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신화에 나타난 음양오행사상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음양오행사상의 개념과 수용과정
1. 음양오행사상의 개념과 한국적 수용
Ⅲ. 한국 신화와 음양오행사상
1. 고조선의 음양오행사상
2. 부여,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신화의 음양오행사상
Ⅳ. 결 론
- 본문내용
-
Ⅲ. 한국 신화와 음양오행사상
1. 고조선의 음양오행사상
건국신화는 한국신화 가운데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조지훈, 『조지훈전집』 제6권, (서울:일지사, 1973), p.227.
고조선시대는 청동기시대로 유적인 울주 반구대암각화에는 고래, 거북, 멧돼지, 토끼 등의 짐승과 사람이 그려져 있는데
동물은 대개 쌍으로 그려져 있고 생식활동을 상징하는 것도 있어 풍요한 생산을 비는 뜻이 담겨 있으며 이것도 음양의 이치를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기백, 『한국사신론』, (서울:일조각, 1967), p.51.
우리 조상들은 천상에는 지극히 높은 신이 있어 천계를 지배하고 자신들의 조상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온 하늘의 아들 즉 천자라고 생각했다. 중국이 하늘과 사람을 분리시킨 반면 우리나라는 하늘을 宗家로 하여 그 자손이 이 땅에 내려온 것이라 여겼다. 단군신화에서 남성인 天神(수)와 여성인 ()이 만나 단군을 낳았는데 단군의 아버지는 하늘(陽)에 살고 어머니는 땅(태백-陰)에 산다. 호랑이는 男陽南이요, 곰은 女陰北이다. 환웅(수)이 북방의 태백산()에 내려 그 산신인 곰()과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다는 것은 태백산은 北方水로서 아(아사달)즉 동방의 명산에 도읍근원이 되기도 하며 새로운 생명으로서의 木을 키우는 어미가 되는 원리로, 북방의 태백산은 단군이란 새로운 통치자 탄생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즉 태백의 水는 모든 변화를 이루는 만물활동의 본원으로 통일과 분열의 기반이 되는 것으로 단군탄생의 근원이 되고 阿斯達(아)은 동방목으로 생기나 용솟음의 주체로서 내부에 축적되어 있던 陽이 외부로 용솟음하려고 표면의 음형과 대립하는 상태가 집중되어 水氣 발전의 제일단계가 된다. 단군신화는 천지인 삼재이념을 天一地三天三地四天五.........地十...... 天數五, 地數五, 五位相得而各有合, 天數二十有五, 地數三十, 凡天地之數五十有五, 此所以成變化而行鬼神也. 『주역』, 「번사편」
소재로 한 것으로, 삼위태백, 천부인세개, 웅솔도삼천, 풍백•운사•우사의 삼주술사, 인간삼천십여사, 기삼칠일, 어국일천오백년, 수일천구백발세등 三과 관련된 숫가가 많은데, 三 은 ‘萬物始旺之象’으로 생명을 유지케 하는 신성한 수로 생각하였음 김용흥, 「단군, 반고신화의 비교연구」, 대구효성여대 인문사회논문집 제20집, 1979, p.295.
을 알 수 있다.
2. 부여,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신화의 음양오행사상
부여• 고구려• 백제의 시조가 되는 동명왕의 탄생을 보면, 水神女인 하백녀가 북방의 하늘에서 내려온 日神男에게 웅신산()아래 아랫내(鴨祿水)에서 私之되어 나왔다는 이야기로 음양의 이치는 물론 모든 생명탄생의 원천은 水가 되어 여기로부터 東方木의 밝음이 나왔으니 그가 곧 동명왕이며 이것이 바로 오행상생의 원리이다. 북부여→동부여→고구려의 이동도 북수→동수→남수의 음양상생의 원리를 따랐다. 신화의 주인공 동명(), 해부루,해모수등과 부여는 모두 불(火)이나 (火•陽), 해(太陽)를 말하는 동일의미•계통의
- 참고문헌
-
Ⅰ. 자료
김부식, 『삼국사기』, 신호열(역), 서울:동서문화사, 1976.
일 연, 『삼국유사』, 이병도(역), 서울:학영사, 1976.
Ⅱ. 단행본
김동욱, 『국문학사』, 서울 : 일신사, 1976.
김득황, 『한국사상사』, 서울 : 백암사, 1958.
김열규, 『한국의 신화』, 서울: 일조각, 1982.
박용숙, 『한국의 시원신화』, 서울:문예출판사, 1985.
양주동, 『한국고가연구』, 서울:박문서관, 1942.
조지훈, 『조지훈전직』제6권, 서울:일지사, 1973.
酒井洋, 『漢字가 되기까지』, 동경:목이사, 1974.
Ⅲ. 논문집
김광순, “시도신화의 양상”, 「국어국문학」,68, 1975.
김열규외, “한국사상의 원류”, 「 민족문화의 원류」,한국정신문화원, 1980.
김종문, “개국신화와 한민족의 원초적 정신”, 「현곡문정복 회갑기념논총」, 대구, 1984.
서대석, “백제문화연구”, 「인문연구」,제4호,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3.
정중환, “신라건국신화소고”, 「경주사학」, 제3집, 동국대학교 경주대학 국사학회,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심리학의 5대 관점에 대해서 설명하여 보시오 심리학의 5대 관점 중 자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공공도서관 평면도(건축계획, 대학도서관평면도, 도서관시설별세부계획, 층별계획) PPT, 파워포인트
- 노년기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행복한 삶의 의미 그리고 성공적인 노화의 정의 및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인 노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