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우리나라,그리스의 신화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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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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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한국신화는 주몽신화를 주로 다뤗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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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국신화
2. 그리스 - 로마신화
3. 인류 재창조신화를 통한 동서양 비교
4. 우리 신화와 다른 나라 신화의 차이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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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국신화
우리나라 국가 시조신화는 「단군신화」「주몽신화」「혁거세신화」「수로왕신화」등이 있는데 『삼국사기』『고려사』『제왕운기』『세종실록지리지』등의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신화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이다. 역사적 관점으로 볼 때 이 신화는 웅녀로 상징되는 선주민인 곰토템 부족과 환웅으로 상징되는 천신을 숭배하는 이주 부족간의 결합을 통해 단군으로 상징되는 새로운 집단의 탄생과정을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민속학적 관점에서는 환웅이 받은 천부인(天符印)이 고대의 무속 사제가 지닌 신성 징표를 의미하며, 풍백․우사․운사 등은 환웅이 기후를 조절하는 주술사로서 농경 부족의 족장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한편으로 「단군신화」에 나타난 홍익인간(弘益人間)이라는 인본주의 사상은 우리 민족 사상의 기원으로 평가한 바 있다.
「주몽신화」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영웅신화 로서 「해모수신화」「주몽신화」「유리신화」의 3대 신화가 집성된 것이다.「주몽신화」가 비정상적 출생에서 시련과 투쟁, 그리고 영웅의 승리에 이르는 전형적인 영웅의 일생 구조를 이루고 있어 후대의 영웅 이야기와 문학사적인 관련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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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재영 외. {한국의 민속문학과 예술}. 서울:집문당. 2001.
2. 서대석 외. {한국인의 삶과 구비문학}. 서울:집문당. 2002.
3. 이지영. {한국의 신화 이야기}. 서울:사군자. 2003.
4. 손종흠 {다시 읽는 한국 신화}. 서울:Humam&Books. 2004.
5. 정재서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 신화}. 서울:황금부엉이. 2004.
6. 요시다 아츠히코 외 {일본의 신화} 서울:황금부엉이. 2005.
7. 이원복 {신의 나라 인간나라} 서울:두산동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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