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 작품평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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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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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에 융성한 장회소설(章回小說)1)의 대표 격인 사대기서(四大奇書) 중의 하나인 <서유기(西遊記)>는 신마소설(神魔小說)의 대표작이다. 중국 당대(唐代)에 현장(玄藏)이라는 스님이 고난을 극복하고, 천축(天竺)에서 불경(佛經)을 가져온 일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가, 명대(明代)에 들어와 비로소 정착된 중국문학 최고의 낭만주의 소설이다.
서유기를 정의하기에 앞서, 신마소설에 대해 잠깐 설명하고자 한다. 노신(魯迅)은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 제16편에서 신마소설이란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노신(魯迅)은 당시 소설 창작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친 종교사상의 배경을 설명하면서, 유(儒) 불(佛) 도(道) 삼교(三敎)에서 즐겨 사용하는 대립된 개념들을 작품 중에서 대표적인 두 가지 인물군(人物群)으로 형상화시킨 신(神)과 마(魔)라는 대립된 용어를 사용하여 지칭하였고, 이로 부터 신마소설이라는 명칭이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노신(魯迅)은 <중국소설의 역사적 변천(國小說的歷史的變遷)>에서 구체적으로 송(宋) 원(元) 명(明)대의 종교배경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하면서 유(儒) 불(佛) 도(道) 삼교합일(三敎合一思想)의 영향 아래서 명(明)청(淸)시대에 창작된 신마(神魔)와 괴이(怪異)를 제재로 하여 쓰여진 백화장편소설을 ‘신마소설(神魔小說)’이라고 정의하였다.
● <서유기>의 형성
서유기의 근간이 되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당대 초기의 고승 진현장이 천축(天竺)에서 불경을 가져오면서 갖가지 경험을 변형한 것이다. 현장법사의 여행담은 열 권 분량의 <대자은삼장법사전(大慈恩三藏法師傳)>과 각종 전기들, 그리고 진현장(陳玄) 자신이 쓴 열두 권 분량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에 들어 있다. 그러나 소설 서유기 이야기는 진현장의 모험에 대한 각종 민간 전설에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가미하여 변형한 것으로, 삼장법사가 인도에 가서 불경을 가져왔다는 기본적인 틀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거의 허구적인 상상의 산물이다.
● <서유기>의 변천과정
<서유기>는 명대 중엽에 와서 중국 문학사상 가장 찬란한 장편 신마소설인 <서유기>로 완성되어 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무려 7백여 년이라는 장구(長久)한 세월에 걸쳐 민간에서의 연마와 첨(添加)의 발전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화본소설(11세기)
첫째 단계는 이른바 ‘이야기꾼의 대본’, 즉, 화본형식의 출현이다. ‘화본’이란 한 마디로 송(宋)대 때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직업적 이야기꾼들이 쓰던 대본이다. 당대 진현장의 여행을 주제로 한 설경대본으로 현재 남아 있는 것은 <대당삼장취경시화(大唐三藏取經詩話)>와 <대당삼장법사취경기(大唐三藏法師取經記)>두 종류가 있다. 이 두 대본은 모두 세권으로 나뉘었지만 문장이 기본적으로 똑같은 것으로 보아 실제적인 면에서는 동일한 대본으로 다르게 판각한 것임을 알 수 있다.
2) 희곡 - 산문체 소설의 출현(12~13세기)
<대당삼장취경시화(大唐三藏取經詩話)>이후 본 <서유기>가 나타나기 전까지, 다시 말해서 원대(元代) 중엽부터 명대(明代) 전기에 이르기까지 약 2백여 년의 시기에 희곡(戱曲)이 이 주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현존하는 희곡 대본으로 유일한 <서유기잡극(西遊記雜劇) >은 명나라 초기의 인물 양섬(楊暹)이 지은 대본으로 그 줄거리의 처음과 끝이 무려 24회나 되는 대희곡으로서 비록 등장인물의 성격이 소설 <서유기>와 아주 똑같다고 할 수 없으나, 소설의 기본 인물과 스토리는 모두 갖춘 작품이다.
희곡 창작과 보조를 맞추어 처음으로 서사 산문체 형식의 <서유기 평화(西遊記評話)>도 원나라 시대에 나타났는데 그것은 책으로서가 아니라 1930년대 초기 자료 조사 과정에서 < 영락대전(永樂大典)> 가운데 잔편으로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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