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공통] 청록파시인 3인의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현대문학강독 |
---|---|---|---|---|---|
공통 | ※ 다음 문제 중에서 택 1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30점) 1. 청록파시인 3인의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 교과서에 실린 강경애의 소금의 전략된 부분과 검열로 삭제된 부분에 대한 해석을 찾아 읽은 후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작품의 전체 내용에 대한 상세한 요약(40%) 2) 강경애의 소설 혹은 소금 관련 논문 1편 요약(30%) 3) ‘봉염 어머니’의 모성성에 대한 자신의 분석과 감상(30%) <2번문제 참고문헌> 이상경편, “강경애전집”, 소명출판, 2006. 김인환외, “강경애, 시대와문학”, 랜덤하우스, 2006. 한만수, 강경애 <소금>의 복자복원과 검열우회로서의 “나눠쓰기”, 동국대한국문화연구소, “한국문학연구”, 2006. 이강엽·이상진, “테마로 읽는 우리소설”, 이치, 2008. 김복순, 강경애의 ‘프로-여성적 플롯’의 특징, “한국현대문학연구” 25, 2008. 송명희, 강경애 “문학의 간도와 디아스포라,”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12, 2008.3.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현대문학강독 공통] 청록파시인 3인의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현대문학강독 공통] 청록파시인 3인의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록파와 동인지
1) 청록파
2) 동인지 - 문장
2. 청록파 시인
1) 박두진의 시세계
2) 조지훈의 시세계
3) 박목월의 시세계
3. 청록파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
1) 박목월의 나그네와 청노루
2) 박두진의 향현(香峴)과 연한(年翰)
3) 조지훈의 고시(古寺)와 산방(山房)
4. 청록파 시세계가 지니는 차이점
1) 박목월의 나그네
2) 박두진의 돌의 노래
3) 조지훈의 승무
5. 청록파의 시사적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청록파와 동인지
1) 청록파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화·제국화 정책이 노골화되었다. 1930년대 전기의 순수시 운동에 의하여 한국의 시문단은 전대에 가지지 못했던 문학성을 획득하게된다. 이후 30년대 후기 문예종합지 문장지를 통해 청록파라고 명명되는 조지훈·박두진·박목월이 등장하게 되었다. 시문학파가 이루에 놓은 토양 속에서 필요한 자양을 받아들인 이들은 모더니즘에 직접적으로 대립하는 자연을 가지고 나타났다. 1920년대의 시를 청산한 김소월의 시를 재음미하기도 하고 혹은 정지용이 개척한 방법을 받아들이기도 했지만 시문학파가 표현의 방법에 치중하여 등한히 한 한국의 시가 지향해야 할 고향과 같은 것을 찾기 위해 새로운 자연, 새로운 세계, 새로운 음악, 새로운 정제를 찾아 이들의 시는 출발하였고 각자 자기 나름의 작업을 통하여 특색 있는 업적을 이룩해 놓은 것이다.
2) 동인지 - 문장
문장은 1939년 2월에 창간호를 낸 문예종합지로, 1941년 4월 일제의 국책 문학 요구에 찬동하지 못한 이 잡지는 통권 26호를 내고 자진 폐간할 때까지 일제의 가혹한 탄압에 끝까지 항거하며 문학사의 명맥을 유지하여 왔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나온 또 하나의 문예종합지에 《인문평론》이 있었는데 이들 두 잡지는 그 부피, 체재, 당시 한국 문단의 공기 구실을 하고자 지향한 점이 비슷했다. 그러나 그 편집 성향에 있어서는 두 문예지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었는데, 최재서가 주관한 《인문평론》은 다분히 서구적이었고 동시에 비평 중심의 성향이 강했다. 이에 반해 문장은 전통 지향적이었고 아울러 시와 소설 등의 창작을 수록, 발표시키는 데 역점을 두었다. 또한 문장은 25권을 발간하면서 56명의 시인들의 작품 214편을 수록했다. 이것은 1939년 10월에 창간되어 1941년 4월에 종간호를 낸 《인문평론》이 69편의 시를 수록한 것과 좋은 대조가 된다. 문장은 당시 우리 시의 수준으로 보아 가치 있는 작품들을 다수 실었다. 그와 동시에 권위 있는 신인 추천제를 두어 한국 시단의 새로운 역군 배출에도 한 몫을 했으며 우리 시단과 시사에 끼친 영향 또한 매우 크다. 문장은 광산업에 성공한 김연만의 출자로 발간된 문예지였다. 그는 이태준과 깊이 사귄 사이여서 출자만 했을 뿐 편집, 기획의 일체를 이태준에게 맡겼다. 김연만으로부터 전권을 위임받은 이태준은 오로지 작품제일주의를 택하고 나섰다. 이는 창간호의 편집 후기에서 단적으로 드러나는데, 이태준은 거기서 김연만의 특지를 크게 기리며 그 뜻에 보답하는 길은 '좋은 작품을 낳는 것 뿐'이라고 선언하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오세영, 20세기 한국시 연구, 새문사, 1991
김형석, 현대사상과 논단, 한국중앙문화공사, 1990
박진한, 한국현대시인 연구, 자유지성사, 1999
김재홍, 한국 현대사회 사적탐구, 인지사, 1998
조남익, 한국현대시 해설 상, 미래 문화사 1993
이종우, 청록파 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87
박목월 외, 청록집, 삼중당, 1986
이종성, 청록집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1990
김용욱, 한국 현대시사 연구, 일지사, 1983
조지훈 외, 생각하는 즐거움, 생각하는 괴로움, 자유문학사, 1987
장부일,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0
장부일·조남철, 현대문학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4
서수원, 청록집의 시 대비 연구, 경남대 석사논문,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