입니다.
공부에 도움되세요^^
- 본문내용
-
◇명대(明代)
┏전통문학(시․사․고문 등) 부진.
┗통속문학(소설, 희곡) 최고의 성취 이룸 →송․원대에서 기반 다짐.
*소설 ┬중국문학 사상 다른 전통문학과 대등한 지위 확보.
└희곡과 함께 명대 대표하는 문학형식.
◇명대 소설 발달 주요요인
①백화문학의 발전
: 문인․학사들이 의식적으로 백화문학을 제창하고
백화로 소설을 지어 소설 창작에 이바지함.
②소설의 지위 제고
: 이탁오(李卓吾) ․ 원굉도(袁宏道) ․ 풍몽룡(馮夢龍)등의 문인들이
소설의 문학성과 사회적 공용성을 고양하여 소설에 대한 관념이 변함.
③시대적 환경
: 도시경제발전→시민계급의 등장 ː소설의 독자 ․ 작자층이 확대.
: 당시의 다양한 시대상황과 사회의식을 소설에 반영하여 널리 유행함.
④인쇄술의 발달과 책방의 증가
: 소설이 널리 간행되고 유포됨.
- 참고문헌
-
간추린 중국 문학사, 김장환, 학고방, 2001.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5천년, 빙심, 예담, 2000.
사상으로 읽는 삼국지, 야마구치 히사카즈, 이학사, 2000.
삼국지문화답사기, 남덕현, 미래 M&B, 2001.
삼국지연의의 서사형식고, 강신석, 중국인문과학, 2000.
삼국지연의의 학술적 분석 형성과 창조 2-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역사 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이수웅, 다락원, 2001.
유교의 비극문학으로서의 삼국지연의, 김필년, 계간 과학사상, 1995 겨울.
이야기 중국 문학사 下, 지세화, 일빛, 2002.
중국 근대 문학사, 허세욱, 법문사, 1996.
中國文學史, 金學主, 신아사, 2001.
중국 역사와 문학 下, 김병수, 학문사, 1996.
삼국지, 이문열, 민음사 개정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 [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영화 1편(매트릭스)을 선정하여 영화의 의도 및 내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밝히시오.
- 공공부조에서 자산조사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_아동발달 이론 중 본인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거나 공감하는 이론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발달단계에 따른 것)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중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내용을 분석하고(연혁, 대상, 급여, 전달체계 및 재정)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문제점 및 대안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