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소 설의전 개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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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송대의 소설은 송대초 당의 전기는 송대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송대 전기는 당대 전기의 뒤를 잇기는 했으나 당대 전기에 비하여 그 성과는 훨씬 못미치게 된다. 송대의 전기의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역사고사를 통한 통치계급의 풍자를 다른 소설류로 작품으로는 안사고(顔師古)의<수유록(隋遺錄)>, 무명시의 <개하기(開河記)>등이 있다. 또 다른 내용으로는 남녀의 연정과 기녀들의 생활을 다른 소설류로 작품으로는 장실(張實)의 <유홍기(流紅記>, 진순(秦醇)의 <담의가전(譚意歌傳)>등이 있다.
송대 전기는 양적인 면에서는 결코 적다고 할 수 없으나 문학적 성과는 높지 않았다 . 그 원인은 창조성이 결핌 된 채 전기를 모방하려고만 했기 때문이다. 당대 전기가 대부분 현실생활 속에서 소재를 구한데 반하여, 송대 전기는 현실을 회피하고 지나간 역사 속에서 소재를 취한 것이 많다. 또한 당대 전기는 교훈적인 요소가 적은데 비하여 송대 전기는 교훈적인 요소가 많다. 이것은 송대에 번성한 이학의 영향으로 전기 또한 이학화했으며, 결국 이러한 것들이 송대 전기의 생명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송대 화본 소설의 등장
이러한 송대의 전기의 쇠퇴와 함께 사회, 정치,경제의 발전과 불교 포교를 주요 목적으로 한 당대 변문의 강창문학을 기본으로 하여 ‘설화’의 흥성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바로 화본 소설이다. 이야기꾼들이 이야기의 줄거리를 적어 놓은 대본인 화본은 중국소설사상 최초의 백화단편소설이라고 일컫어 지며, 내용과 형식면에서 더욱 더 사회와 일반대중에게로 눈을 돌리게 하고, 소설의 예술면에서 높은 성취를 이루는 교량 역할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중국 소설 발전의 새로운 천지를 개척하였고, 중국 소설이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나타내었다.
화본 소설의 근간 - 설화
‘설화’는 중국 고대의 설창(設唱)에서 기원했는데, 근원은 상고시대로 거슬러 올라 단순히 이야기를 말하는 것에서 당대에 이르러 전문적인 공연예술로 발전하면서 백화 소설의 기원과도 직접 연결되기에 이른다.
양송(兩宋) 도시의 번영과 공상업의 발전, 시민계급의 성장은 “설화” 등의 예술이 발전하는 기초이다. 당시 “설화”는 청중의 범위가 넓었고, “설화” 예인의 숫자도 많았으며, 기교가 우수하고, 분업이 세심하였는데, 이는 모두 오늘날의 사람들이 상상하기 어려운 것이다. 송대의 도시 중에는 전문 적으로 시민들에게 오락을 제공하는 장소인 와사(瓦舍, 혹은 瓦子, 瓦市, 瓦肆)가 있었다. 와사 속에는 점을 치거나 약이나 잡화, 음식 등을 파는 각종 업종들을 설치하였고, 또한 각종 기예를 표현하는 구란(勾欄, 또는 勾肆)이 있었다. 구란은 바로 난간으로 둘러싸인 연출 장소인데, 구란 안에는 천막이 있어서, 천막 속에서 각종 기예를 연출할 수 있었다. 와사에서 사람들이 가장 환영하는 오락항목은 바로 “설창”이었다. 동경몽화록(東京夢華錄) (孟元老 著) 권 5 속에서는 변경성의 “설화”인은 “그 수를 셀 수 없으며”, 관중은 넘쳐 나서 “비바람이나 추위와 더위를 아랑곳하지 않으니”, “날마다 이와 같다”라고 말하고 있다. 송 고종은 자주 저명한 “설화”인을 궁으로 불러다가 설창을 하도록 하여, 이로써 소일거리를 삼았다. 심지어는 북방의 금인(金人)들도 남송에서 잡극과 “설화”를 하는 예인들을 물색하였다. 찻집이나 술집, 사원과 불사, 개인 관저, 향촌의 시장, 궁정내부 등의 곳곳마다 “설화”인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설화는 내용과 형식에 따라 네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이를 설화사가(設話四家)라고 이른다 설화사가에는 첫째 소설(小說) 둘째 설철기아(設鐵騎兒) 셋째 설경(說經) 넷째 강사(講史)
이 중에서 소설과 강사 두 가지가 더욱 번성하였는데 특히 소설가의 세력은 컸었다. 이는 소설의 제재가 고금의 인정세담(人情世談)이나 괴이한 이야기를 다른 은자아(銀子兒), 재판이나 협객담을 주로 다룬 설공안(設公案), 전쟁이나 영웅고사를 주로 다룬 설철기아(設鐵騎兒)등 도시 시민계층의 일상생활을 뿌리박고 있었으므로, 이야기의 내용이 청중들이 잘 알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사상이나 감정을 핍진하게 반영할 수 있어, 당시에 가장 환영을 받았다.
설화의 발달에 따라 설화인들은 직업적 조직을 갖으며 전문적으로 화본이나 희극각본을 집필하는 서회인이라는 문인 조직이 생겨난다. 이들은 예인(藝人)으로 취급되어 서회재인(書會才人)으로 불리며 서회재인의 노력으로 원래 간략하고 조잡했던 화본이 독자들에게 읽히는 서면문학 작품으로 발전하게 된다.
송대 화본 소설
화본은 일반적으로 크게 강사의 저본인 강사화본과 편폭이 짧은 소설 화본으로 양분된다. 강사화본은 원래부터 평화(平話)라고도 불렀다. 평화는 장편 역사고사를 강술하는 것으로서, 역사에서 제대를 가지고 왔으며 후에는 장회체(章回體)의 장편소설로 발전하였다. 소설화본은 소설로도 칭하기도 하고 단서(短書)라 칭하기도 한다. 소설화본은 중국고대백화단편소설의 발전에 직접적이고 깊은 영향을 끼쳐, 백화단편소설의 발전은 송원시대의 소설화본에서부터 시작하여 명대의 의화본(擬話本)의 창작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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