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소설][인정소설 배경][인정소설 개념][인정소설 근원][인정소설 특성][금병매][홍루몽]인정소설의 배경, 인정소설의 개념, 인정소설의 근원, 인정소설 특성, 인정소설과 금병매, 인정소설과 홍루몽 분석(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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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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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정소설의 배경
1. 정치적․경제적 측면
2. 철학사상의 계몽
3. 이러한 정치경제적․사상적 배경 아래 형성된 문학사조의 영향
Ⅱ. 인정소설의 개념
Ⅲ. 인정소설의 근원
1. 재자가인들의 형상에 관한 묘사
2. 이별과 만남의 줄거리가 들어 있다는 점
3. 애정과 인정세태를 결합하여 묘사한 예술적인 구상
Ⅳ. 인정소설의 특성
1. 개성화된 인물 창조
2. 세밀한 묘사
3. 정교한 구성
4. 다양한 문체의 운용
Ⅴ. 인정소설과 금병매
Ⅵ. 인정소설과 홍루몽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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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정소설의 배경
문학이란 결국 사회생활의 표현이며, 문학에서 다루는 내용과 형식은 그 시대 정치 및 경제 등 사회상황과 긴밀하게 관련된다. 중요한 소설 유파의 출현도 왕왕 당대 인간의 의식이나 사회심리와 깊은 연관 아래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전제 아래 명말 인정소설 등장에 끼친 당시 사회적 배경을 몇 가지로 나눠 살펴 볼 필요가 있다.
1. 정치적․경제적 측면
명대에는 통치계급 내부의 다툼이 격렬하여 관직에 있는 사람은 아침과 저녁의 운명을 보장받지 못할 정도로 화를 입을까 두려워하는 분위기였다. 충신이나 양심적인 관리들이 무고하게 죄를 뒤집어쓴다거나, 심지어는 민간에서 가축이 싸우는 것도 중법에 처할 정도였다. 이처럼 잔혹한 통치 하에서 문인들은 감히 당시의 상황을 직서(直書)하기 힘들었다. 인정소설의 발단은 예술 형식을 통해 당대의 현실을 전 왕조를 빌어 교묘하게 사회를 반영하고, 현실을 비판 하는 데 있었다. 경제적으로는, 명대에 상품경제가 발달함으로써 농업 수공업의 발전이 촉진되었고, 계급 모순이 완화되고 시민경제가 활발해지면서 시민의식이 고개를 들기 시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중상(重商)‧중리(重利)‧중재(重財)하려는 사회의 일반 심리는 사치풍토와 퇴폐풍조를 성행시켰으며, 봉건예의 질서와 인간 고유의 도덕관념이 모순 충돌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소설가들은 정통사상 관념을 선양하는 동시에,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를 끄는 가정이나 혼인, 그리고 개인의 입신출세 등을 통한 사회 묘사를 전개한 것이다.
2. 철학사상의 계몽
정치‧경제의 급격한 변화는 직접 간접으로 의식 형태의 영역에까지 파급되었는데, 사상가들은 이러한 변동을 가장 민감하게 자각했다. 그들은 당시까지 지배적 위치를 차지해왔던 정주(程朱) 이학(理學)을 의심하기 시작하였고, 현존하는 사상 관념이 변화된 사회현상과 불일치한 모순을 사색 검토하였으며, 더 나아가 대담하게 수정하거나 새롭게 해석하는가 하면, 심지어는 통치계급의 정통관념에 반기를 들기도 하였다. 즉, 구사상의 토대 위에서 신사상의 싹을 맺은 것인데, 그 가장 중요한 흐름은 왕양명 좌파라는 흐름이었다. 이러한 명말 계몽사상의 기본 내용은 소설가의 세계관에 영향을 미쳤는데, 그것은 인간의 가치를 강조하고 개성존중을 요구하며, 인정과 인욕을 긍정하자는 것이었다. 소설가들은 이런 사상을 바탕으로 사회 인식을 관찰하거나 자기 창작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였던 것인데, 명말 인정소설 속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을 뚜렷이 찾아 볼 수 있다.
3. 이러한 정치경제적․사상적 배경 아래 형성된 문학사조의 영향
이지(李贄)‧삼원(三袁)‧풍몽룡(馮夢龍)을 대표로 하는 만명 문학가들은 희곡‧소설과 시문에서의 복고를 반대하고 모방에 반대하였다. 그들은 ‘동심(童心)’‧‘성령(性靈)’‧‘진솔한 마음’을 표현할 것을 요구하여, 이를 문학 비평의 표준으로 삼았는데, 이로써 개성적인 통속문학 창작의 번영이 촉진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문학사상의 해방 속에서 “삼언” 등의 시민의식을 반영한 백화소설과 금병매 등의 인정소설, ‘지정(至情)’을 노래한 탕현조의 희극이 동시에 나타난 것은 결코 우연한 현상이 아니었으며, 이들은 모두 인정(人情)‧인성(人性)‧인욕(人欲)을 내용으로 한 시민계층의 심리상태를 강렬하게 반영하고 있다.
Ⅱ. 인정소설의 개념
인정소설(人情小說)이란 가정생활 및 애정⋅혼인문제를 제재로 하여 현실 사회를 반영한 중·장편소설로서, 명⋅청 양 대에 걸쳐 성행하였다. 이 유파(流派)는 명 말의 금병매(金甁梅)로부터 시작하여 청 말의 청루몽(靑樓夢)까지 이어지며,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약 100여종이 있다.
청대 인정소설은 금병매를 필두로 하는 명대 인정소설의 전통을 계승하여 발전하였으나,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거치면서 내용과 형식면에서 명대 인정소설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적인 면모를 보이고 있다. 그러한 새로운 면모는 청조의 정치⋅사회적 변화 및 사상적 흐름과 궤를 같이하면서, 청초의 발전기, 청 중엽의 고조기, 청 말의 쇠퇴기를 형성하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대 인정소설의 명칭과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론이 없는 실정이다. 인정소설이란 명칭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명대의 인정소설[明之人情小說]’과 ‘청대의 인정소설[淸之人情小說]’이라는 제목으로 이 유파를 설명하면서부터이며, 노신은 또한 중국소설의 역사적 변천[中國小說的歷史的變遷]에서 ‘인정파’를 청대의 4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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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민희, 명말 인정소설의 대두에 관한 고찰, 한국중국소설학회, 1993
◎ 송진영, 금병매의 주요 판본에 관한 시론, 수원대학교, 2007
◎ 이무진, 금병매 서발문 주해, 안양과학대학, 2010
◎ 전성운, 17세기 장편국문소설과 명말청초 인정소설의 상관성, 한국중국소설학회, 2003
◎ 최용철, 홍루몽의 회목 번역기법의 연구, 중국어문연구회, 2010
◎ 최용철, 홍루몽서사구조의 예술기법 연구,1, 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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